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와 법] G마켓 구매회원 약관 분석 -편입통제, 유효성통제, 해석통제의 측면에서 본 G마켓 약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연구 목적/배경


II. 편입통제의 관점에서 본 G마켓 약관


III. 유효성통제의 관점에서 본 G마켓 약관


IV. 해석통제의 관점에서 본 G마켓 약관


V. 연구 결과 및 제언


VI. 참고자료 : G마켓 구매회원 약관 전문
본문내용
5. 서비스 이용료(제12조)

회사는 회원 간의 자유로운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필요로 하는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라 그에 대한 이용료(서비스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떤 재화 혹은 서비스를 이용할지 안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에 따른 가격이 얼마나 되냐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약관에서는 각종 서비스의 가격 결정을 회사의 내부 정책에 따라서 한다고 규정해 놓고 있다. 가격을 수요와 공급의 기본 원리가 아닌 회사의 내부정책에 따라 회사 임의로 결정한다는 것은 부당해 보인다. 소비자는 회사의 그 내부정책이 알 방법이 전혀 없다. 그러므로 회사의 내부정책에 따라 가격을 결정한다는 것은 회사가 소비자에게 합당한 이유 없이도 가격을 올릴 수 있을만한 여지를 만들어 놓은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G마켓을 이용하는 판매자 혹은 구매자가 이미 G마켓을 당사자가 이용하고 있었고 또 이용할 의사가 여전히 존재해 다른 사이트로 대체할 생각이 없다면 G마켓 서비스의 소비자들은 G마켓이 임의로 규정하는 가격에 대해 수동적인 수용자가 되어버림으로써 회사의 부당한 가격 결정에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한편 이에 대한 반론으로는 G마켓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결정하는 자는 소비자 그 당사자이므로 가격을 회사의 내부정책에 따라 결정한다고 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도 있었다. G마켓이 서비스의 이용을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실제 G마켓과 같은 기능을 하는 사이트 역시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부당한 가격 결정이라 생각하면 그 즉시 해당 G마켓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혹은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6. 매매계약의 체결 및 대금 결제(제13조 제4항)

상품을 주문한 후 일정 기간 내에 매매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당해 주문을 회원의 동의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약관은 분명한 표현을 통해 해당 사항에 대해 적용되는 것인데 이 약관 규정에서는 ‘일정 기간’이라는 애매한 표현을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극단적인 예를 들어 상품을 주문한 후 1초 이내에 매매대금을 결제하지 않을 경우 회사는 당해 주문을 회원의 동의 없이 취소할 수 있다고 회사에서 정해 놓았으면 회사는 주문 즉시 매매대금을 결제한 경우에만 상품을 발송해주고 매매대금 결제가 지연되어 회사에게 불이익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모든 거래를 취소함으로써 회사는 이익을 보고 소비자는 피해를 볼 수 있다. 또한 거래금액이 커서 회사에 이익이 되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늘려주나 거래금액이 작아 회사에 별 이익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 거래를 취소하는 등 회사가 악용할 소지가 다분하다. 일정한 기간에 대한 구체적인 명시가 필요하다. 회원의 동의 없이 거래를 취소하는 권리, 즉 사업자에게 거래의 해지권을 부여하는 것이니 만큼 합리적인 기간이 설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7. 취소(제15조 제3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 정보기술 환경분석
  • 분석(1) 정보기술의 전반적인 추세정보기술(IT)의 발전추세는 불과 5년 후를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모습과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음과거 정보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기술발전과 달리 세대와 분야를 뛰어 넘는 폭넓은 정보 이용자들이 IT 트랜드와 IT산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음오늘날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정보기술의 동향은 다음 4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소비자 주도의 IT(Consumerization of IT)IT 변화IT서비스 전달방법의 변

  • 증권용어정리 레포트
  • 시장에서 주가의 등락이나 신탁재산에 편입된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의 변동이나 금리변동에 따른 채권의 발행이율 또는 시장수익률 변동 등에 의해서 투자신탁의 수익은 매결산기마다 상당한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이에 투자신탁은 수익금이 많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일부 소정의 적립률에 비례해서 준비금을 적립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 준비금은 차기 결산시 원본에 손실이 발생하였거나 이익이 평균 이익분배율에 미달하는 경우 원본을 보

  • 서비스와 서비스 마케팅
  • 경제적인 활동”2. 서비스의 특성1) 무형성(intangibility)서비스는 그 자체의 성격상 “무형성(intangibility)이다. 즉, 형태가 없다는 것이다. 이는 객관적으로 누구에게나 보이는 형태로 제시할 수 없으며, 물체처럼 만지거나 볼 수 없다. 결국 서비스는 고객이 이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는 서비스를 보고, 느끼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을 수 없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서비스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무형적인 서비스는 법률, 의료

  • ■ 알기 쉬운 수출입절차(무역은 누구나 할 수 있다) ■
  • 분석 후 적격성을 판정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해당품목의 수출 또는 수입계획을 수립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 해외시장조사이다.2 2 시장조사과정문제의 규명조사계획의 수립자료분석 및 해석 조사결과의 요약 및 보고결론2 3 수출시장조사의 내용거래대상지역의 선정해당상품의 수출입현황취급상품의 수요 및 전망해당상품의 유통과정수요상품의 품종, 품질 및 규격해당지역의 수출입가격경쟁대상국소득수준과 구매력기후와 지리적 여

  • 무역개론 레포트
  • 구매(counter purchase), 환매거래(buy-back), 연계무역(linkage), 스위치 무역(switch deal)2. 무역학의 성격(1) 무역학의 연구과제① 상품의 국제이전 - 무역학은 다양한 형태의 상품(재화, 서비스, 자본, 기술 등)의 국제간 이전현상을 연구- 분석수준의 관점에서 국가(국제경제)와 기업(국제경영)이 거래의 주체② 무역참여자의 이익- 무역을 통한 무역참여자의 경제적 이익- 무역을 통한 무역참여자의 경제적 이익은 상호보완적일수도, 상충적일수도 있음.③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