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앞 프리마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예술시장으로써의 프리마켓

프리마켓의 형성 배경 및 현황

프리마켓 운영 현황

‘일상예술’시장으로서의 프리마켓의 성격

(1) 순수창작지향성의 모호함

(2) 일상의 예술화의 부작용

(3) 수익성문제로 인한 정체성 훼손

프리마켓의 예술시장으로서의 가능성

1.프리마켓의 비상업성

2. 각종 문화적 실험의 장으로서의 프리마켓

3. ‘홍대 앞’에서 프리마켓의 위상과 의미

본문내용

예술시장으로써의 프리마켓

예술시장은 여러 가지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먼저 고미술품등의 가격이 결정되는 추상적인 시장의 의미인 예술시장이 있고, 인사동과 같은 장소의 의미의 예술시장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야기하려는 프리마켓은 작가는 예술작품을 만들고 시민들은 관람을 하며 다른 한쪽에서는 공연이 펼쳐지는 종합 예술 공간으로써의 예술 시장이다. 그리고 주안점은 장소보다는 그들이 하는 예술행위 자체에 있다. 즉, 프리마켓은 행사로써의 예술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프리마켓의 형성 배경 및 현황

홍대 지역의 장소정체성을 드러내는 키워드는 창조와 실험정신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는 비주류 미술과 음악이다. 이와 같은 장소정체성의 형성되는 과정에서 홍대지역은 홍익대학 미술대학과 미술학원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 고급 카페와 주점, 언더그라운드 클럽 문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화전문직 종사자들의 공간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홍대 정문을 중심으로 포진해 있는 미술학원, 화방과 공방, 작가 스튜디오, 갤러리, 미술전문서점 등의 미술공간들은 1980년대까지 홍대지역을 지배해왔던 대표공간이다. 이러한 공간 형성의 주체는 홍대미대를 중심으로 하는 ‘홍대인’들로 개성이 풍부한 그들의 에너지가 홍대 지역의 대안문화와 언더문화 생성의 기폭제 역할을 해 온 것이다. 미술공간이 주류를 이루던 홍대 지역에 1990년대 초반에는 고급카페들이 등장하면서 ‘피카소 거리’가 형성되었고 미술학도와 작가들, 문화예술인들의 공간과 조화를 이루면서 홍대의 독특하고 자유로운 지역이미지를 더욱 강화시켰다.


1960년대
이전
1980년대
이전
1990년대
초반
1990년대
중반
1990년대
후반
일반주거지역
일반대학가
미술문화지역
고급카페문화지역
클럽문화지역
복합문화지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사회학] `프리마켓`의 장소성 형성 요인 분석을 통한 홍대문화 고찰
  • 프리마켓’은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약 3분 거리에 위치한 놀이터에서 비영리단체인 일상예술창작센터 일상예술창작센터(프리마켓사무국)는 문화예술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민, 학생, 작가, 전문가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이다. 이들은 ‘일상과 예술이 만나는 예술시장’을 지향하는 프리마켓을 홍대 앞뿐만 아니라 이천시, 부천시 등에서 기획, 진행 중에 있으며 프리마켓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

  • 인사동과 홍대의 대중문화와 예술
  • 프리마켓 사진뽈랄라= 뽀르노 + 랄랄라이곳은 자칭 장난감 연구가 현태준씨가 10여 년간 수집해온 장난감을 진열한 곳이다. ‘뽈랄라’는 ‘너무 좋아서 어쩔 줄 모른다’는 뜻으로 그가 만든 단어이다.★위치홍대입구 전철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5분! 커피프린스골목으로 유명한 ‘다복길’에 위치해 있다.★★ 입장료: 2000원 Gallery Bar 로베르네 집아티스트 바로 알려진 이 곳은 홍대 앞 젊은 아티스트들의 아지트같은 곳이다. 여주인 2명도 역시

  • [사업계획서]캐릭터상품-사이키델로스
  • 홍대앞 카페에서 공연 중인 모 인디 밴드에게 의상 혹은 소품 협찬획일적인 코드를 거부하는 인디 매니아 중에서 매니아를 확보◆SWOT분석1.강점․저 자본 창업이 가능함․개성을 중시하는 경향(자신만의 디자인을 가질 수 있다) 2.약점․숙련된 기술과 캐릭터 창조가 필요하다.․트렌드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줄 아는 순발력이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3.시장의 기회․일단 매니아층을 확보하게 되면 안정성을 가질 수 있다.4.시장의 위험․적

  • [사업계획서] 멀티카페의 블루오션 디스플레이 카페
  • 프리마켓은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들을 위한 문화행사이자 월드컵 이후 홍익대(이하 홍대) 앞의 일상적인 문화행사로 홍대신촌문화포럼 차원에서 기획, 진행되었다. 행사 장소인 홍대 앞 놀이터는 홍대 앞의 대표적인 공간으로 기본 성격은 어린이공원이지만, 어린이공원의 기능보다 시민들의 만남의 장이자 다양한 홍대 앞 문화가 서로 만나는 교차로와 같은 문화공간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다. 월드컵 시즌이 끝난 뒤 포럼은 해

  • [프로모션] 홍대 프리마켓 기획서
  • 홍대 앞’이라는, 장소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다양한 인디 문화와 서브 컬처(인디밴드, 연극 등의 공연과 아마추어 작가들의 그림, 조각 전시 등등)개성있는 까페들 밀집(북까페, 갤러리까페 등/인 테리어도 다양)사람들이 ‘홍대’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젊음, 예술, 자유로움, 개성 넘치는, 색다른, .) 10대 후반에서 20대, 그리고 30대 초반까지의 젊은 층 밀집(특히, 20대 여성의 비율이 높음)추진전략추진전략행사명 크리에이티브 프리마켓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