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통안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안전교육
ⅰ. 안전교육의 개념
ⅱ. 유아 안전 교육의 중요성
ⅲ. 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안전 관련 내용
Ⅱ. 유아 교통안전교육
ⅰ.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기본 방향
ⅱ. 교통안전교육의 목표
ⅲ. 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교통안전 관련 내용
ⅳ. 교통안전교육의 기본 지식 및 내용
1. 유아 교통사고의 현황
2. 유아 교통사고의 원인
3. 유아교육기관의 차량관리
4. 보행자 안전
5. 자동차 안전
6. 교통신호와 교통안전 표시
7. 안전한 장소에서의 놀이
8. 교통사고 대처방법
Ⅲ. 유아 교통사고 사례와 해결방안
Ⅳ. 유아 교통안전교육 활동 주제 선정 이유
Ⅴ. 유아 교통안전교육 활동
ⅰ. 유아교통안전 교육의 교수방법
ⅱ. 활동Ⅰ (만 5세)
ⅲ. 활동Ⅱ (만 3세)
Ⅵ. 유아 교통안전교육 가정통신문
Ⅶ. 첨부 자료
Ⅷ. 참고 문헌
<결론>
본문내용
<본론>
Ⅰ. 안전교육
ⅰ. 안전교육의 개념
안전교육에 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 먼저 안전의 개념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안전에 대한 정의는 안전교육을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소 다르게 규정되고 있다. 우선, Marland (1973)는 안전을 “인간의 행동 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조직이나 상태 또는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를 기초로 안전 교육의 개념을 정의 한다면 안전교육이란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인간의 행동 및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는 교육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안전교육이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들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여 사고율을 낮추고, 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즉,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와 태도 및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예방적인 개념과 함께 안전교육을 위한 경험 내용을 포함시킨 정의를 살펴보면 안전교육은 유아가 상해, 사망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데 필요한 지식 및 기능, 태도를 포함한다. 이러한 안전교육에 대한 여러 정의를 기초로 하고, 여기에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정의하면 유아 안전교육이란 유아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을 배우는 교육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통안전교육 - 개념 및 필요성
  • 유아에게 교통안전교육을 체험중심으로 계획해 보세요
  • 유아에게 교통안전교육을 체험중심으로 계획해 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2. 체험중심 교통안전교육 계획 – 극놀이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의 생활에서 자동차는 우리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생활 대부분의 활동들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교통문화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 교통이란 인간의 사회활동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할 때 30분 이하의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해보세요.
  •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할 때 30분 이하의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해보세요.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에서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2. 유아교육기관에서 교통안전교육의 방법3. 교통안전 교수학습과정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의 특성인 호기심과 충동적 행동은 영유아의 지적 발달을 돕는 동인도 되지만 영유아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

  • 영유아기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할 수 교통안전교육 활동안을 1가지 작성하시오
  • 영유아기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들과 함께 할 수 교통안전교육 활동안을 1가지 작성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2. 교통안전교육의 방법1) 현장학습을 통한 교통안전교육2) 극놀이를 통한 교통안전교육3) 통합적 활동을 통한 교통안전교육3. 영유아들과 함께 할 수 교통안전교육 활동안활동명활동목표현장학습 장소활동일시준비물활동방법평가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 유아 교통안전교육에 대하여
  • 교통안전목 차Ⅰ 서론 Ⅱ 유아 교통사고 현황과 유아 교통사고 빈발 원인 1 유아 교통사고 현황 1) 월별 사상자 2) 요일별 사상자 3) 시간대별 사상자4) 사고유형별 유아 사상자5) 보행 유아 사상자2 유아 교통사고 빈발 원인 Ⅲ 유아기의 특성과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교통안전지도방법과 교육실태 1 유아기의 특성 1) 유아의 발달적 특성 2) 유아 행동능력 (1) 관찰과 지각(2) 선택과 과정(3) 행동으로의 이행3) 유아기 행동 특성 (1)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