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경영론] 인센티브 제도와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센티브의 정의와 의의
2. 고과승급과 인센티브
3. 인센티브의 본질
4. 인센티브의 유형
5. 인센티브의 성공요건
6. 인센티브 적용 사례
본문내용
인센티브의 정의와 의의
정의
경영목표를 달성한 정도에 따라 집단 혹은 개인에게
부가적으로 지급하는 금전적 및 비금전적 보상
의의
인센티브는 비교적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성과인 생산량이나 판매액에 따라 급여가 결정되는 것으로 이미 정해진 기준을 초과하는 성과를 올린 종업원들에게 직접적인 재정적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고과승급과 인센티브
성과급(Pay for perfomance)
고과승급(merit pay)
매월 지급하는 기본급

기본급에 대한 고과승급은 보상과
성과와의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과거 일정 기간 동안의 주관적인
성과 측정 결과에 따라 지급되는
급여

인센티브(incentive)
월외급여 성격으로 지급하는 부가급

개별 이센티브
개개인의 성과 측정 결과와 보상
을 직접적으로 연계하여 지급

집단 인센티브
와 집단 단위로 성과를 측정하여
보상에 연계하여 지급하는

고과승급과 인센티브
인센티브
장점
개인보다는 집단노동이 이루어지는 생산직에 적용하기가 용이함
기본급은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게 움직이므로 예산배분에 효율을 기할 수 있음
적용 효과가 1회에 그치므로 다음 번에 얼마든지 만회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음
단점
과거 성과에 따른 일회성 보상이므로 미래의 생산성에는 영향을 크게 미치지 못함

Lincoln electric company
연말 상여급 (A year-end bonus)
개인 배당금은 반기별로 개인성과에 대해 평가하는
성과평가에 의해 결정되어짐

1945년 이후 연말상여금은 평균적으로
임금의 78%~129%가 지급됨

사무직에 대한 보상을 보면 회장이나 사장 등의
임원 등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무직들은 생산직들과
마찬가지로 개별 성과급을 받고 연말상여금도 지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분석StrengthWeaknessOpportunitiesThreats국내 대형 할인점별 현황매출액 및 시장점유율점포수Wal-mart의 전략경영 이념기업 전략물류 관리정보 시스템의 적극적 활용판매 전략매장 관리거래처와의 관리확장 전략온라인 시장의 개척자율적, 창의적이고 신속한 기업 문화Wal-mart의 현지화 문제점현지화(토착화) 미비소극적 마케팅 전략불리한 입지유통전략의 부재유통전문인력 부재Wal-mart의 문제점 해결방안지역 밀착형 마케팅 전략유통전문인

  • 체인레스토랑 경영
  • 분석』, 경문사 신재영; 신동규; 김의근(1995), 『외신산업경영론』,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유영진 『외식업체의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논문 나정기(2000), 외식 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p. 237~238 패밀리 레스토랑을 사랑하는 사람들 http://cafe.daum.net/dktqor 패밀리 레스토랑의 모든 것 http://cafe.daum.net/familyrestaurant 패밀리 레스토랑카페 http://cafe.daum.net/famrecafe 고석면, 호텔경영론, 기문사, 2001

  • [컨벤션] 성공적인 컨벤션 유치를 위한 한국 컨벤션 산업 활성화 방안
  • 분석 1. 국내 컨벤션뷰로 지원사례2. 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3. 국내외 컨벤션뷰로 지원사례 시사점Ⅴ. 한국 컨벤션산업 활성화 방안1. 정부의 지원 정책2. 국제회의 전문 인력 양성3. 국제회의산업의 위기관리를 위한 마케팅전략 구축Ⅵ. 결론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1세기를 맞아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으며, 관광객의 수요와 취향은 기존과는

  • [교장, 학교장, 교장초빙제] 교장(학교장)의 역할과 자질,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문제점, 교장초빙제(학교장초빙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이해, 서울:원미사김형관(1991) : 교장임기제와 학교경영의 문제, 학교경영, 서울 : 교육연구사신철순(1995) :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교육과학사이은규(2000) : 초등학교장 초빙제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교육대학원정태범(2000) : 학교 경영론, 서울:교육과학사정한영(2003) : 교장의 수업지도성이 교사의 수업 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허영철(2002) : 초․중등학교 교장․교감의 학교경영실무, 동현출판사

  • [컨벤션]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 분석을 통하여 운영 활성화방안을 모색하고자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운영실태 설문조사를 분석한 후 문제점을 고찰하고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국내외 사례분석 결과와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통해 제시된 시사점을 통해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으로, ① 컨벤션센터 지방세 감면 및 시설유지비 지원조항 신설, ②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역할 정립 및 이미지 전환, ③ 지역기반형 컨벤션기획업 육성, ④ 실천적 컨벤션 마케팅, ⑤ 컨벤션전문인력 양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