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진로중심 학교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Career학교의 이론적 배경 - 경험중심 교육과정
2. Career학교
3. 해외 사례
Ⅲ. 결론
1. 요약
2. 한계점
- 본문내용
-
Ⅱ. 본론
1. Career학교의 이론적 배경 -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항존주의적 교육과정의 반동으로 나타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존 듀이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철학이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신동로, 형설출판사, 2007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를 시작하면서 생겨난 최초의 교육과정 이론으로 1910년대 말에 시작해서 1920년대에 하나의 이론으로 확립되었으며, 1950년대 말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할 때까지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경배 외 2인, 학지사, 2005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① 교육과정의 중심을 교과에 두지 않고 학생에 둔다.
② 교재와 결부된 교수방법보다는 학생의 흥미에 중점을 둔다.
③ 교재를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학생의 원만한 성장에 초점을 둔다.
④ 교재를 미리 선택하여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⑤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유용한 의미의 체험에 중점을 둔다.
⑥ 기능이나 습관을 다른 학습에서 분리하지 않고 종합적 경험의 일부로 가르친다.
⑦ 모든 학생에게 일률적인 학습을 시키지 않고 개인의 흥미와 개인차를 고려한다.
⑧ 일정한 형에 맞추지 않고 개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을 육성하고자 노력한다.
⑨ 교육을 교수나 수업이라 하지 않고 끊임없는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항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제시방법이 강조되었던 것과는 크게 대조를 이루어 교사에 의한 안내된 실제적인 체험이나 경험이 강조되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 잘 적응하려면 어떠한 환경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 점이 바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발에서 착안된 사항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