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이란` 통해 본 인천의 지역적 이미지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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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영화 ‘파이란’ 소개

3. 인천 지역 이미지

(1) 종속성과 주변성

(2) 서울의 관문

4. 인천의 역사

(1) 관문도시로 발전해온 인천

(2) 인천 차이나타운의 역사

5. 영화 속 인천

6.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인천 지역 이미지

우선 인천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지역의 이미지 혹은 정체성을 파악함에 있어 중요하다. ‘서해안에 있는 항구도시’, ‘동북아의 거점도시’, ‘개척적인 선구’지 등 다양한 설명들이 인천을 말하고 있다. 이 중에서 특이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는 ‘주인 없는 도시’, ‘포용력’이다. ‘주인 없는 도시’, ‘포용력’이라는 별명들은 다음에 살펴볼 인천의 종속적 성격으로서의 인천, 관문도시로서의 인천을 표현하는 상징적인 명칭이라 할 수 있다. 이 두 이미지는 현재 인천의 부정적인 장소감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천의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1) 종속성과 주변성

새로운 문물이 들어오는 항구도시라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한국 근대시기에 인천은 새로운 문물 곧 근대 문물의 첫 정착지였다는 점에서 한국 근대화의 시발지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에서 지역을 개발하고 지역의 발전 방향을 계획하는 주체는 항상 일제나 서울의 중앙 권력이었다. 이는 인천의 주요 공업시설들이 일제 강점기 일본 자본에 의해 건설되었다는 사실이 반증하고 있다. 해방 이후에도 인천의 종속적인 입지에는 변함이 없었다. 실제로 <인천, 지방 개발독재의 어두운 그림자> 하석용 저
1950년대에서 70년대 사이 국부 개발독재 시대에서 인천의 빈약한 토착 산업자본은 중앙과 지방 양측의 정치적이고 행정적인 권력에 의해 통제되면서 사회 발전의 중심적인 축이 되기보다는 권력에 유착하여 공생하는 모습을 취하게 된다. 인천의 항만과 공단, 그리고 그것에 연결된 주요 산업은 서울에 근거를 둔 재벌형 기업들에 의해 점령되었고 인천의 토착 자본은 그들의 하청 구조로 전락하였다. 이처럼 일제시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서울에 의존적인 경제 형태가 지속되면서 인천 사회 전반 또한 서울에 종속된 도시 모습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서울을 보조하는 기능으로서의 도시이기에 인천 내지인들은 정치,경제적 이익은 물론이고 학교나 문화시설과 같은 사회문화적인 혜택도 기대할 수 없는 것은 당연했다. 서울과 가깝다는 지리적 근접성은 인천지역민을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인적, 물적 활동을 서울에 가서 해결하게 함으로써 인천의 열악한 생활환경과 서울에의 종속성은 더욱 심화되었다. 그 결과 인천은 인천
참고문헌
<인천, 지방 개발독재의 어두운 그림자> 하석용 저
<인천시민의 특성별 지역정체성 비교> 최병목 저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외래문물이 상륙하던 관문 인천 -차이나타운과 자유공원-> 한홍구 저
<인천 차이나타운의 역할: 화교들의 문화변용을 중심으로> 문성준, 서탁 저
<영화를 통한 인천의 장소 정체성 분석> 안종욱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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