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연구] LG전자의 중국 진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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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 내 LG전자의 현황
(1) 현지 투자 현황
(2) 시장 환경
(3) 경쟁 기업
(4) 중국의 SWOT분석
(5) BCG매트릭스

[2] LG전자의 전략
(1) 현지화 전략
(2) 프리미엄 전략
본문내용
현재 중국 LG전자는 3만8000여 명의 직원이 있는데 이중 98%가 중국인이다. LG는 칭화대학 MBA 과정, CBL(CHINA BUSINESS LEADER) 과정, LG상학원 등을 통해 중국인 중간관리자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2. 생산의 현지화
소니•삼성•필립스 등은 줄곧 브랜드 파워에 근거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판매하는 데 집중했지만 LG전자는 철저히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면서 먼저 대규모로 공장을 건설하고, 이후 규모의 경제에 따른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시장 쟁탈전에 나섰다.

LG는 공장 입지 선정에서도 모니터와 DVD는 상하이, 세탁기는 난징(南京), 냉장고 컴프레서는 타이저우(泰州), 에어컨은 톈진(天津) 등으로 인프라가 양호하고 인건비가 저렴하면서도 시장에서 가장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풍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LG전자는 유통업체에 다양한 인센티브와 우대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LG전자의 중국합자회사인 ‘浪潮LG’는 CDMA 휴대전화 생산 허가증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 중국 내 CDMA 시장에서 13%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3. 마케팅의 현지화

LG는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정의하고 Global시장 공략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있다.
중국 지주 회사 설립으로 현지 경영을 현지에서 책임지는 ‘현지 완결형 사업체제’를 통해 생산과 판매의 유기적인 협조관계를 구축했다.
LG전자는 중국을 위한 기업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공공기관에 가전제품을 기증하고, 낙후된 농촌지역에 투자하고 있다. 이른바 '농촌포위성시‘라는 전략이다. 낙후된 농촌지역의 초등학교에 최신 컴퓨터를 비롯해 풍금, 책상 등 기자재를 제공하고 마을과 학교의 이름을 각각 ’LG 컬러 TV촌‘과 ’ LG 소학교‘로 이름 붙였다. 이미 5개의 LG소학교가 있다.

또한 우리의 설날과 같은 ‘춘지에’에 집중적으로 마케팅하여 연 매출액의 20%를 상회하고 있다. 2008년 북경 올림픽 확정에 맞추어 LG迎 2008年 世紀之旅를 계획하는 등 현지 진출 기업 최초로 전국 규모 이벤트 마련하였다.

[올림픽 마케팅]
프리미엄 LG 알리고 중국 감성 파고들고 中 유명방송인 양란 모델로 내세워 애국심 강조하는 브랜드 광고를 하고 있다. 양란은 양광 미디어그룹 회장이기도 해 중국에서 지적인 커리어우먼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LG전자는 또 쓰촨 대지진을 겪은 중국인들의 `애국심`을 강조하는 감성 광고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중국 국민과 아픔을 같이하는 LG`와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라는 두 가지 의미를 담은 브랜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2003년 사스 발생시 펼쳤던 `사스 마케팅`처럼 중국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다시 한번 제고시킨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이와 함께 이달 초부터 8월 말까지 두 달 동안 3000RMB(48만원) 이상 구입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8명을 선정해 대만 투어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베이징 명물로 부상하고 있는 `LG 베이징타워`에 대한 빌딩 관리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베이징타워가 단순히 베이징 올림픽을 방문한 손님들만 찾는 건물이 아니라 중국 소비자들이 올림픽을 마치고 나서도 발걸음할 수 있는 랜드마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중국 내 주요 인터넷 사이트와 제휴해 `Go China`라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 것도 LG전자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중국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포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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