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관리] 화재 안전 교육(화재 대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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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화재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화재 안전교육의 개념
2)화재 안전교육의 필요성

Ⅲ. 화재 안전사고의 실태 및 유형
1)화재 안전사고의 실태
2) 화재 안전사고의 유형

Ⅳ. 화재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1)화재 안전교육의 내용
2)화재 안전교육의 방법

◎ 보육시설 내 화재 발생 시 종사자 지침 Tip
◎ 가정통신문
◎ 소방안전교육관련 사이트
◎ 참고자료
본문내용

출처: 어린이 안전넷(2009)

주거지와 같은 친숙한 공간에서 화재 취급에 대한 안전의식이 부족한 어린 유아들에 의한 화재사고는 스스로 화재 상황에서 대처하지 못해 사망에 이르게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사고의 예방과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이 평소,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2) 화재 안전사고의 유형
불은 산소가 있는 상태에서 연료와 열이 화학적으로 반응하며 빛과 열이 방생하는 것이므로 산소·연료·열의 세 가지 조건 중 적어도 하나를 제거하면 끌 수 있다. 발화요인별로 화재의 종류를 구분해서 화재를 종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전기화재 : 전기화재는 1994년 39.1%를 기점으로 2007년도에는 22.8%로 점차 전체 화재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부주의에 의한 화재다음으로 여전히 높은 발화요인이다.
∘ 유류화재 : 유류는 가연성 액체로서 상온보다 낮은 인화점을 가지고 있어 공기 중에 가연성 증가를 발생시키며 이 증기가 불씨와 접촉하면 쉽게 인화된다. 유류화재는 급격히 확산되어 소화활동이 매우 어려우므로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 가스화재 : 가스는 열량이 높고 사용하기 편리하여 널리 사용되는 연표이지만, 가스가 공기의 일정 비율로 혼합되어 있을 때 착화되면 연소 또는 폭발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 부주의에 의한 화재 : 사소한 부주의에 의해 발생되는 화재로서, 고의성 없이 단순한 실수에 의한 화재 즉 ‘실화’의 대부분이 해당된다. 담배꽁초의 방치, 음식물 조리중 발화, 쓰레기 조각, 불씨·불꽃·화원이 방치, 빨래 삶기, 폭죽놀이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한 화재를 포함한다.
∘ 방화 : 방화는 고의적으로 건물이나 구조물, 또는 탈것 등에 불을 지르는 것을 지정하여 범률상 범죄로 규정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정불화, 부부 또는 친구 등과의 싸움, 보험, 비정상적인 심리(비관자살, 주벽, 정신이상 등)와 관련하여 그 원인을 주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개인적·사회적으로 내재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우발적 방화’와 ‘사회적 관심’을 끌기 위한 ‘모방 방화’의 형태로, ‘묻지마’식으로 일어나는 방화는 사회·국가적으로 방화의 심각성을 깨닫게 한다.

Ⅳ. 화재 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1)화재 안전교육의 내용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 안전교육은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화재 시의 적절한 대처방법에 관한 지식, 태도, 기술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유아기 화재 안전교육을 할 때 화재 안전교육에 필요한 지식뿐 아니라 화재 발생의 위험한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태도, 화재 발생 시 안전하게 행동하는 기술에 관한 교육내용을 포괄하여 다루어야 한다.
유치원과 영유아보육시설은 소방관계법령상 노유자 시설로서 특정소방대상물에 포함된다. 특정소방대상물은 소방시설을 설치해야하는 소방대상물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은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취약한 화재취약자들이 사용하는 시설이므로 화재와 관련된 시설·설비가 갖추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사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화재 안전교육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기관의 화재예방을 위해 시설을 안전하게 관리·점검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화재 안전교육의 내용을 화재의 예방과 대처의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1) 화재 예방법
➊화재의 종류별 예방법
화재 예방법은 화재의 원인에 따라 구분된 화재의 종류 각각에 맞게 고려되어야 한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더 주의해야 할 화재의 종류를 중심으로 예방법을 제시한다.
전 기 화 재
· 합선에 의한 화재 : 퓨즈나 과전류차단기, 전선은 용량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한다.
· 누전에 의한 화재 : 배선의 피복 손상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전선이 금속체나 젖은 물건에 직접 접촉이 되지 않도록 한다.
· 과부하에 의한 화재 : 각종 전기기기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둔다. 전기시설 부근에는 기구, 타기 쉬운 가연물을 두지 않는다. 전기장판 등 발열체를 장시간 전원을 켜고 사용하지 않는다. 전열기 등의 자동 온도 조절기의 고장 여부를 수시로 확인한다. 플로그와 콘센트, 전선과 전선 등 접속 부분을 단단히 조여서 느슨하지 않게 한다.
유류화재
· 유류저장소는 화기가 잘 되도록 하며 인화성 기체가 체류하지 않도록 한다.
· 급유 중 흘린 기름을 반드시 닦고 열기구 주변에는 가연성 물건을 두지 말고 소화기나 모래를 준비해 둔다.
· 열기구 위에 올려놓은 주전자 등이 과열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외출하거나 잠자리에 들기 전 반드시 열기구를 점검하는 습관을 갖는다.
가스화재
· 사용 전 가스가 새는지 냄새로 확인하고, 창문을 열어 가스연소에 필요한 공기가 충분히 들어오도록 한다.
· 사용 중에는 불이 확실히 점화 되었는지 확인하고 파란 불꽃이 되도록 공기구멍을 조절하여 사용한다.
· 사용 후에는 점화록과 중간밸브를 잠그고, 외출할 때는 가스용기나 계량기의 밸브도 잠가 둔다.
· 평상시 가스가 새고 있는지 비누거품을 가스가 셀만한 연결 부분에 발라 확인하고, 가스가 샐 때는 창문을 영어 환기시킨 후 바닥에 깔려있는 가스를 빗자루나 방석 등으로 쓸어내듯이 밖으로 내보낸다.
불장난화재
· 유아들이 성냥, 라이터, 양초, 화약, 폭주 등을 가지고 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위험한 점화 물건들은 유아들의 손이 닿지 않은 곳에 둔다.
· 성인이 없을 때는 유아들이 불을 켜지 못하도록 한다.
· 전열기구 주변에서 유아들이 장난하지 않도록 한다.


참고문헌
관은복(2008). 교사를 위한 아동안전교육. 창지사.
관은복(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문혁준(2009).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중앙보육정보센터. 2008안전관리메뉴얼.
소방방재청. http://www.nema.go.kr/
어린이 안전넷. http://www.isaf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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