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소비자 행동 분석(문화,사회계층,가족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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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와 소비자 행동

1.1 문화의 정의와 특성

1.2 문화의 구성요소

1.3 문화와 마케팅 전략

2.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2.1 사회계층의 특성과 분류기준

2.2 사회계층 측정방법

2.3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변화

2.4 사회계층과 마케팅 전략

3. 가족과 소비자 행동

3.1 가족시장의 특성과 중요성

3.2 가족생활주기

3.3 가족구매 의사결정

3.4 가족구성원 간의 영향력 관계

3.5 가족과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4) 브랜드 네이밍 실패 사례
예1) 삼성전자의 Anycall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어디서나(anywhere), 언제든지(anytime), 어떤 방법으로든(anyhow) 잘 걸린다는 의미로 통용되지만 영어권 국가에서는 'any'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적절하지 못함.
예2) 미국 GMC의 소형차 ‘Nova’는 영어나 프랑스에서 ‘신성(新星)’의 의미이지만 스페인에서는 ‘가지 않는다’를 의미하여 남미 자동차 시장에서 크게 실패했음.
예3) 해태유업의 ‘쿨피스’의 경우 영어권 국가에서는 ‘Cool Pis' 즉, ’시원한 오줌‘이라고 해석될 가능성이 큼.
예4) 우리은행을 영어로 ‘Woori Bank'라고 표기할 경우, 'Worry'와 발음이 흡사하여 신뢰가 생명인 금융업에 있어 부정적인 이미지로 어필될 가능성이 큼.


2.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2.1 사회계층의 특성과 분류기준

1) 사회계층의 특성
(1) 사회계층이란?
- 유사한 가치관, 흥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패턴을 지니고 있는 비교적 영속적이고 동질적인 집단을 지칭하며 지위, 위계, 상대적 서열의 의미를 내포한다.
(2) 사회계층의 특성
① 개인은 그가 속한 사회계층에서 통용되는 규범,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받음.
② 사회계층은 정태적이 아니라 시간에 따라 변화함.
③ 사회계층은 계층간 사회적 교류를 제한한다.
④ 사회계층은 다차원적임.(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
⑤ 결국 사회계층이 상이하면 그들의 소비행동도 상이하게 나타남.
=> 사회계층은 흔히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 쓰임 .
제품, 가격, 유통, 광고 등 마케팅 요소를 특정의 사회계층집단에
맞추어 설계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 할 수 있음.

2) 사회계층의 분류기준
(1) 소득과 소유물 : 소득은 사회적 지위와 관련정도가 높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구매력과 지위의 측정도구로 쓰임.
(2) 직업 : 사회공헌도가 높은 직업일수록 높은 사회적 지위를 부여받음.
(3) 사교활동 : 사교활동의 수준을 통해서 사회계층을 파악가능.
(4) 개인적 성취 정도 : 같은 직업이라도 그 직업세계에서 개인적 성과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달라짐(특히 상(금메달이나 노벨상 같은)과 관련).
(5) 가치관 : 일반적 가치관(정치적 이상, 종교적 관행)과 세부적인 가치관(양육, 가족구조, 낙태, 의사결정에서의 충동성)을 참조해야 함.

2.2 사회계층 측정방법
참고문헌

1. [도서] 마케팅산책 /이동휘外 저/ 두남 출판사
2. [도서] 광고론/장대련外 저/학현사
3. [도서] 소비자와 시장환경/김영신外 저/시그마프레스
4. [도서] 광고 발상과 전략의 텍스트/이현우外 저/북코리아
5. [웹사이트] VVIP 마케팅
http://weekly.hankooki.com/lpage/business/200502/wk2005021510412137060.htm
http://blog.naver.com/choibksk.do?Redirect=Log&logNo=60018561223
6. [웹사이트] 애니콜 브랜드 네이밍 사례
http://cafe.naver.com/mpri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38
7. [웹사이트] GMC ‘Nova’ 브랜드 네이밍 사례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3&article_id=0000001950§ion_id=001&menu_id=001
8. [웹사이트] 해태유업 ‘쿨피스’ 브랜드 네이밍 사례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93&article_id=0000001809§ion_id=001&menu_id=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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