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광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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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비교광고의 정의
2. 비교광고의 특징
3. 비교광고의 유형, 효과

본론
4. 방송법 심의 규정
5. 비교광고의 장단점
6. 비교광고의 사례 - 국내
국외
비방광고

결론
7. 비교광고에 대한 논의
8. 비교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4-2. 비교광고 허용 기준
① 비교대상: 동종 상품 또는 유사한 상품과 비교할 것. 동일시장에서 주된 경쟁자와 비교할 것.
② 비교기준: 비교 조건이 동일할 것. 비교기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항은 명시할 것
③ 비교내용: 허위 ․ 과장된 표시광고금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사안을 과장 광고하는 것 금지.
④ 비교방법: 특정조건에서의 비교결과를 확대해석하는 것 금지. 시험․조사결과 왜곡 금지
⑤ 비방광고금지 : 사실에 근거해도 타사제품의 단점을 부각하는 것 금지


5. 비교광고의 장단점

장점
① 소비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합리적 구매결정에 도움을 준다.
② 상품의 개선가 혁신을 조장하며, 경쟁을 통해 상품의 가격을 인하할 수도 있다.
③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명확히 제품의 우위를 알려 시장 개척에 유리하다.

단점
① 비교가 허위적이거나 기만적일 경우 상대방을 비방하게 되고 잘못된 정보를 유통시킬 수 있다.
② 비교가 극단으로 흐르면 서로의 약점만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게 되어 기업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③ 비교광고가 범람하면 소비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6-1. 비교광고의 사례 (국내)
우리나라에서는 2001년 9월부터 비교광고가 진행되었고, 직접적이고 실증된 근거를 제시하는 직접비교광고와 은유적으로 상대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간접 비교광고만을 허용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쟁 브랜드에 대해 근거 없는 비방광고를 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함이다.

① 맥도날드 vs 스타벅스, 커피빈
사진만으로 보면 단순히 스타벅스와 커피빈보다 낫다는 말로 보이지만, 동영상 광고를 보면 똑같은 커피에 가격만 다른 상황의 심리실험을 보여주면서 ‘인간은 상황에 지배받는다. 당신의 커피선택도 이렇지 않았나요?’라는 카피를 내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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