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뉴 미디어와 수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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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Ⅰ. 뉴 미디어 소개
1. 뉴 미디어의 정의
2. 뉴 미디어의 종류
(1) 고화질 텔레비전(HDTV)
(2) 위성방송
(3) 케이블 TV
(4) 데이터방송
(5) 인터넷방송
(6)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Ⅱ. 뉴 미디어 수용자의 이해
1.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
(1) 대중(mass)
(2) 이용자
(3) 공중(public)
(4) 마켓(market)
2. 수용자 개념의 역사적 변화
(1) 고수동적 수용자 - 강력한 미디어 효과
(2) 능동적 수용자 - 제한적 미디어 효과
(3) 대안적 수용자 관점
(4) 뉴미디어 시대의 수용자 - 시간 재할당 가설, 멀티유저
3. 수용자의 권리
(1) 알권리(right to know)
(2) 엑세스권 (right of access)
(3) 프라이버시권
(4) 시청자 주권

Ⅲ. 소비행태의 변화
1. 시간과 공간 구속으로부터의 해방
2. 세대에 따른 소비자의 변화
3. 다중매체 소비
4. 소비자 권력의 부상
5. 소비자의 진화

Ⅳ.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1. 문제점
(1) 사생활 침해
(2) 정보격차 (디지털 디바이드)
(3) 정보공해
(4) 인간관계 유대감 약화
2. 나아갈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6)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DMB는 음성 ․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하여 고정 또는 휴대용 ․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는 닉네임으로도 불린다.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여기에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 ․ 뉴스 ․ 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동중에도 개인 휴대 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 ․ DVD급의 고음질 ․ 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DMB는 지상파 DMB와 위성 DMB 두 종류가 있는데, 말 그대로 위성 DMB는 위성을 이용한다. 위성 DMB용 방송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위성으로 송출하면 위성은 이를 전파를 통해 전국의 DMB단말기에 뿌려주는 형식이다.
한편, 지상파 DMB는 지상에서 주파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전송한다. 따라서 현재 비어있는 VHF 12번 채널과 군사용인 8번 채널을 이용한다. 또 위성 DMB와 달리 지상의 기지국을 통해 방송신호가 송출된다. 2005년 1월, 지상파 DMB 사업자군에 대한 허가추천 신청서류 접수마감 결과, 모두 10개 법인이 참여했고, 그 중 6개 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업체 가운데 지상파 TV 사업자군에서는 KBS ․ MBC ․ SBS 3개 방송사가, 비 지 상파 TV 사업자군에서는 KMMB, 한국 DMB CBS, YTN DMB 등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지상파 DMB는 2005년 말부터 본방송을 시작했으며, 2006년 하반기에 지역방송을 실시했다.
그림 DMB의 예


Ⅱ. 뉴 미디어 수용자의 이해

1. 미디어 수용자의 개념

(1) 대중(mass)
블루머(H.Blumer), 밀즈(C.W.Mills) 등과 같은 사회학자에 의해 최초로 정의된 개념으로서 대중은 수동성, 이질성, 익명성, 비조직성, 일시성 등이 특징을 이룬다.
특히 사회학의 초기 시카고학파 일원인 하버트 블루머(Blumer,1939)에 의해 설명된 ‘대중’이라는 개념은 이전의 사회적 집합체인 집단, 군중, 공중과는 구별되는 존재이다. 이러한 ‘대중’은 특히 대규모성, 익명성, 불안정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 산업도시 사회의 새로운 조건들로 인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매스미디어의 수용자를 대중으로 파악하려는 시각에서는 수용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McQuail, 1999: 22).
① 수용자는 규모면에서 크고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다.
② 구성원들은 서로간에 알지 못하며 알 수도 없다.
③ 수용자 특성은 항상 변화하고 분산되며 이질성으로 인해 자기정체성이 부족하다.
④ 수용자는 어떤 규범이나 규칙에 의해 지배받지 않는다.
⑤ 수용자는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며 외부적인 것에 의해 행동하려 한다.
⑥ 수용자와 매스미디어 사이의 관계는 비인간적이다.

(2) 이용자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포함한 방송프로그램을 듣고 보는 정보수신자(receiver) 또는 미디어 이용자(user)를 뜻한다. 공중(public)으로서의 수용자가 개인적 차원의 미디어 이용을 사회적 차원으로 승화시
참고문헌
•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 아카데미
• 김우룡․정인숙 공저,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출판
• 최영묵 ,언론정보학보 ‘99가을호 공모 논문 「시민참여 방송에 관한 연구」
• 권영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 2001
• 김대호, 미디어의 미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 김복수 ,뉴미디어의 등장과 기존 미디어의 변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5
• 정서룡,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뉴 미디어의 현황과 전망, 1991
• 김영덕, 디지털 디바이드 해소와 방송, 한국방송진흥원, 2000
• 일본신문협회연구소 편 , 디지털 정보시대.신문의 미래, 김두겸 ․ 오춘애 옮김, 삼성언론재단 발행
• 홍승희 , 인터넷 뉴스미디어 해부, 현대정보문화사 발행
• 김학천 ․ 김병길 ․ 김동규 공저 , 미디어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발행
• 이재현, 충남대 교수, 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 패턴 - 시간 재할당 가설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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