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PB상품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PB상품이란? ☞(개념정의)
2.PB상품 현황
3.PB상품의 장점과 문제점
4.PB상품의 불공정거래 유형
5.결론
6.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PB상품의 개념(1)
PB 상품: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기획하
고, 제조업체에 생산을 위탁하거나,
직접 생산하여 자체 개발한 상표를
부착, 판매하는 제품
2. PB상품의 국내현황(1)
1997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마트가
‘E-PLUS 우유’선보임
IMF 이후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
양질의 저가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최근 유통업체의 포화로 인해 수익성 제고 시도
PB상품의 적극적 개발
3. PB상품의 장점(1)
상품 선택의 폭 증가
저가의 PB 상품 구매를 통한 비용 절감
광고비 등 마케팅 비용 및 유통비 절감을 통한 높은 마진율 실현
경쟁력 강화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 및 판매처의 다변화
대량납품에 따른 판매증대, 홍보 및 마케팅 비용 절감
사례 2-2 : 롯데마트의 불공정거래 행위
경제적 이익의 부당요구행위 (하도급법 제12조의2 위반)
2005. 1.∼2006. 12. 기간 중 납품업체로부터 매입금액의 5.5%∼9.9%에 상당하는 총 4,496만2,000원을 판매장려금으로 수령
2006. 3.∼2006. 11. 기간 중 자신의 PB상품인 '와이즐렉(Wiselect)'에 대해 판촉행사를 진행하면서 납품업체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총행사비용(1억7,020만2,000원) 중 1억448만4,000원의 행사비용을 부담토록 함
- 참고문헌
-
한국소비자원, 대형할인점 PB상품 유통실태 조사(2008)
경향신문, “마트 효자 ‘PB상품’… 납품업체는 허리 휜다” (2008.09.24)
한겨례, “대형마트 PB납품 압력…‘속 끓는’ 중소업체” (2008. 4. 21)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YTN, “이마트, PB상품 관리 협력업체에 떠넘겨”(2008.07.28)
창조한국당 공보실, “공정위의 대형마트 봐주기 솜방망이 처벌 지적”(2009.10.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