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의 관점에서 본 2000년대 이후 사극 속 여성상 변화의 원인과 의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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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사극 속 여성상 변화 양상
2.1. 사극 속 여성의 비중 증가
2.2. 여성의 전문성과 주체성 강조
2.3. 극중 여성 인물이 갖는 성격 입체화
3. 사극에서 여성상이 변화한 원인
3.1. 과거에 비해 상승한 여성 지위 반영
3.2. 소재의 고갈과 대중의 요구 반영
4. 사극 속 여성상 변화의 의의
4.1. 역사 속 여성의 재발견
4.2. 실제 여성의 지위 향상에 긍정적 영향
5. 사극 속 여성상 변화의 한계
5.1. 사랑에 치중하는 현대 사극
5.2. 여전히 나약한 존재로 그려지는 여성
6. 결론



본문내용

2.2. 여성의 전문성과 주체성 강조
일단 2000년대 이후의 사극에서는 직업을 가진 여성의 전문성이 전에 비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물론 이전에도 <허준>의 의녀 예진처럼 사극에 전문직 여성이 간혹 등장했다. 그러나 이들의 역할은 남성 주인공을 보조하는 데에 그쳤으며, 대부분의 경우 남성 주인공의 연모의 대상인 것이 전부였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사극에는 전문가로서의 여성이 부각되기 시작한다. <상도>에 등장하는 이재에 밝고 똑 부러지는 행수 ‘다녕’에서부터 다음 미디어 - 사극 여주인공 세진다 -
http://media.daum.net/entertain/broadcast/view.html?cateid=1032&newsid=20060524114525096&cp=starnews
, <다모>에서 천민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출중한 실력을 갖추고 활약하는 여형사 ‘채옥’, <주몽>에서 상단 우두머리로써 냉철한 판단력을 보여주는 ‘소서노’, 최근의 <이산>에서 여자 화공으로 남성 못지않은 열정과 예술적 감각을 가져 영조대왕에게 상을 하사받는 ‘송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이 전문가로 등장한다. 이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남성 주연들에 뒤지지 않는 실력을 드러내며 당당하게 경쟁한다.
<대장금>이나 <황진이>처럼 아예 여성들만이 가진 전문적 직업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대장금>에서 장금은 궁중최고의 요리사인 동시에 의녀이다. 극은 ‘장금’이 역경을 이겨내면서 고아에서 최고의 수랏간 궁녀로, 다시 노비에서 임금의 주치의로 거듭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그간의 사극에서 여성들이 남성의 뒤에서 음모를 꾸미거나 여성의 성적 매력을 이용해 권력을 탐하는 남성의존적 여성이 많았다면, ‘장금’은 전문적인 실력을 가진 여성이자, 스스로 역경을 헤쳐나가는 주체적인 여성으로 등장한다. ‘민정호’의 도움을 받기도 하나 부수적인 도움에 지나지 않는다. 궁녀, 혹은 의녀들의 세계는 여성들의 공간이며 여성들만으로도 극적인 사건이 풍부한 전문적인 일터인 것이다. 김은진 <한국 사극 속 여성상과 담론 분석> 2004

이는 <황진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전통적인 관점과는 달리 황진이의 예능인으로써의 면모가 부각된다. 그녀는 더 이상 성적으로 문란한 요부가 아니라 시 ․ 서화, 음률, 음주가무에 능통한 종합 엔터테이너이다. 또한 극 속에서 기생이라는 직업도 현대의 편견처럼 성적인 쾌락을 파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차별, 신분적 굴레 하에서 예술적 능력을 지닌 여성이 택할 수 있었던 최대한의 전문직이다. 황진이 역시 주체적인 여성으로 엄격해지는 신분의 한계와 성적차별을 넘어 ‘하나의 인간’으로써 살기 위해 세상에 저항한다. KBS 황진이 기획의도 http://www.kbs.co.kr/drama/hwangjiny/about/paln/index.html
이렇게 여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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