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기업 경영에서의 정보의 힘

1. 정보기술의 개념
2. 경영혁신의 수단인 정보기술
3. 정보기술의 영향
4. 정보기술의 활용방안

2장 기업 경영에서의 정보의 힘

1. 정보관리 절차
2. 정보관리 지침
3. 정보기술의 발달
4. 정보기술의 역할변화
5. 대량주문생산
6. 고객중심 추세와 정보기술 활용의 필요성
7. 기술의 변화가 만드는 기회와 위협
8. 정보기술이 경쟁에 미치는 영향
9. 정보기술 관리의 중요성
10. 정보기술 관리의 역할변화
11. 정보기술 관리의 경영적 의미
12. 정보시스템 역할변화

3장 정보화

1. 경쟁력 확보의 길 정보화
2. 정보화의 필요성
3. 정보화의 성과
4. 정보화의 영향
5. 정보화의 성공요인
6. 정보화 동향
7. 경쟁전략과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8.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사례
9. 전략격자모형
10. 정보기술의 경쟁전략 무기화
11.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과 정보기술의 역할
12. 경쟁구조와 경쟁세력모형
13. 경쟁세력모형과 정보기술의 활용
14. 정보기술의 전략적 효과
15. 경쟁전략과 경쟁우위
16. 본원적 전략
17. 세가지 본원적 전략
18.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
19. 가치사슬 모형과 정보기술의 활용
20. 가치사슬상에서의 정보기술 활용

4장 경영혁신의 발전

1. IBM 컴퓨터의 지식경영
2. 지식이란 무엇인가?
3. 노나카 교수의 지식에 대한 정의
4. 지식의 분류
5. 지식과 정보의 차이
6. 데이터-정보-지식의 비교
7. 데이터-정보-지식 관련 법칙

5장 인터넷 비즈니스1

1. 킬러 앱: 인터넷 비즈니스
2. 과거와 현재를 구분할 수 있는 생산원리는?
3. 인터넷과 유통업 사업모델
4. 인터넷이 유통에 미치는 영향
5. 에이전트 기술의 도입

6장 인터넷 비즈니스2

1. 컴퓨터의 미래와 인터넷
2. 지능형 에이전트의 특성
3. 지능형 에이전트(Intelligent Agent)
4. 비교구매 에이전트의 한계점
5. 채팅 에이전트 특징
6. 퍼스널 에이전트
7.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에이전트의 영향

7장 무선인터넷 개념

1.무선인터넷의 정의와 관련 서비스
2. 무선인터넷의 분류
3. 무선인터넷의 탄생
4. 무선인터넷 시장 현황 및 동향
5. 무선인터넷 기술동향
6. 관련기술동향

8장 무선인터넷 비즈니스1

1. 인터넷 비즈니스의 차이점
2.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특징
3. B2C 서비스의 종류 및 국내 현황

9장 무선인터넷 비즈니스2

1. 무선인터넷 컨텐츠 비즈니스 전략
2. B2B 서비스의 종류 및 국내 현황
3. 무선인터넷 컨텐츠 시장
4. 무선인터넷 언어 표준화
5. 무선인터넷 단말기 사업자
6. 솔루션 사업자 구성 및 전략

10장 모바일 비즈니스

1. Mobile Business의 수익모델
2. Mobile Contents Business Model의 성공 여부
3. Mobile Business의 수익모델-Background
4. Mobile Business 시장의 발전 단계
5. Strategic partnerships and alliances Model
6. Content Providers Strategy

11장 유비쿼터스

1. 유비쿼터스 환경의 개념
2. 유비쿼터스 IT의 정의
3. u-비즈니스의 정의
4. 환경 변화의 고리
5.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6. 문제점
7. 연구 전망 및 필요성
8. 비즈니스 모델
9. 비즈니스 요인
10. 비즈니스 모델

12장 아웃소싱

1. 아웃소싱(outsourcing)
2. 아웃소싱에서 정보기술 활용
3. Nike사의 아웃소싱
4. 정보화를 아웃소싱으로 해결

13장 ERP, SCM

1. ERP 등장과 도입효과
2. 기업에서의 ERP 활용
3. ERP 성공과 실패의 길
4. 물자공급의 혁신 SCM

14장 기타 정보기술

1. 정보기술을 통한 경영혁신
2. 다운사이징
3. 학습조직
4. 리스트럭처링
5.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6. BPR과 정보기술
7.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8. 전략적 제휴
9. 사업범위의 확대와 신규사업 진출


본문내용
3) 집중화(forcus) 전략
원가집중화 : 세분시장에서 원가우위 추구
차별적 집중화 : 구매자의 특별한 욕구 만족
=>본원적 전략의 기본 목표는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것이며,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얻고자 하는 경쟁우위의 유형과 전략적 표적(목표시장)의 범위 규정 필수

18.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
가치사슬 모형
기업을 제품의 디자인, 생산, 판매, 운송 그리고 지원 등을 포함하는 제반 활동들을 수행하는 집합체로 가정하고 이들의 연결관계를 나타낸 것
기업의 가치활동들의 전략적 중요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핵심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의 틀이 됨

보조활동 기업의 인프라
인적 자원 관리
기술 관리 이윤
조달 활동
주활동 원자재 투입 생산(운영) 출고와 물류 마케팅 및 판매 서비스 활동

가치활동
활동
정의 및 내용
원자재 투입
생산(운영)
출고 및 물류
마케팅과 판매
서비스 활동
생산을 위한 자재의 입고, 저장, 유통
투입물을 완제품으로 전환
제품의 보관 및 유통
판촉, 판매사원 및 판매량 할당, 광고, 가격정책 등
제품 가치의 향상 및 유지를 위한 서비스
기업 인프라
인적자원 관리
기술관리
조달 활동
전반적인 가치사슬을 지원(기획, 재무, 회계, 법적 서비서, 정부관련 업무, 품질관리 등)
모집, 채용, 교육, 개발
제품 및 생산공정의 개선
원제료, 비품 및 물자의 구매


19. 가치사슬 모형과 정보기술의 활용

보조활동 기업 인프라: 사무자동화 시스템
인적 자원 관리: 인력관리 DB
기술 관리: CAD 이윤
조달 활동 : 전자문서교환(EDI)
주활동 원자재투입 생산(운영) 출고와 물류 마케팅 및 판매 서활
:자동창고시스템 :CAD/FMS :자동주문처리 시스템 :텔레 마케팅 온라인컴 퓨터서비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관계관리 레포트
  • 경영관리 기법인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경쟁 환경 속에서 고객의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요구도 다양해지면서 고객 정보의 활용 정도가 비즈니스의 가치를 좌우하는 시대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외기업들은 인력, 기술과 설비 등 기업의 기존 유무형 자산뿐 아니라 고객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자산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고객만족경영의 필요성을 절감하던 국내기업들은 1990년대

  • [경영전략] 동시공학 concurrent engineering
  • 혁신: ▶새로운 것을 의미 ▶기존방식에서의 탈피 경영혁신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평가하는 것이다. 2. 경영혁신 전략과 목표기업가치의 극대화경쟁력 강화8가지 핵심전략사 업재구축핵심 역량개발 ,축적세계화의전개협력 네트워크강화유연한 조직혁신지향문화의 구축고객 지향 경영 강화책임,투명경영 전략수익창출 체제확립3. 경영혁신과 정보기술과의

  • [경영,경제]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1. 들어가며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과 의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유년층의 인구는 감소하고 노년층의 인구는 점차 증가하면서 인구의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고령자는 정보화에 대한 교육의 기회를 상실하였거나 학습 속도가 느리다는 일반적인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데 고령자는 잔여수명기간 동안 새로운 지식을 배움으로써 얻게 되는 편익의 현재 가치가 학습비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의 습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생산관리 공통] (1) ERP의 구조, (2)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3) 시스템의 선정방식을 논하시오.
  • 정보기술(IT)이 결합한 대표적 솔루션으로 좀 더 풀이하면 ERP는 기업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업무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이런 경영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ERP의 구조,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시스템의 선정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ERP의 개념1) ERP의 정의ERP란 정보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경영혁신 프로그램이다. 즉 ERP(Enterp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생산관리 공통] ERP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 정보기술(IT)이 결합한 대표적 솔루션으로 좀 더 풀이하면 ERP는 기업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모든 업무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이런 경영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ERP의 구조,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 그리고 시스템의 선정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ERP의 개념1) 정의ERP란 정보기술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경영혁신 프로그램이다. 즉 ERP(Enterprise R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