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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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 성리학의 발전
  • 성리학의 발전1. 성리학Ⅰ 성리학‘성리학性理學’이란 중국 송대에 성립된 유학의 새로운 경향이다. 그 대표적인 학자들이 북송의 이정 형제와 이를 계승한 남송의 주희朱熹였기에 ‘정주학程朱學’ 또는 ‘주자학朱子學’이라 부르기도 하고, 그들 학문의 성격을 드러내어 ‘리학理學’ ‘도학道學’ 등의 명칭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고려의 조정과 학자들은 중국 북송대의 이러한 새로운 유학의 등장과 활약상에 관하여 11세기부터 정확한 인지

  • [교양] 성리학 레포트
  • 중국에서 시작된 유학은 한국에 들어와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본성과 우주론 등을 다루는 성리학은 중국보다도 우리 나라에서 더욱 발전했으며, 이를 대표하는 인물이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이다. 학문과 정치가 일치했던 조선시대의 특성상 이들의 학맥을 잇는 인물들이 조선 중기 이후를 지배했기 때문에 두 사람이 지니는 비중은 더욱 커진다.유교철학은 理氣論으로 대표되며, 이기는 유학의 논의의 중심이 되는 만큼, 율곡의

  • [한국사]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
  • 성리학에 대한 열정과 공감대 때문에 만나자마자 의기 상통했고, 학문적으로 보완하는 관계였다. 퇴계가 새로운 시대 사상인 성리학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율곡은 퇴계가 이룩한 학문적 토대 위에서 성리학을 조선에 토착화한 것이다.이 레포트를 통해 이황과 이이의 사상을 정확히 구분하여 경쟁관계가 아닌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음을 인지하는데에 목표로 두려고 한다. 2. 유교의 이기론1) 주자의 성리학우주론(이기론)심성론ㄱ. 우주론

  • 국문학선독 족보 레포트
  • 성리학)을 쫓았다. 그러나 연구와 실천을 통해 주자의 성리학을 재정리하고 발전시켜 퇴계학으로 정립했다. 퇴계의 형인 이해는 인종때 예조참판, 대사헌에 올랐고 퇴계의 손자 이안도(李安道)가 퇴계의 성리학을 이어받아 많은 제자를 길렀다.내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가는 계절로 시작하는 시를 지은 시인 이육사(李陸史)도 이 가문출신으로 일제의 감옥에서 마친 짧은 삶과 함께 애국적인 저항시인으로 오늘날 재조명을 받고 있다.

  • 이이의 성학집요를 읽고나서
  • 성학집요이이 지음1. 시대적 상황과 개요율곡 이이는 조선 중기에 퇴계 이황과 쌍벽을 이루었던 성리학자이다. 그의 어머니가 바로 한국 어머니상이 표준적 모델이 된 신사임당이다. 그는 어린 나이에 어머니를 잃고, 그 슬픔으로 3년 상을 마치고 금강산에 입산하였다가 일 년 반 만에 다시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력하였다. 23세 때는 당시 58세의 대학자인 퇴계를 찾아가 이틀 동안 학문적 토론을 벌였다. 율곡의 학문적 가능성을 보고 퇴계는 그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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