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아교육] 조음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음장애와 관련된 기사

2.짝자극 기법

3.자기모델링 기법

4.의사소통중심법

5.변별자질 접근법
본문내용
짝자극 기법
기본원리
핵심단어의 학습결과가 훈련단어로 전이된다는 것
적용효과
단시간 내에 많은 음소에서 탁월한 조음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

짝자극기법 –연구대상 짝자극기법이 조음장애아동의 경구개음의 전설음화 개선에 미치는 효과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 전공 강은희


대상 A
생활연령 : 7세 10개월의 여아.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이 지체되었으나, 전반적인 운동능력, 사회성 등의 면에서 정상
지능지수 : 86
특징
- 혀의 움직임이 앞쪽으로 치우는 경향.
- 아동의 어머니에게서도 비슷한 유형.
- 조음 위치 면에서 다음과 같이 대치.
/ㅈ/→/ㄷ/
/ㅉ/→/ㄸ/
/ㅊ/→/ㅌ/
(ex- 자동차→다동차/ 짝짜꿍→따따꿍)



2) 대상 B
생활연령: 5세 11개월 남아.
언어이해력 및 표현력이 지체되어 있으며, 사회성도 뒤떨어짐
지능지수 : 80
-조음기관의 기능 중 혀의 거상이 어려움을 보이며, 혀의 길이가 다소 짧은 것으로 관찰
- 조음위치면에서 다음과 같이 대치

/ㅈ/→/ㄷ/ (모자→모다)
/ㅉ/→/ㄸ/ (짜장면→따당면)
/ㅊ/→/ㅌ/ (단추→단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
  • 장애 영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 이전까지는 정서장애 또는 기타 건강상의 장애(other health impairment)로 분류되어 특수교육 적격성을 인정받았으나 부모와 전문가 및 기타 옹호단체들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독립된 장애 영역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특수교육진흥법을 통하여 자폐가 정서장애에 포함되는 것으로 분류하고 있다.(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일탈적인 발달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4학년 2019 2학기특수교육학개론 C형과제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자폐성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D]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2019 2학기특수교육학개론 D형과제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표절율 98%이상은 0점 처리됨)-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분량 10매 내외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특수아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
  •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

  • 지적장애를 지닌 유아의 동기, 언어, 신체적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육 운동 등에서 떨어지기도 하며 성장이 더딜 수 있다. 중증 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시각청각신경학적 문제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로 말미암아 운동 및 신체발달이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다.Ⅳ. 참고문헌정대영,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조윤경 저,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신진속 저, 지적장애아 교육, 양서원, 2017송준만, 강경숙 외 2명,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2016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저,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