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다문화 이해를 위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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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복지 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1) 서비스 지역
2) 서비스 대상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 클라이언트 수

4. 사업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 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진행일정

6. 예산 계획

참고문헌
프로그램 세부계획서

본문내용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복지 자원 현황

인천광역시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수와 그들의 욕구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여성정책과’에서 다문화 관련 서비스를 연결·지원 하고 있다. 현재 인천광역시에서 다문화와 관련하여 제공하고 있는 복지 서비스에는 ①기본사업 : 한국어교육, 다문화사회이해교육, 가족교육, 상담, 취/창업 지원 사업, 한국어 및 아동양육지원 방문교육 ②기타사업 : 통번역서비스 자조모임, 자원봉사단(멘토링 등) 운영,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홍보사업 등이 있다.
2009년 현재 인천광역시에 다문화 가족지원센터는 총 4곳으로 인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남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계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강화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있다.
각 다문화 가정 지원센터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가족교육 및 상담 사업으로 배우자 및 가족통합교육, 가족 문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 사업으로는 한국어교육과 취․창업교육을 진행하고, 방문교육사업 으로 한국어교육, 아동양육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사업의 일환으로 자녀언어 진단 및 언어발달 프로그램 실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통․번역 서비스 사업에서 결혼이민자에 대한 통번역 서비스(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를 지원하고 있다.
계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교육 사업으로 다문화가족자녀 언어교육, 요리교실, 컴퓨터 교육, 한국어교육을 진행하고, 각종 행사들을 통해 체육활동 지원 사업, 다문화 가족캠프, 다문화 가정 생활체험 수기 공모, 다문화가족 봉사단 운영 및 지원, 다문화 축제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관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부모 및 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상담 및 취업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화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교육 및 방문 교육 사업으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우리 음식 만들기 요리 교실, 한국 예절 및 전통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상담 서비스와 가족 어우름의 날 등의 행사를 지원한다.
앞에서 살펴본 지역복지 현황을 종합하여 본 결과, 본 프로그램에 있어 직접적으로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도 대다수 한국어교육이나 한국예절 및 문화, 요리 교육 등 다문화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지원의 일환으로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편향되어 ‘다문화’가 아닌 ‘한국화’를 강조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진정한 ‘다문화’ 관련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도 여러 문화 중 하나이며, 다양한 문화 그 자체로 가치 있다는 것을 알려야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 뿐만 아니라 일반가정의 자녀 모두에게 필요한 인식개선이며, 이러한 사업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본 기관에서 감당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세부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계양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다문화 축제 관련하여 자문을 얻고, 인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통․번역 서비스를 통해 각국의 인사말이나 동요 해석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1) 서비스 지역 : 인천시 남동구

2) 서비스 대상 : 인천시 남동구 인천만수북초등학교 2학년 24명
(다문화가정 어린이 12명, 일반가정 어린이 12명)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 인천시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령기에 가장 많은 다문화 가정 아동이 있는 지역인 인천시 남동구에서 남동구 다문화 가정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초등학교를 사전 조사한다. 학년별 다문화 가정 자녀수와 본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각 학교 교사들로부터 탐색적 조사를 실시하여 적합한 학교를 선정한다. 선정 후에는 프로그램의 목표달성과 진행에 가장 적합한 연령대인 초등학교 2학년의 다문화 가정 어린이 수와 그에 관련한 또래관계 문제를 사전조사하고 ①담임교사의 추천과 ②자원으로 서비스 대상을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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