[교육행정] 교장의 리더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 도 입

1. 공교육의 위기

2. 공교육, 이제는 변화해야한다

II. 리더십 분석

1. 목동 한가람고등학교 ; 청바지 교장선생님

(1) 목동 한가람고등학교

(2) 한가람고 이옥식 교장의 리더십 분석

2. 홍동중학교 이정로 교장 ; 공모제 교장의 민주적 소통의 리더십

(1) 홍성 홍동중학교

(2) 홍동 중학교 이정로 교장의 리더십 분석

III. 맺음말
본문내용
2. 공교육, 이제는 변화해야한다
이러한 위기의 상황에서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정부가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는데, 우리는 그에 앞서 학교장의 역할에 주목하기로 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어떤 대책일지라도 학교장이 현장에서 그것을 실천하는 능력과 자질이 부족하면 그 대책을 제대로 실현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선적으로 단위 학교의 책임자인 학교장의 리더십 역량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전체 교사들의 협력 속에서 정책이 잘 수행이 되도록 하려면 무엇보다도 학교장의 적극적인 의지와 추진력이 필요하다. 학교 운영이 잘 되는 학교는 대체로 학교장의 탁월한 리더십이 교사들을 잘 이끌고 있다. 그러나 학교장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변화가 없거나 소리 없이 무너지는 학교도 있다.
학교장은 학생을 교육시키는 데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받는 교사들에게는 동기유발을 통해서 과업 수행의 효과를 높일 뿐 아니라, 교사들의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해 주며, 역할을 배분과 구성의 위임, 부서와 부서, 개인과 개인 간의 균형과 조정을 해 나감으로써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을 유도해 내어 교육의 질을 높이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학교장은 목표달성을 위한 조직행동을 직접 한다기보다는 교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줌으로써 간접적으로 참여한다. 그러나 교육지도자로서 학교장의 지도성은 학교 발전에 절대적인 요소로서 교육을 책임진 교사를 관리 통제할 수 있는 역할이 요구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매우 강조된다. 최윤석, 초등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초우량 지도성이 학교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p1


따라서 본 글에서는 교장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학교교육의 혁신을 이루어낸 사례를 분석해 보고 공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방향을 고찰 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훌륭하신 몇몇분의 교장선생님의 리더십을 분석한 사례이며, 교장의 필요능력이 우선 정의되고,
    각 분야에서 탁월한 부분을 편균에 비하여 우수한 점수를 정량적으로 표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hippo***
    (2010.08.26 10:14:09)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 교장공모제
  • 교장임용의 조건 2나. 현행 교장 승진의 구성 3다. 초빙임용의 절차 4Ⅲ. 대안적 교장 임용제도 - 교장공모제 61. 교장공모제의 정의 및 현황 6가. 교장공모제의 정의 및 도입 6나. 교장의 자격과 교장공모제 계획추진현황 6Ⅳ. 교장공모제를 둘러싼 쟁점사안 71. 자격조건 7가. 자격조건의 변화 7나. 혼란 81) 현직교사와 학생들의 혼란 82) 혁신을 위한 과정문제 9다. 전문성의 문제 (리더십 이론 적용) 91) 경영자로서의 장 92) 교육자로서의 장 102. 임

  • [교장, 학교장, 지도성] 교장(학교장)의 역할, 교장(학교장)의 자질, 지도성의 개념과 특징, 지도성의 유형, 지도성 이론, 교장(학교장)의 지도성 향상 방안 분석
  •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장이나 교사가 본연의 책무를 다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장은 새로운 시대에 알맞은 교육 활동의 전개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 지도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도록 각종 연수를 강화하는 한편, 교사의 사기 진작책도 강구하여 긍지와 보람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해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한다. 또한 새로

  • [학교장, 학교장상] 학교장의 자질, 학교장의 현황과 학교장의 자율성 보장 방안 및 향후 효과적인 학교장상에 관한 심층 분석(일본, 독일, 한국 학교장의 역할 사례 중심)
  • 교장의 자질NCATE의 역할과 자질의 정의는 다른 구분보다 포괄적이고 구체적이다. 특히 최근 강조되고 있는 전문적윤리적 리더십, 정보관리, 공동체, 교육법정책정치체제 등의 새로운 역할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NCATE의 프로그램 기준에서 제시하는 역할과 자질을 토대로 교장에게 필요한 지식기반을 살펴본다.1. 전략적 리더전략적 리더십은 상황을 판단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비젼과 목표를 세우고, 정보를 활용하고, 문제를 분석하여 구조

  • [교장, 학교장, 교장상, 학교장상] 교장(학교장)의 의무, 권한, 역할과 일본 교장(학교장)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새로운 교장상(학교장상) 정립에 관한 분석
  • 교장의 지위는 독점적 권력을 토대로 관료행정을 하고 있다. 교장은 수직적인 구조 속에서 하달식 집행에 길들여진 행정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이다. 교장은 학교구성원의 요구를 존중하면서, 교육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각 집단의 자발성을 자극하고, 서로의 다른 요구를 타협하고 조정해 내는 조정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장은 절대적인 권한을 교사회, 학생회, 학부모회를 법제화하고 이들에게 권한을 나누어 줌으로써 교장의 수평적 리더십

  • [조직행위관리] 여성 관리자의 리더십
  • 리더십개발원에서는 ‘기업 여성 리더십 과정’이라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이 강의는 국내 25개 기업의 과장 이상급 중간관리자 여성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저녁마다 리더십 교육을 한다. 이화리더십개발원은 2003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국내기업이나 다국적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여성 중간관리자(과장 이상)를 대상으로 기업여성 리더십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여성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