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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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scaffolding)
3. Vygotsky 이론의 적용
4. 실제 교육현장에서(수업에서)의 적용
5. 결론
본문내용
2) 비계(scaffolding)
Vygotsky의 사회학습에 관한 개념에서 도출된 주요 아이디어는 비계(scaffolding)로서, 이는 동료나 성인에 의해 제공되는 조력을 말한다. 전형적으로 비계는 아동에게 학습의 초기 단계 동안에 많은 지원을 한 후, 점차적으로 지원을 감소시켜나가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지면 책임지게 하여 떠맡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비계는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발전할 수 있을 만큼의 도움만을 제공하는 것이다. 교수 발판의 유형으로는 모델링, 소리 내어 생각하기, 조언과 단서, 수업자료 조정 등이 있다.


3. Vygotsky 이론의 적용
Vygotsky에 의하면 효과적인 교수는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이루어진다.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을 교육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교사들이 학생들의 내적 발달과정을 분석한다면 수업은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면 언젠가는 혼자서도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바람직한 교수활동은 현재의 발달수준보다 조금 앞선 내용을 가르침으로써 발달을 주도하는 것이다. 즉, 가르치는 것이란 학생들에게 완전하고 정확한 이해의 틀을 받쳐주는 발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임을 말한다.
Vygotky의 이론은 어떤 것이든 누구에 의해서나 가르쳐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수업과 활동만이 해당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만일 아동이 여러 번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단어의 발음을 구분할 수 없다면, 그 아동은 그러한 기술을 가르치는 수업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사전에 알고 있는 기술의 연습과 너무 어렵고 복잡한 개념의 수업은 긍정적 효과가 적다. 결국, 다음에 제시된 바와 같이 교실활동을 조직함으로써 Vygotky의 근접발달영역 이론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수업은 개별 아동이나 집단 아동들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연습을 제공하도록 계획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평가를 하는 동안 아동을 돕는 힌트와 격려는 수업활동의 기초가 된다.
- 협동 학습 활동은 서로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수준이 비슷한 아이들로 집단을 구성하여야 한다.
- 비계는 아동들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성인이 다양한 수준에 대해 힌트를 주고 격려해주면서 그들을 도울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다. 비계를 제공하는 데 있어 성인이 그 과제를 단순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점진적 개입’을 통해서 학습자의 역할을 단순화하는 것이다.
어떤 아동이 단어가 갖는 소리를 표상하기 위하여 동전을 보여주는 예를 생각해보자. ‘남자’라는 두 글자의 소리를 익히기 위하여 동전 2개를 이용한다. 단어를 익히기 위하여 아동은 하나의 단어가 갖는 각각의 소리를 보여주려고 테이블에 동전을 놓으면서 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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