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 조사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윤리적 이슈
성범죄 피해아동의 제 2차 피해
윤리적 갈등
수사절차상 오는 피 면접자의 피해
활동 1.
활동 2.
연구과정에서의 윤리적 이슈
공리주의 VS. 도덕론적 관점
퀴즈
활동 3. 평가결과 조작과 관한 윤리적 이슈

본문내용
활동 1.

당신은 사회복지사로 위 사례의 아이의 수사과정에 참여하여 아이의 증언을 들어야 하는 의뢰를 받았다. 지금껏 형사수사상의 면접은 아이에게 심각한 정신적, 심리적 피해와 아이의 사생활침해, 인권침해, 비밀권 침해 등의 문제를 가져왔다. 그렇다면 당신은 어떻게 아동에게 면접할 것인가?
면접장소, 면접 횟수, 면접 질문 등에 대해 토의해보자.

TIP. 심리적 충격의 최소화, 회상의 최대화, 오염의 최소화의 원칙에 유의해서


Q2. 연구의 성과가 아무리 의미 있는 것이라 해도 연구참여자에게 심리적, 정신적 해를 입힌다면 정당화 될 수 없다.

정답:o
 연구참여자의 권리는 다른 어떤 것보다 우선하며, 연구참여자의 권리가 보호되기 위해서는 윤리적 이슈들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활동 3.

숭실이씨는 전국 최고의 사회복지기관을 설립하는 것이 꿈입니다.
 
어느 날 한 갑부가 숭실이씨를 찾아와서 제안을 했습니다.
전 재산을 당신이 꿈꿔온 사회복지기관을 설립에 후원하겠다고...
그 조건으로 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90% 이상이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숭실이씨는 최고의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클라이언트들도 만족해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만족도 조사를 해보니 89%가 나왔습니다. 딱 2명의 결과만 조작하면 90%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숭실이씨라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윤리경영 관련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그룹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학회나 단체에서도 윤리경영상을 제정하는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각 기업이나 사회단체들로부터 모범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귀감이 되고 있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도입배경, 실천사례, 성공적 도입 요인 들을 살펴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윤리경영에 대한 학술적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2) 조사

  • 증거기반 실천
  • 윤리적인 사회복지실천을 촉진한다.넷째, 조사연구의 방법과 한계, 반대되는 결과와 다른 관점, 이용 가능한 정보와 제공된 서비스의 차이,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 등에 대해서 분명하게 기술하여 투명성과 정직성을 높인다.다섯째,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윤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증거, 윤리 그리고 실제 적용에 관한 관심을 통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을 촉진한다.여섯째, 조사연구의 결과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통해 실

  •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정책분석의 의미와 특징, 사회복지 정책분석과정 및 정책분석방법
  • 평가 요소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정책결정자가 어떤 사회복지 문제나 정책문제와 연관하여 기존의 사회정책을 변경하거나 폐지 혹은 새로운 정책을 창안할 수 있도록 과학적인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그 대안을 제시하는 활동이다. 사회복지정책분석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첫째, 정책분석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법학, 행정학, 철학, 윤리학, 응용수학 등 다양한 학문 영역의 이론과 기법을 활용한다. 정책분석가는 그 실현

  • 레포트 - 생명윤리와 철학 기사읽고 비평글쓰기
  • 복지 수급권은 ‘신청’을 통해서만 발생한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현행 우리나라 기초생활보장제도는 본인이 신청하기 전에는 어떤 상태에 놓인다 해도 누구에게도 책임이 없다는 점이다. 그러나 사회복지 전담공무원들은 인력부족과 과도한 업무로 인해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 등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나 현장 조사가 어렵다한편 복지사각지대 아동들은 정부 지원을 받거나 경제적 어려움이 없는 아동들에 비해 생업에 종사하는 부모의

  • [서비스품질경영] 서울 메트로 SQM 도입
  • 평가에서 상위권에 진입하였고, 종합적으로는 한국능률협회에서 주최하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결과에서 2009년 55.4 2008년 45.8 2007년 36.7로 해마다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확인을 알 수 있다.③ 반응성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2004년친절성(고객응대) 64.7 52.5 54 50.2 60.3 49.4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2004년적극지원성(고객응대) 61.5 50.7 51.7 48.6 6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