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종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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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산주의의 종교관

2. 중국인들의 종교관

3. 중국의 종교정책 변화

4. 중국의 종교 현황

5. 결론
본문내용
공산주의의 종교관
➀ 마르크스
종교는 인민의 아편
종교는 환상적인 태양에 불과
진리와 종교 폐기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마르크스의 종교에 대한 부정적 입장은 단호하였으며 이것을 계기로 공산주의의 무신론이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➁ 레닌
종교가 저질의 독주와 같아 종교에 심취한 사람은 독주에 취한 주정뱅이와 같다

종교가 개인적인 활동인 것 같으나 실제로는 프롤레타리아 해방을 방해하는 집단주의적인 영향을 발휘하기 때문에 투쟁의 대상이 됨을 지적하며 프롤레타리아 정당은 종교에 대한 투쟁을 전개할 것을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의 종교 비판과 레닌의 종교 부정은 더 나아가 종교에 대한 적극적인 투쟁 전개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➁ 중국인은 매우 현실적이다.(現實主義)
전통적으로 중국인들은 매우 현실적이다. 내세(來世)보다는 현세(現世)를 중시한다. 공자의 제자가 귀신과 죽음에 대해 질문하자 공자는 사람과 삶에 대해서도 모르는데 어떻게 귀신과 죽음에 대해 알겠느냐고 말한 것은 중국인들의 현실성을 중시하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➂ 미신(迷信) 적인 요소가 많다.

중국인들에게는 샤머니즘, 애니미즘 등 민간신앙의 다신(多神)적인 요소와 조상 숭배 등 여러 미신적인 색채가 강하다. 특히 중국인들은 과거 인물에 대한 조상 숭배가 강한데 이것은 살아서 공덕을 쌓고 죽으면 신이 될 수 있고 또 죽은 자의 영혼이 인간에게 복과 재앙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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