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사] 대중연극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통연극
근대 사상의 도입
최초의 실내극장, 협률사
창극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근대연극의 도입에 있어 대중문화를 형성하는 세 주체의변화
신파극의유입
1920년대 신파극의 변화
1920년대 신극의 형성
1930년대 사실극의 정착
1930년대 본격적인 대중극의 시대
동양극장과 대중극
일제의 연극 통제 정책
국민 연극 운동
유치진과 현대극장
해방이후 좌우익 대립
전후 한국 연극의 현실
소극장 운동의 등장
1960년대 동인제 극단의 시대
1980년대 대학로 연극의 성립
1980년대 이후의 연극
연극 VS 다른 대중문화 (영화,TV,가요)
연극열전
본문내용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의 변화를 알려주는 상징적 작품

관중의 열렬한 지지
: 이인직의 신연극 개발에 대한 의지 + 유명 스타 시스템 (광대들)


생산

극장주는 연극의 흥행과 이익을 추구하기 시작
배우는 임금을 받고 고용되는 전문 직업인으로 변화

수용

관객은 관람료를 지불하고 연극을 소비하기 시작

유통

최초의 실내 극장 건립



연극 열전

스타마케팅과 대중매체를 통한 활발한 홍보

대중성과 흥행성이 보장된 외국작품과 창작성 홍보

'연극의 대중화'를 기치로 내걸고 작품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꾀한 성공적 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30년대의 극양식 연구리포트
  • 대중들과 친연성을 유지하던 시대였다. 1930년대 연극계는 크게 신극계열 신극이란 말 그대로 새로운 연극인 바 처음에는 판소리에 대립하는 새로운 연극으로서 창극. 전통연극에 대항하는 새로운 연극으로서의 신파극, 그리고 새로운 근대극으로서 리얼리즘 연극 등으로 혼용 되었으나 점차 근대적 리얼리즘연극만을 지칭하는 방향으로 통일되어 갔다., 대중극계열, 경향극 계열의 3가지 양상으로 구별할 수 있다. 기존의 연극사에서는 당시의 연극을

  • 독후감 -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 역사건 간에 멜로드라마라는 공통점을 보이고 있으며, 잘 짜인 구성과 감정 과잉의 극작술로 서민 계층에 커다란 인기를 끌었다.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을 통속적인 방법으로 풀어내는 임선규의 작품은 자연스러운 일상적 대사와 기교적 구성, 관객을 울리는 처절함이 특색이며, 한국적 멜로드라마의 전형을 확립했다는 평가를 들을 만큼 영향력이 컸다. 그의 연극은 지방 공연 때 몰려드는 관객 때문에 배우들이 묵을 숙소가 없었다는 일

  • [전통음악]한국 전통극의 역사와 그 현대적 계승으로써의 마당극
  • 연극의 역사가 없었고 그래서 한국 연극은 외부로부터 들어올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전통극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를 바로잡기 위함이다. 또한 전통극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전통극이 어떻게 소멸되어 갔으며 실제 우리의 삶에서 멀어지게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신파극은 전통극의 역사에서 거리가 먼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한국 대중의 감수성에 큰영향을 미쳤으며 전통극을 우리와 격리시키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므로 함께 다루어본다.

  • [극장][전문공연장화][예술과 서비스][정동극장][원각사]극장과 역사, 극장의 무대계획, 극장의 전문공연장화, 극장의 예술과 서비스, 극장의 성공 사례(정동극장), 극장의 성공 사례(원각사), 극장 관련 제언 분석
  • 연극이 세계 연극사에서 입장 수입만으로 존립, 발전되었던 경우는 극히 드물다. 그런 때가 있었더라도 그 시대에는 다른 여가선용의 방법이 없었고 오히려 흥행에 성공한 통속극의 폐해가 사회적으로 확산되어 예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강하였던 기록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공연예술은 결국 예술가 개인이나 어떤 예술집단의 자생력에 의존할 수도, 대중들의 취향에 영합하여 사업적으로 키워나갈 수만도 없는 문화의 영역에 자리 잡고 있어

  • [대중문화론] 연극의 역사
  • 연극의 역사 구성 1. 연극의 기원 2. 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3. 중세의 연극 4.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5. 18세기 독일의 연극 6. 19세기 전기의 연극 7. 19세기 후기의 연극 1.연극의 기원연극의 기원은 원시 지역사회의 종교의식에서 비롯된다. 무대의 생성과 그 기원을 같이하는 것은 그 형태 자체가 종교의식에서 기인됨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위자체가 상연의 기원이 된다 볼 수 있고, 무대는 제단에서, 배우의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