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로본한국사] 이색을 통해 바라본 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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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색 그는 누구인가
2. 고려말 주자 성리학자들
3. 이색의 계혁론
4. 이색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이색의 생애
귀국하여 내서사인에 올랐으며, 밀직제학 동지춘추관사가 되자 이로부터 국정에 참여하였다. 1367년(공민왕 16) 성균대사성이 되었고, 정몽주·김구용(金九容) 등과 명륜당에서 학문을 강론하니 이에 정주(程朱)의 성리학이 처음으로 일어났다.
1371년(공민왕 20) 정당문학이 되고 문충보절찬화공신(文忠保節贊化功臣)의 호를 받았으며, 다시 1373년(공민왕 22) 한산군(韓山君)에 피봉되었다가, 다시 1377년(우왕 3) 추충보절동덕찬화공신(推忠保節同德贊化功臣)의 호를 받고 우왕의 사부(師傅)가 되었다. 공양왕 때 판문하 부사(判門下府使)가 되었고, 그 후 오사충(吳思忠)의 상소로 장단(長湍)·함안(咸安) 등에 귀양 갔으나 돌아와 다시 한산부원군에 피봉되어 예문춘추관사(藝文春秋館使)로 임명되었다.
정몽주가 피살되자 관련되어 다시 금천·여흥·장흥 등지로 유배된 뒤에 석방되었다.
조선 개국 후 태조는 그의 재능을 아껴 1395년(조선 태조 4) 한산백(韓山伯)으로 봉하여 예를 다하여 출사(出仕)를 종용하였으나 끝내 고사하고 망국의 사대부는 오로지 해골을 고산(故山)에 파묻을 뿐이라 하였다.
다음 해인 1396년 피서차 여강(驪江)으로 가던 중 여주의 신륵사에서 급병으로 갑자기 사망했으므로 그 사인(死因)에 대하여는 후세에 의혹을 남기고 있다.


이색의 사상과 학문
친명정책을 지지하였다.
또, 고려말 신유학의 수용과 척불론의 대두 상황에서 유교의 입장에서 불교를 이해하고자 하였다.즉, 불교를 하나의 역사적 소산으로 보고 유․불의 융합을 통한 태조 왕건(王建)때의 중흥을 주장하였으며, 불교의 폐단시정을 목적으로 하는 척불론을 강조하였다.
Ex)도첩제(度牒制)를 실시하여 승려의 수를 제한하는 등 억불정책에 의한 점진적 개혁에 의하여 불교폐단 방지를 이루고자 하였다.
존왕주의적(尊王主義的)인 유교역사관을 가지고 역사서술에 임하였다.
아울러, 그의 문하에서 권근(權近)․김종직(金宗直)․변계량(卞季良) 등을 배출하여 조선성리학의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장단의 임강서원(臨江書院), 청주의 신항서원(莘巷書院), 한산의 문헌서원(文獻書院), 영해(寧海)의 단산서원(丹山書院) 등에서 제향을 하며, 저서에 《목은문고 牧隱文藁》와 《목은시고 牧隱詩藁》 등이 있다.


생각하는 성리학자? 행동하는 성리학자!
이색은 탁상공론형의 학자는 아니었습니다.
그 당시 많은 뜻있는 사람들고 함께 부패할대로 부패한 고려왕조의 개혁을 꿈꾸는 사람이었지요. 처음에는 이성계등과도 뜻을 같이 하는 듯 했습니다.하지만 이성계일파와 자신사이에는 방법론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이성계측은 아예 왕조자체를 교체하자는 강경 또는 급진 개혁파라였다면 이색,정몽주 등은 고려왕조는 존속시키되 서서히 개혁을 추진하자는 온건 개혁파였습니다.그러나 조선은 건국은 기정사실화 된 것이었고 그때문에 그의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써 핍박받는 백성을 위하여 이성계측에 협력해야 하는가? 하지만 협력하지 않았고 급진 개혁에 대한 반감을 가진 겁니다.충분히 현 상태에서도 점진적 개혁이 가능한데 저들은 무조건 역성혁명을 통한 왕조교체를 꿈꾼다.
=> 이것에 반대했던 지식인 중 한명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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