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동북공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동북공정의 기본배경
2.본론
1)동북공정의 추진목적
2)중국 측 주장에 대한 검토
(1)요하문명론의 등장
(2)고조선에 대한 관점
(3)고구려에 대한 관점
(4)발해에 대한 관점
3)우리의 대응방식의 문제점과 방향
4)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
3.결론
- 본문내용
-
2.동북공정에 대한 양국의 주장
1.고조선에 대한 관점(기자조선과 위만조선)
중 국
기자조선은 중국 은 나
라의 후예들이 한반도에
건립한 지방정권
기자조선이 있었기에
고구려 발해도 있었다.
한 국
기자조선 사료는 신빙성이
없어 역사로 인정하지 않는
다.
중화주의를 강조하기 위해
역사가 아닌 전설까지 끌어
들였다.
1.고구려에 대한 관점
중 국
고구려를 세운 사람들은
원래부터 중국인의 혈통
고구려는 옛 한의 영토인
현도군 땅에서 발생
고구려는 중국왕조에
조공을 하고 책봉을
받은 지방 정권
한 국
중국인들이 동이족이라고
자신들과 뚜렷이 구별
이전부터 존재했던 고구려
세력들이 현도군을 축출
하면서 일어난 나라
조공과 책봉은 동아시아
외교 관계의 일반적 형식
.
우리는 역사적 사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여야 하는가?
*역사 교육과 대중 사회
부르디외(Pierre Bourdieu) - 학교가 정의하는 지식은 지배적인 가치를 따르는 성향 또는 습성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대중 사회의 도구
영(M. F. D. Young) - 교실이 지배집단의 가치와 권력을 전파하고 유지하는데 기여
맥닐(L. McNeil) - 역사교과서의 교과내용을 엄격한 사실로 보이게 전달하는 것은 역사 지식을 고착화하여 궁극적으로 사회통제에 기여.
*한국 역사 교육의 교육목표
“우리의 역사를 사랑할 뿐 아니라, 오늘의 역사적 과제인 조국의 통일과 민족의 번영, 그리고 세계 속의 새로운 한국 건설에 이바지하는 일꾼이 되도록 노력해야” –
중학교 국사
“민족사를 학습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한국인의 자긍심을 함양”
고등학교 국사
“우리는 유구한 역사를 거쳐 단일 민족 국가를 유지해 온 전통을 계속 이어가야 한다. (중략) 따라서 분단의 장벽을 허물어 단일 민족 국가로서의 전통을 계승하고, 나아가 민족 정기를 회복해야만 한다.” –
고등학교 한국 근,현대사
- 참고문헌
-
고구려연구회, 『동북공정과 한국학계의 대응논리』, 여유당
이천석, 『중국 동북공정에 관한 연구』, 2009
이선민, 『한,중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역사영역 비교분석』, 2007
양지영, 『동북공정에 대한 한국학계의 대응』, 동국대 교육대학원
김부식, 『삼국사기』 권 제23, 29. (www.krpia.co.kr)
우실하, 『동북공정 너머 요하문명론』, 소나무, 2007.
여운건, 오재성, 『동북공정과 고대사 왜곡의 대응방안』, 한국우리민족사연구회, 2006.
中國社會科學院 東北工程辨公室, 延邊大學 역, 『2005년도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
논문집』, 동북아역사재단, 2007.
김정희, 『중국학계의 발해국, 발해사의 정체성 인식』, 『중국의 동북공정 논리와 그 한 계』, 국사편찬위원회, 2004.
박선영, 『중국학계의 조선과 청조 간 국경 영토논리와 그 한계』, 『중국의 동북공정 논리 와 그 한계』, 국사편찬위원회, 2004.
이인철, 『중국의 고구려역사편입과 한국의 대응전략』, 『백산학보』, 제67호, 2003.
최광식, 『이달의 초점 - 동북공정]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대응방안』, 『북한』, 북한연구소, 388호, 2004.
편집부편, 『중국의 동북공정과 우리의 대응방향』, 『한국전략문제연구소 정책토론 제122차 결과보 고서』, 2006.
홍승현, 『중국학계의 고민족 인식과 동북연구의 새로운 경향』, 『중국의 동북공정 논리와 그 한계』, 국사편찬위원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테이크 아웃 컵 홀더 사업 - 사업 계획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