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진로중심 학교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areer학교의 이론적 배경 - 경험중심 교육과정

2. Career학교

3. 해외 사례

Ⅲ. 결론

1. 요약

2. 한계점

본문내용
Ⅱ. 본론

1. Career학교의 이론적 배경 -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항존주의적 교육과정의 반동으로 나타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존 듀이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철학이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신동로, 형설출판사, 2007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전문적인 연구를 시작하면서 생겨난 최초의 교육과정 이론으로 1910년대 말에 시작해서 1920년대에 하나의 이론으로 확립되었으며, 1950년대 말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할 때까지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경배 외 2인, 학지사, 2005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① 교육과정의 중심을 교과에 두지 않고 학생에 둔다.
② 교재와 결부된 교수방법보다는 학생의 흥미에 중점을 둔다.
③ 교재를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학생의 원만한 성장에 초점을 둔다.
④ 교재를 미리 선택하여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⑤ 단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유용한 의미의 체험에 중점을 둔다.
⑥ 기능이나 습관을 다른 학습에서 분리하지 않고 종합적 경험의 일부로 가르친다.
⑦ 모든 학생에게 일률적인 학습을 시키지 않고 개인의 흥미와 개인차를 고려한다.
⑧ 일정한 형에 맞추지 않고 개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을 육성하고자 노력한다.
⑨ 교육을 교수나 수업이라 하지 않고 끊임없는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항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제시방법이 강조되었던 것과는 크게 대조를 이루어 교사에 의한 안내된 실제적인 체험이나 경험이 강조되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 잘 적응하려면 어떠한 환경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 점이 바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발에서 착안된 사항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문학교육과 문학교사
  • 교육의 상당 부분이 교수자의 조작적 단선적 의도보다는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가 더욱 중심된다는 점에서 ‘의도적 모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부가적 단서를 생각해야 하겠다.즉, 여기서의 의도적 모색과정 및 결과란 정해진 수업상황만을 전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학교 외적 상황에서 학습자의 자발적 의도에 의해서 문학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나 결과도 문학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생각해 문학교육의 場 개념의 확장이 가능하다.제

  • 학급경영의 영역과 방법 ; 학급경영의 목표와 교사의 역할 분석
  • 교육적 집단의 성격을 띠고 있다. 즉 학급은 교사와 학생이 만나 사회적, 심리적, 교육적 집단 활동을 하기 위한 교육조직의 최소 단위라고 볼 수 있다.학급경영은 이러한 복합적인 성격을 띠는 학급을 담임교사가 맡아서 학교와 학년의 목표를 일관성 있게 받아들여서 학급내의 개개 학생들의 개성, 능력, 적성, 진로 등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여기에서 나타나는 교육의 과제를 학교, 학년 계획의 과제와 조화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학급담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중심으로 제창된 평생교육 개념에 영향을 받아 우리 나라에서도 헌법 제 32조에 국가는 국민의 평생교육을 진흥한다라고 명시하고 평생교육법의 시행과 2001년의 교육인적자원부의 출범을 통해 평생학습 사회로의 이행이라는 세계적 동향에 참여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평생교육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보다 계획적이고 실천적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등을 알아보고 평생교육과 관련이있는 성인교육과 지역사회교육에 대해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7)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2.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학교중심모형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3. 청소년 상담센터 모형4. 그 밖의 운영모형들Ⅴ.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및 기준1. 실천과정1) 대상 학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