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대자동차의 인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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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동차 산업과 현대자동차
2. 현대자동차의 인사시스템
①인사시스템
인재 채용과 교육, 훈련을 통한 성과 향상
인재관리를 통한 동기와 헌신 제고
직무설계와 직무분석
조직진단, 조직개발 및 변화관리
안전 및 보건관리
②인사경영철학
③인사시스템의 적합성
④인사시스템의 평가
3. 당면문제와 해결방안
4. 시사점 및 적용점
#. 부록(참고자료 및 각주)
본문내용
1. 자동차산업의 특성
①조립산업, 종합공업 – 각기 다른 공정의 2만개의 부품을 조립하는 종합공업1)
②산업파급효과가 큰 최종수요적 공업
③규모의 경제가 큰 산업
④기간산업 – 120만 7천명이 종사, 경제활동인구의 6.7%
⑤생산조업 및 관리가 중요한 산업
2. 자동차산업의 경영환경
미국발 금융위기 여파로 인해서 전세계의 자동차산업이 흔들리고 있다. 금융위기의 심각성은 소비심
리의 위축과 개인 신용도 하락을 불러일으켰고, 이로 인해서 차량 구입이 어려워진 소비자들이 늘어
나면서 자동차 시장은 붕괴되고 있다.2) 미국에서 시작된 자동차 시장의 붕괴는 유럽과 일본, 한국을
거쳐, 신흥시장인 중국에도 영향을 미쳐 판매가 부진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미국의 빅3 자동차회
사인 GM, Ford, Crysler는 유동성 위기에 빠져 있고, 이에 따라 Barack Obama 대통령 당선인은
법적 범위 내에서 최대한 자동차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3) 그가 이와 더불어 한미 자동차 무
역의 불균형 문제를 거론한 것은 한국 자동차 업계의 수출에 있어서는 큰 악재로 영향을 미칠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4) 따라서 금융위기 여파로 인해 내수시장까지 침체에 빠져있는 한국 자동차기업들
의 행보는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3. 3대 경영방침
①신뢰경영 – 인간존중 정신으로 건강한 노사관계와 상하 신뢰관계 구축
②현장경영 – 고객만족과 직원의 일하는 즐거움 추구를 위해 경영역량을 현장에 집중
③투명경영 – 파트너와의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른 상호공정한 거래
4. 기업문화와 가치
장치 산업이라는 기업 특성상 현대자동차는 한 개인의 뛰어난 능력보다는 수많은 부품을 만들어내고 조
립하는 각 부서간, 부서 내 협력이 얼마나 잘 이루어지느냐가 기업의 성과향상에 더 영향을 미친다.5)또
한 조립 산업의 특성상, 사무실보다는 공장에서 기업의 핵심 경쟁우위가 더 창출된다. 현대자동차는 이러
한 협력 문화와 현장 문화를 중요시하며, 이에 따라 임직원들에게도 협력성을 강조하고, 소속부서와 팀을
저해시키지 않는 꾸준함과 성실성을 높이 평가한다. 현장에서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창조성도
중요시 여기는 가치 중의 하나이다.
교육
훈련
A. 신입사원 수련회에서의 정몽구 회장의 미래 인재 육성에 대한 특강을 통한 기업의 비전 제시와 격려
B. 직무별 전문가 육성을 위해서 인건비의 2%를 임직원 교육에 투자 및 직원 1인당 최소 연간 100시간 교육
C.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내 유수대학들과 연계하여 인사조직 전략, 재무회계, 마케팅, 기술경영, 생산경영 등을
집중적으로 배우는 MBA과정 추진
D. 사이버 어학교육 도입하여 영어, 일어, 중국어 등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e-learning과정을 통해 정보화, 마케팅,
경영일반, 영업 등을 교육
E. 해외직무연수를 도입하여 글로벌적인 시각과 경험 습득 장려
F. 교육정보시스템(HEMIS)
: 교육 과정을 표준화하여 체계에 맞춰서 선발된 교육대상자의 교육기회 및 이력, 그 결과 등을 저장함으로써
인사담당자가 직원 개개인들의 교육 정보와 성과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교육 과정을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G. 교육을 통한 직원들의 자격 취득과 우수 직원 발탁으로 기업성과를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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