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지행동모델의 등장배경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행동모델
정의
목적
대상
기본전제
개입특징
개입과정
개입기법
• 엘리스-합리적 정서적 행동 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
• 벡-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CT)
주요기술
사회복지사의 임무
장점 및 한계
성경 속 인지행동모델적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지행동모델의 등장 배경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복잡한 문제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통합이론의 필요성.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론 및 모델에 대한 필요성
인지이론
인지란 ‘사고능력’을 의미하며, 넓게는 사고 이외에 지각, 기억, 지능, 언어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 전체를 지칭하기도 한다.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인간의 인지능력이 발달한다는 이론이다.
인간은 물려받은 유전자나 개인의 경험, 교육 등이 어우러져 논리적인 인지발달을 하게 된다.
개인이 느끼거나 행동하는 방식은 주로 그 개인이 사건에 대해 내리는 평가로써 결정된다.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이론의 한계를 지적하고 이를 반대하면서 제시되었다.
인간은 과거의 경험이나 심리 내적 역동보다는 외부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학습된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이나 정서, 사고들은 학습의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내적인 동기와 욕구 및 지각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두며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의 규정과 변화목표, 개입과정을 강조한다.
1. 인지행동모델
A. 정의
인지행동모델은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의 조화를 통해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이다. 인지이론에 따라 왜곡된 인식이나 해석으로 인해 인간의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고 행동주의 이론에 따라 클라이언트가 잘못된 혹은 부정적인 행동을 모방• 학습한 결과로 역기능적인 행동을 보인다고 해석해 그 행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비교적 짧은 치료기간 동안 (1-3개월 정도) 치료자가 단계적으로 환자로 하여금 부정적으로 왜곡된 사고(비합리적 신념)를 파악 및 재구성하도록 구조적으로 치료(교육)해 나가는, 현실에 초점을 맞춘 정신치료법이다.
B. 목적
인지치료적 방법으로 교육을 통해 왜곡된 방식으로 상황을 해석하는 것을 변화시키거나 기능적 차원에서 해석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정서의 변화를 꾀함.
관찰학습을 통해 새로운 기능적 행동기술을 학습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하도록 격려하면서 행동주의적 강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유지시키는 것.
비합리적 신념, 인지적 오류, 자기패배적인 사고를 변화하게 함으로써 그의 감정이나 행동을 수정하게 하며,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삶에 대해 정확하게 평가를 내리게 함으로써 건설적인 인지들을 스스로 창출 또는 발견해 낼 수 있도록 원조함.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나눔의 집
<인지행동상담기법개발 및 보급보고서>-박한샘
<사회복지실천기술론>-김혜란
<사회복지사1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교육개발연구원
<인지상담을 기초로 한 열등감 극복에 대한 연구>-이정미
<사회복지실천의이해>-엄명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인정
<심리척도핸드북1>-고려대학부설행동과학연구소
<심리척도핸드북2>-고려대학부설행동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_영화 뷰티풀마인드(2001)를 시청하고 소감문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