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PB상품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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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PB상품이란? ☞(개념정의)
2.PB상품 현황
3.PB상품의 장점과 문제점
4.PB상품의 불공정거래 유형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1. PB상품의 개념(1)
PB 상품: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
고,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하여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 판매하는 제품

2. PB상품의 국내현황(1)
1997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마트가
‘E-PLUS 우유’선보임

IMF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
 양질의 저가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최근 유통업체의 포화로 인해 수익성 제고 시도
 PB상품의 적극적 개발

3. PB상품의 장점(1)
상품 선택의 폭 증가
저가의 PB 상품 구매를 통한 비용 절감
광고비 등 마케팅 비용 및 유통비 절감을 통한 높은 마진율 실현
 경쟁력 강화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 및 판매처의 다변화
대량납품에 따른 판매증대, 홍보 및 마케팅 비용 절감

사례 2-2 : 롯데마트의 불공정거래 행위
경제적 이익의 부당요구행위 (하도급법 제12조의2 위반)
2005. 1.∼2006. 12. 기간 중 납품업체로부터 매입금액의 5.5%∼9.9%에 상당하는 총 4,496만2,000원을 판매장려금으로 수령
2006. 3.∼2006. 11. 기간 중 자신의 PB상품인 '와이즐렉(Wiselect)'에 대해 판촉행사를 진행하면서 납품업체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총행사비용(1억7,020만2,000원) 중 1억448만4,000원의 행사비용을 부담토록 함
참고문헌
한국소비자원, 대형할인점 PB상품 유통실태 조사(2008)
경향신문, “마트 효자 ‘PB상품’… 납품업체는 허리 휜다” (2008.09.24)
한겨례, “대형마트 PB납품 압력…‘속 끓는’ 중소업체” (2008. 4. 21)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YTN, “이마트, PB상품 관리 협력업체에 떠넘겨”(2008.07.28)
창조한국당 공보실, “공정위의 대형마트 봐주기 솜방망이 처벌 지적”(2009.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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