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커피 전문점 `로즈버드`와 `칸타타` 제품 판매율이 낮은 매장과 높은 매장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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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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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들어가며
2. 연구 목적과 설계
Ⅱ. 본론
1. 표를 통한 두 상점의 비교와 분석 글
2. 두 매장 차이에 대한 소비자 심리학의 응용
(1) 매장 위치에 의한 단순 노출 효과
(2) 형평이론에 따른 소비자들의 만족감
(3) 지각된 위험을 피하려는 소비자들의 선택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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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형평이론에 따른 소비자들의 만족감
소비자는 기본적인 제품과 서비스(의류, 음식 등)를 구매할 때 최소한의 수입으로 최대한의 만족을 얻으려 한다. 이 점에서 같은 저가 브랜드의 커피이지만 레귤러 사이즈 커피를 기준으로 잡았을 때 커피의 양이 로즈버드에 비해 많았던 칸타타는 소비자에게 같은 금액의 투입에 대해 더 나은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하게 하여 소비자가 만족감을 느끼게 했다.
(3) 지각된 위험을 피하려는 소비자들의 선택
그리고 소비자는 지각된 위험의 양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신이 신뢰하는 매장에서의 구매를 선호하는데 칸타타는 깔끔한 인테리어와 커피원두를 배치하며 커피원두와 원두Mill등을 이용한 매장장식으로 높은 품질의 매장이미지를 심어주어 만족감을 주었다. 반면 로즈버드의 경우는 매장 앞에서 커피와는 동떨어진 잡화를 판매하는 점, 통일 되지 못한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 등의 요소가 소비자로 하여금 매장에 대해 커피전문점으로서 신뢰적으로 인식할 수 없게 했다.
Ⅲ. 결론
브랜드 출범연도는 로즈버드가 2001년, 칸타타가 2007년으로 로즈버드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으나 소비는 칸타타가 더 잘 이루어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소형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이 샌드위치나 쿠키 등의 사이드 메뉴 없이는 수익을 내기 어렵다. 그러나 칸타타는 사이드 메뉴도 없이 오직 음료판매로만 매달 30%~35%의 매출 신장을 이루고 있었다. 이에 대해 연구를 모두 끝마친 후 본 조는 칸타타의 성공 요인을 물리적인 면에서 소비자의 주의를 끄는 환경, 매장 위치 등으로 결정지었다.
전체적으로 칸타타는 주 고객층(대학생)의 성향과 잘 어울려 보인다. 세련되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매장 내에서 흘러나오는 유행가요, 독특한 메뉴는 대학생들에게 매력을 끌기 쉽다. 반면 로즈버드는 중년층 대상의 라디오 방송을 켜는 등 소비자보다 점원이 주가 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듯 했다. 이로써 매장 내부 환경 또한 소비자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매장의 위치 면에서 소비자를 끄는데 있어, 지리적 위치 외에도 주위 상권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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