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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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 판매촉진의 개념적 이해
판매촉진과 소비자 행동이론
소비자 판매촉진의 효과
소비자 판매촉진의 종류
소비자 판매촉진의 계획수립 및 실천
판매촉진의 전략적 활용
판매촉진의 문제점
본문내용
1.소비자 판매촉진의 개념적 이해
소비자 입장에서 판매촉진이 중요하게 된 이유
1. 판매촉진은 소비자의 생각보다 더 많이 구매할 수 있는 기회 제공2. 판매촉진은 소비자가 느끼는 구매에 따른 불확실성, 즉 위험을 감소시킴3. 판매촉진은 소비자에게 또 다른 구매를 할 수 있는 동기 부여4. 판매촉진은 이미 소비자의 구매환경에 깊숙이 침투함
1.소비자 판매촉진의 개념적 이해
1.2 소비자 판매촉진의 정의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고 유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마케팅활동.
고객의 시용과 수요를 촉진시키고 유통에서의 제품취급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정된 기간 동안 소비자와 유통에게 가해지는 마케팅압력.
소비자나 유통이 특정제품을 더 빨리, 혹은 더 많이 구매하도록 자극할 수 있는 단기적 수단의 집합.
소비자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목적으로 행해지는 마케팅 이벤트.

구매한 상표에 대한 소비자태도가구매 전에 비해 감소하게 되는 이유


(1) 직접적인 귀인(즉 이 상표가 마침 판촉 중이어서 구매했지만 사실은 그렇게 좋아하는 상표가 아니다)때문이다.

(2) 소비자가 판촉 자체에 매료되어 (정신이 팔려) 제품특성을 기억하지 못 하기 때문일 수 있다.
2.판매촉진과 소비자 행동이론
2.3 가격지각이론(Theory of Price Perception)

(1)적응수준이론 (Adaptational Level Approach)
- 적응수준이론에 의하면 새로운 마케팅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은 그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적응수준과 비교되어 형성됨

(2)동화-대조이론 (Assimilation-Contrast Theory)
- 동화-대조이론은 준거가격이 형성, 변화되는 과정을 설명
- 개인의 기존신념의 변화 정도는 기존신념과 새로운 제품정보에서 제시된 주장 간의 차이에 의해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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