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자본주의의 이해(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문화의 특성과 기능
Hofstede론에 입각한 접근방법과 사례
개인주의 & 집단주의의 비교
자본주의의 정의와 성격
한국자본주의 & 앵글로색슨자본주의
- 본문내용
-
Culture ?
문화란?
인간이 집단을 이루어서 살아가는 삶이며, 그 삶이 표현하고 있는
행위와 행위를 이루어 내는 전체 과정의 사고와 그에 관련된 삶의 현상
- 합의된 행동기준을 낳는 원천
- 개인, 가족, 집단,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침
- 인간집단을 포함하여 제도, 언어, 종교적 이념, 사고의 습관, 예술표현,
사회적․개인 간 관계 안에서 세대를 거치며 이어받은 생활형태의 총체
문화의 특성
①학습성 : 문화가 특정한 사회에서 살아온 자들의 삶의 직접적인 결과로서
개인에게 학습됨
②보편성 : 모든 사회에 공통된 문화 형태가 있음
③상징성 : 모든 문화가 외형으로 드러나는 것 외에 속으로 품고 있는 의미가
따로 있음
④역동성 : 문화가 고정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 간 움직임이 매우
강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⑤다양성 : 인간사회의 문화형태가 매우 상이함
⑥변동성 : 세대를 거쳐 전수되면서 변형되기도 하고 외부로부터의 영향으로
변하기도 함
문화의 기능
① 우리가 학습하고 공통으로 공유하고 있는 언어를 통하여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한다.
② 문화는 우리 사회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들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예측할 수 있게 한다.
③ 문화는 선과 악, 합리성과 비합리성, 유쾌함과 슬픔, 그리고 안전함과 위험
함 등에 대한 구별의 기준을 제공한다.
④ 문화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⑤ 문화는 우리와 비슷한 문화적 배경을 갖는 사람들을 구별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성격과 기능을 갖는 문화는 하나의 조직 또는 사회의 구성원 그리
고 더 나아가 한 국가의 국민들이 가지는 가치관, 태도, 행동 등의 복잡한
상호 작용으로 표출된다.
① 권력거리(power distance)
사회 내에서 부와 권력이 불평등하게 배분되어 있다거나 혹은 편중되어 있을 경우 이를 어느 정도로 수용하는가를 나타낸다. 권력거리가 큰 문화에서는 권력과 부의 불균등성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권력거리가 낮은 문화의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이러한 격차를 가능하면 줄이려고 노력하는 성향을 보인다.
②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적 성향(individualism vs collectivism)
사람들이 얼마나 개인주의적이거나 집단주의적인 성향을 보이는가를 의미한다. 개인주의적인 사회에서는 개인들 간의 연계가 느슨하며 개인의 성취와 자유가 높게 평가되고, 집단주의적 사회에서는 개인 간의 관계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기업에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직무평가의 목적과 평가요소 및 방법을 기술하고, 직무평가 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