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킨라빈스의 4P전략과 STP, SWOT분석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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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요약문

Ⅰ요약문

Ⅱ 서론
1. 선정동기

2. 베스킨라빈스의 배경 및 소개
1) 베스킨라빈스의 배경

2) 베스킨라빈스의 소개

3. 배스킨라빈스의 시장규모

Ⅲ 본론

1. SWOT분석
1) Strenght
① 제품의 다양성

② 매장 접근 용이성

③ Best Quality

④ 강력한 브랜드 자산

-긍정적인 태도

⑤ 서비스의 차별화

2) Weakness
① 비교적 높은 가격

② 일반 슈퍼 및 마트에서 구매 불가

③ 소규모 직영시스템으로 많은 인원수용이 어렵다.

3)Opportunity
①소비자에 맞는 다양화의 차별화

②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 성장

③ 신세대의 영향력

4) Threat
① 주요 브랜드의 경쟁심화

② 경제상황

③ 10대들의 특성

2. STP분석
<Segation 시장 세분화>
1)지리적 변수


2)인구 통계적 변수
①연령 및 성별 : 10대, 20대 이상 여성이 주요고객

②소득

3)심리 분석적 변수

①사회계층
②라이프스타일

4)행동적 변수
①추구 효익적 세분화

②상표애호도

<Target Market 표적 시장 선정>
<Product Positioning 포지셔닝 전략>
3. 마케팅 믹스 분석(4P전략)
1)Product
①빠르게 변하는 Target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끊임없는 신제품 개발
②틈새시장 공략할 수 있는 제품 개발
③신규아이템 확산전략
④계절별 신제품 출시
- 품질

- 디자인

① 제품 포장 디자인
② 아이스크림 디자인
2)Price
①고비용 전략
3)Place

①전문매장 고수에 유연성

②배달서비스

③고객의 구매후 평가

4)Promotion

①새로운 문화공간 창출
②젊은 연인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
※베스킨라빈스와 광고

Ⅳ 결론
1. 요약

2.나아가야 할 방향

1)장기전략

2)단기전략

Ⅴ 참고문헌

Ⅵ 감상문
본문내용
③ Best Quality
미국에서 향료를 수입하지만 천연 과일을 주 재료로 사용하여서 만들어서 다른 제품보다 월등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다양한 과일을 재료로 하여 다양한 맛을 내고 있어서 소비자
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④ 강력한 브랜드 자산
-브랜드 인지도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에 베스킨라빈스의 등장은 아이스크림의 고정관념에 일대 변화를 가져왔다. 아이스크림이라하면 깔대기 형태의 콘을 연상하는 것이 고작인 상황에서, 아이스크림 케익, 음료 등을 등장시켜 다양한 아이스크림의 세계를 연출해 단순한 기호 식품이 아닌 "행복을 가져다 주는(We make people happy)"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해냈던 것이다. 베스킨라빈스는 높은 인지도로 인해 국내 동종업계에서 월등한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2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프리미엄급 아이스크림음 매년 30%의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중 75%의 비중을 베스킨라빈스, 나뚜르, 하겐다즈 등의 대형 3사가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 3사 중 베스킨라빈스의 인지율이 90%에 달한다고 한다. 베스킨라빈스는 재미있는 소재나 귀여운 소녀모델을 통해 감성마케팅으로 다가와 드류베리모어, 빅뱅 등 스타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광고를 통한 제품의 호감도와 신뢰도를 형성하는데 꾸준한 투자를 하는 동시에 아이스크림 이름에 영화제목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엄마는 외계인’등 이름을 붙여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신선한 이미지로 다가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했다. 1986년 8월 명동점을 1호점으로 개점한 베스킨라빈스는 바닐라와 스트로베리, 초콜릿 등 20종류를 기본으로 계절에 맞춰 31종류를 판매하였으며. 가장 많은 매장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긍정적인 태도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은 소비자들이 제품 외적인 환경오소보다는 제품 자체의 속성을 중시한다는 성장초기 시장이 속성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는 고급 아이스크림이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먹는 소비자들은 그 만큼 편익이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다.
⑤ 서비스의 차별화
아이스크림을 포장해 갈 경우 쉽게 녹지 않도록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 아이스크림의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철저한 포장을 해 준다. 베스킨라빈스의 매장이나 포장에 사용되는 색은 주로 분홍색으로 아이스크림의 맛을 더욱 신선하고 선명하게 해주며, 시가적인 효과도 발휘하고 있다.

2) Weakness
① 비교적 높은 가격
일반 빙과류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소비자 횟수가 제한적이다.
② 일반 슈퍼 및 마트에서 구매 불가
오직 직영점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다
③ 소규모 직영시스템으로 많은 인원수용이 어렵다.

3)Opportunity
①소비자에 맞는 다양화의 차별화
주요 고객층이 10대라는 점으로, 10대의 특성상 쉽게 질리고 새로운 것을 탐색하기를 좋아함에 따라 주 고객층의 이탈을 막기 우해 지속적인 편익과 마케팅 자극을 주기 위해 새로운 제품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베스킨라빈스의 ‘하드락요거트’는 골라먹는 나만의 요거트를 표방한다. 요거트에 여러 토핑을 섞어 씹는 재미와 다양한 맛을 강조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품으로 요거트를 기본으로 생과일, 너트, 초콜릿, 쿠기 등 다양한 토핑을 -15∘C의 차가운 대리석 위에서 요리해 제공한다. 요거트를 선택한 뒤 세가지 토핑을 고르면 매장에서 직접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②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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