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관리] 유아복(우주복) 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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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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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유아복 정의
3) 유아의 발달과정과 유아복의 특징
2. 본론
1) 유아복 시장 분석
2) 우주복 소비자분석
3) 우주복에 경쟁사 비교
4) 우주복 설계 반영요소(품질의 집, 품질평가)
3. 결론
1) 품질의 집 도식화 : 의복 구성
2) 품질의 집 도식화 : 소재/가공
3) 품질의 집 도식화 : 소비자 가격
4) 맺는 말
4.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맞벌이부부의 증가와 출산율저하로 유아복의 고급화가 예상
한국의 여성의 합계출산율은 2002년 1.17명으로 저 출산율 국가 수준이며, 95년 1.65명 이후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까지 부각되고 있다. 저출산으로 친할아버지·친할머니와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 등 4명과 부모 등 6명이 한 명의 어린아이를 떠받드는 『4-2-1』구조의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Nexoblian 「당신의 자녀는 미래의 귀족」이라는 뜻의 신조어까지 생겨나고 있다.
유아우주복시장
현재 백화점브랜드 밍크 뮤, 압소바, 파코라반 베이비, 엘르뿌뽕, 프리미에주르, 에뜨와, 타티네쇼콜라, 모아베이비에서 우주복을 출시하고 있고 기타 대형마트에 입점해있는 브랜드와 대형마트 시장브랜드 등에서 유아용 우주복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2)우주복 소비자 분석
우주복을 가장 많이 입는 영아를 신생아부터 24개월로 판단하고, 이들의 부모를 우주복의 소비자로 보고 피설문자로 선정하였다. 총 40명의 피설문자에게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들은 85%가 여성이었다. 또한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었으며, 연령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에 이르렀다. 그리고 소득 규모는 중산층 정도로 나타났으며, 직업은 주부가 60%로 가장 많고, 35%가 직장인으로 드러났다.
그래프에서 나타나듯이, 설문지 결과에 따라 우주복 구매 시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쾌적성과 활동성이었다. 안전성과 내구성, 심미성이 그 뒤를 이었으며, 관리성 또한 고려 요인 중 하나였다. 반면에 브랜드 인지도나 가격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것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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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진, 스포츠웨어 디자인을 활용한 유아복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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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수, 유아복 디자인에 대한 고찰, 오산전문대학,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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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원․조성교․최정화, 의복과 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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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교, 지상강좌(의복과 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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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정숙․류현혜, 의복과 환경, 대구대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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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수애 외 2명, 의복과 인체의 환경적응, 교학연구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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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옥, 인체와 의복과학, 경춘사, 1998
국회도서관 : http://nanet.go.kr 2009. 11월 21일 검색
서영숙 외 3명, 현대인과 패션, 2000
국회도서관 : http://nanet.go.kr 2009. 11월 25일 검색
모아베이비 http://www.moababy.co.kr/ 2009. 11월 14일 검색
엘르뿌뽕 http://www.elle-shop.co.kr/baby 2009. 11월 14일 검색
에뜨와 http://가ww.ettoi.co.kr/ 2009. 11월 14일 검색
김희숙 외 3인. {어패럴 품질 평가}. 교학연구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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