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일본의 철도 운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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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황
2. 일본 철도 운송업계의 현황
3. 일본 철도의 특징
4. 일본 철도 운송업체별 현황
5. 민영철도에 대한 정부의 지원
6. 철도 운송업계 점유율 및 순위
7. 일본 철도화물의 수송실적
8. 철도 운송 업계의 동향과 전망
9. JR화물철도 소개
10. 그린물류
11. 철도 모달 시프트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3) 주요시설

2007년 현재 역사는 266개 (비정식역사 포함 시 284개) 보유하고 있으며, JR열차부터 초특급 신칸센, 지방선의 증기열차까지 다양한 종류의 철도가 존재한다. 열차 등급은 신칸센(新幹線), 특급(特急), 급행(急行), 쾌속(快速), 보통(普通) 등이 있으며 JR의 경우 동일본철도(JR東日本)가 총 1만3천197량의 차량 보유로 여객철도 중 최다이며 JR화물의 경우 총 1만5천492량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2005년 기준)

3. 일본 철도의 특징

1) 정확한 시간관리와 다량의 열차 보유

인구가 밀집되고 열차대수가 다른 국가에 비해 많아 근소한 시간차로도 다른 열차의 운행 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정시운영제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열차운행을 지연시키는 요인을 미리 예측하여 설계하고 건설하며 철저한 정비를 통해 고장을 줄이고 승무원의 실수를 줄이기 위한 규칙을 만들고 항상 훈련을 통해 실수를 감소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열차가 지연되더라도 접속 열차로 환승, 버스 등 다른 대체교통수단의 마련, 지연정보의 신속한 제공 등을 통해 회복이 가능한 철도를 만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2) 철도속도

특별히 고속운행이 가능하도록 건설된 신칸센을 제외하면 주행속도는 극히 일부가 최고 160km, 그 외에는 대체적으로 120~130km대 정도로 평범한 수준이거나 비교적 느린 속도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일본이라는 국가는 다양한 노선이 존재하며 또 노선의 넓이도 좁은 편에 속하고 차량의 규모도 작기 때문에 높은 속도를 내는 고출력 모터의 탑재가 곤란하다. 또한 산간 지형과 같은 굴곡노선이 상당수이기에 높은 속도를 낼 수 없으며,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철길건널목이 많아 비상브레이크를 건 후에는 반드시 600m이내에 정지해야하는 안전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3)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영업운전 개시

2007년 7월 31일, JR동일본철도(JR東日本)는 하이브리드시스템을 탑재한 차량(키하E200형)을 나가노현(長野県)의 코우미선(小海線)에서 세계최초로 영업용으로 운전을 시작하였는데, 이 차량은 최신 디젤엔진과 발전기, 배터리의 전력으로 구동되는 모터와 조합한 것으로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PM)등 유해물질을 감소시켜주며 연비절약, 저소음에도 뛰어난 친환경지향적인 차량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무역협회 일본물류포탈, http://www.kita.net/japanlogistics
- JR화물철도, http://www.jrfreight.co.jp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일본철도의 역사와 발전], 한국: 북갤러리, 2005
- 구경모, 오용식, [철도화물수송 활성화를 위한 모달시프트 정책방안에 대한 연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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