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윤흥길 `장마`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작가와 작품
2.소설의 구성 및 배경
3.등장인물들과 인상적인 인물
4.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것
5.한국적인 것
6.작품의 의미와 소설 속 의미들(Q&A)
7.조원들의 견해
- 본문내용
-
4.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것(주제)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통한 분단 극복, 6.25 전쟁으로 인한 한 가족의 비극과 극복
- 이 소설은 6·25전쟁이 한 가정에 준 상처를 그리고 있다. 외삼촌은 국군, 삼촌은 빨치산에 속해 있는, 친할머니와 외할머니가 한 집에 살고 있는 상황은 분단된 우리 조국의 현실을 표상하고 있다. 인민군과 국군으로 전쟁에 내보낸 두 할머니의 대립이 시작되면서 긴장이 고조되어 가다가 화해하게 된다. 이것은 남과 북이 6.25 전쟁을 통하여 서로 대립하고 갈등을 빚었지만 결국 화해 즉, 통일 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작품에서 갈등이 치유되는 것은, 정치적으로가 아니라 정서적 화합을 통해서이다. 두 할머니 모두 자식을 잃은 ‘한’을 공감함으로써 서로의 상처를 보듬어준다. 이는 두 할머니가 서로 동질성을 발견하고 비극을 극복하는 것이다. 즉, 남북 화해의 해결책은 정치적 대안이 아닌,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통해 이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소설에서 말해준다.
5.한국적인 것
-구렁이: ‘저주받은 사람이 죽으면 구렁이가 된다.’는 우리나라 전래의 무속 신앙은 이 작품의 경우에는 단순한 미신의 차원에 머물지 않는다. 빨치산이 되어 죽은 아들의 어머니인 친할머니나, 국군으로 간 아들의 전사 통지서를 받아야 했던 외할머니의 경우, 우연히 나타난 그 구렁이는 결코 우연의 등장이 아닌 필연의 결과이며 미신이 아닌 확인이요 확증이다. 그것은 혼란한 역사의 돌팔매에 쫓기는 불행한 영혼이며 우리 역사가 치러야 했던 음산하고 저주스러운 동족상잔의 비극을 극명하게 표상하는 구체적 실체이다. 따라서 가련한 두 노파의 한 맺힌 설움에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우리들에게도 그 구렁이는 비극의 실체로서 리얼리티를 가지고 다가오는 것이다. 또한 이 구렁이는 할머니와 외할머니를 화해시키는 매개체이기도 하다.
-이념대립(6.25): 남한과 북한이 각각 주장하고 있는 이데올로기는 가장 결속되어야 할 가정조차 갈라놓는다. 그러나 각각의 이데올로기가 주장하는 바를 평범한 이 가정의 구성원들이 쉽사리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컨대 할머니와 외할머니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인해 서로 반목하지만 그렇다고 이들이 자신의 아들이 선택한 이데올로기를 잘 알고 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현장에 적용 가능한 과학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수업계획안, 작성한 계획안이 현장 적용에 적합한 이유
-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활동계획안(나도 동물이 될수있어요)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전반적인 발달 사항에 대해서 특징과 내용을 제시하고, 그것에 추가하여 본인이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률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사회보험과 외국(1~2개 나라 선정)의 사회보험을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대표적인 6가지 급여형태를 각각의 정의와 장단점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향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확대과정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급여형태는 무엇인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 미혼모 자아존중감의 증진과 진로탐색 프로그램
- 아동수학지도]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과 제4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영역과 내용을 비교하고 영역별 활동의 예를 제시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 통합교육의 혜택과 방해요인 등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이 장애영유아, 일반영유아, 부모,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