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동영상1
신체적 장애
일반적인 특징
신체(지체)장애의 현황
방문기 - 연세대학교 재활학교
동영상2
신체장애 관련 영화
참고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2. 신체적 장애
정의
: 신체적 장애는 중추 신경계 혹은 다른 신체 조직과 관련된 기능에 영향을 주는 상탠 손상으로 초래된 문제들이다.

원인
출생 전 유전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
출생 중 외상 혹은 산소 결핍
출생 후 척추와 뇌 손상, 교통사고,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의한 중추신경의 감염 등

신체적 장애의 하위 분류
정형외과적 손상
외상성 손상
자폐증
k. 뇌성마비(Cerebral Palsy)
출생 전 • 후의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초래된 신경심근지배 장애다.
유형
강직형: 가장 일반적이며, 장애의 70% 차지.
경미한 강직형 뇌성마비는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발견 가능.
심각한 강직형 뇌성마비는 경직, 긴장, 근육마비를 나타냄.
무정위 운동형: 대락 20% 차지.
불수의적 운동(찡그리기, 비틀기, 갑작스런 움직임)이 특징.
운동 실조형: 가장 희귀한 장애로 약 10% 차지.
눈동자의 계속적인 불수의적 운동, 근육의 약화, 진전,
유아기 동안의 다리 운동의 결어와 걷기 시작할 때 폭 넓은 걸음
걸이, 균형감각의 상실, 협응력 부족, 비활동적 반사작용
혼합형
특징
뇌성마비 중 40%정도가 정신지체, 약 25%는 간질, 80%는 언어 장애를 나타낸다.
치료될 수 없으나, 적절한 관리나 치료에 의해 장래의 신체적 손상을 줄일 수 있다.
기능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독립적이고 성공적인 생활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 일반적인 특징
인지적 특성: 장애 학생들의 특정 질병이나 손상에 따라 다르다.

학업적 특성: 장애 학생들은 비장애 동료들에 비해 제한된 학습기회를 갖기 때문에 한정적 학업성취와 같은 많은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신체적 특성: 장애를 가진 일부 학생들은 다른 특별한 신체적 강점을 개발하여 탁월한 스포츠 능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행동적 특성: 특정한 사회적, 정서적 행동은 없으나, 상황의 독특한 특성과 장애의 심각성에 따라 장애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의사소통 특성: 많은 뇌성마비인들은 언어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그들의 말과 언어기술은 정상이더라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따라서, 그들은 특별히 도움을 받거나 의사소통기구, 또는 의사소통을 위한 대안적 체제를 사용해야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관계] 부부간의 의사소통
  • 교육의 장을 제공하게 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부부간에는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의 방법론이 요구된다고 하겠다.3. 의 사 소 통 과 결 혼 생 활 만 족 도 에 영 향 을 주 는 변 인1) 부 부 의 연 령부부의 연령에 따라서 의사소통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들(박경자;1981, 이정순;1982)도 있었으나, 송말희․이정우(1986)는 20대주부의 의사소통 이해도가 가장 높고 다음은 30대, 50대, 40대의 순이라고 하였다. 이정우․이정숙(1992)은 주부연령이 적을수록

  • [미혼모 대책방안] 미혼모 가족의 실태와 현황, 미혼모 발생 원인, 미혼모 문제점 및 미혼모를 위한 대책방안
  • 장애가 되어 신체적․정신적으로 극히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되며 이는 고스란히 사회의 비용으로 남게 된다.본 연구에서는 미혼모의 전 생애 과정을 통해 미혼모가 지금까지 살아 온 삶의 과정을 이해하고 가족구성원들의 삶과 역사적 맥락을 통해서 한 인간의 심리적 내면세계를 추론하고자 한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임신과 출산, 양육 등의 경험이 미혼모에게 어떠한 삶의 의미를 갖는지를 알아보겠다.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다음과 같

  • [교육철학] 평화교육
  • 교육Ⅵ. 평화교육의 다섯가지 접근방식1) 힘을 통한 평화로서의 평화교육2) 갈등의 중재와 해소로서의 평화교육3) 개인적 평화로서의 평화교육4) 세계질서로서의 평화교육5) 권력관계폐지로서의 평화교육Ⅶ. 우리 사회의 반 평화적 요소Ⅷ.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Ⅸ. 갈등에 대한 평화교육Ⅹ. 초등학생 갈등해결활동Ⅺ. 갈등해결에 필요한 기술들을 탐구하고 개발하기 위한 활동계획안-교실활동사례Ⅻ.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한 평화교육

  • 특수교육의 현주소 진단과 유형 간 비교
  • 특수교육 실현의 장 ② - 통합교육1)현황2)문제점 및 해결방안(1)문제점(2)해결방안5. 특수교육의 유형 간 비교6. 결론 및 제언※별첨◉신림초등학교와 서울정문학교 인터뷰 내용1. 서론오늘날, 함께 더불어 사는 복지국가로의 길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자, 당위적으로 가야할 길이 되었다. 특히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복지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복지국가에게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대한 문제이다. 특수교육은 장애인들이 사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의 후유증 2) 성학대 후유증 3) 방임의 후유증 제 3 장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아동학대사례의 현황 1) 아동학대 신고 현황 2) 신고자유형 3) 아동학대 사례판정 현황 4) 아동학대 사례유형 5) 아동학대 발생장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