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영향 -태도와 태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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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태도의 정의
   2.태도의 특성
 
   3.태도의 기능

   4.태도의 형성과정과 변화에 대한 이론
 
   5.의사소통의 원천

   6.메시지의 특성

   7.설득에 대한 저항

8. 인지적 접근

   9.발표자료(광고 안에서 본 태도와 태도변화)    

본문내용
5. 의사소통의 원천

1). 의사 전달자의 신뢰성
설득은 전달자가 전달내용을 수신자에게 보내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사소통행위이다. 전달내용이 수신자의 관심거리라든가, 이익이 크게 관여되었다든가 하는 상황에서는 전달자에 대한 정보가 전달내용의 정보처리에 영향을 덜 줄 것이다. (중심경로처리가 이루어지므로 누가 말하는 것등이 영향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동일하다면 수신자가 메신저에 대해서 느끼는 제반 특성이 설득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1) 전문성 : 의학분야 등 어떤 분야에서 최고의 경지나 최신의 연구결과를 인정받고 있는 권위자의 전문성이 신뢰도를 높인다.
(2) 이득 : 의사 전달자가 자기 이익에 거슬리는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은 내용의 정보적 가치를 증가시킨다.

2). 매력
사람들은 대부분 인지적 구두쇠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 않거나 관심이 있어도 문제를 파악할 능력이 없다면 전달자의 신뢰도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자신이 전부터 잘 아는 내용이거나 중요한 문제라면 전달내용을 중심으로 한 중심경로처리를 할 것이다. 이 때는 자기가 좋아하는 연애인이나 비슷한 처지에 있는(있던) 사람에 대해 동일효과나 후광효과를 통해 정보적 가치를 얻으려고 할 것이다.
(1) 신체적 매력 : 신체적 매력이 있는 사람과 동일시
(2) 호감 : 호감을 갖고 있는 사람과 동일시
(3) 유사성 : 자기와 처해진 상황에 비슷하거나 생각이나 가치관, 또는 생김새가 비슷한 사람과 교감을 얻는다.
(4) 설득자의 소속 : 외집단보다는 내집단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음(소속감의 공유)





6. 메시지의 특성

1). 논리적 호소 대 정서적 호소 :
보호동기 이론에 따르면 지나친 공포는 자아방어기제를 촉발, 태도변화이외의 반응을 야기한다.

2). Case제시 대 통계적 증거제시 :
추상적인 통계보다는 생생한 경험사례가 우리의 주목을 더 받는다.

3). 일방향 제시 대 양방향 제시 :
청중의 사전지식이 있는 경우에는 양방향 설득이 효과적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방향 설득이 효과적이다.
청중의 사전태도에서 설득하고자 하는 내용에 지지적일 경우에는 일방향이 효과적이나 반대입장의 태도일 경우에는 양방향이 더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심리학과 삶” 시그마프레스
“인터넷” 네이버,다음,야후 등
“사회심리학 강의” 윤소연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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