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분석론]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모형 및 연구 디자인


Ⅳ. 연구 내용


Ⅴ. 논의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대학생과 스트레스

대학생들은 주로 대인관계, 학과공부, 성격, 경제문제, 가족문제, 진로문제, 이성문제, 사회정의, 대학의 물리적 환경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최해림, 1996; 전겸구, 김교헌, 1990).
황상하(1994)의 연구에 의하면 대학생의 스트레스 주요인은 성별, 학년, 지역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를 중간정도로 느끼는 집단이 대학생활 적응이 가장 높다고 한다. 또한 학업, 교양, 여가 진로 및 취업 건강 등 전체적으로 1학년이 고학년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지현, 대학생의 영적 안녕과 정신건강, 삼육대학교 대학원, 2004


3) 스트레스 대처행동

개인마다 스트레스는 차이가 있을 뿐 모두가 경험하게 되는 것이며 피할 수 없는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안, 우울, 같은 심리적 변화들은 개인이 이러한 반응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불균형상태를 균형상대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 대처란 일상적으로 직면하는 생활의 문제들로 인하여 개인의 균형이 깨어질 때, 불균형한 상태를 회복시키고 다시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을 말한다(Selye, 1976).
정서대처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자신의 내부정서반응에 초점을 두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것이다. 즉 정서적 고통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인지적 과정을 포함하여 설명한다. 이와 관련된 전략으로는 회피, 거리두기, 선택적 주의, 부정적 사건에서 긍정적 면을 찾아내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문제중심 대처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을 평가하고 변화시키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문제를 규정하고 해결책을 모색하여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여 개인이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관련된 전략은 환경에 초점을 두는 환경 지향적 전략과 새로운 기준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 같은 전략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이러한 문제중심대처를 현실적 평가에 근거하여 자기에게 가장 효율적인 행동이 무엇인가를 판단한 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반응은 개인에게 부담이 되거나 자신의 소유한 자원을 넘어선다고 평가되는 특정한 외적, 내적 요구를 관리하려는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인지적, 행동적 노력을 규정한다(Lazarus & Folkman, 1984). 스트레스 대처와 관련해서 사회적 지지는 생활속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를 중재시켜 정신건강과 안녕을 도와주며 스트레스를 겪는 개인의 심리적 고통을 줄이고 촉진시킨다고 한다(Gottlieb, 1983). 리칠교, 청년기의 스트레스 경험, 자아존중감, 대처양식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서대 교육대학원, 2004


4)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에 관해서 느끼는 감정 즉 자신에 대해 이루어지는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인 평가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자아 존중감은 자아개념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간주된다(최미례, 2000). Brown과 Mankowski(1993)는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을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 보고, 개인들이 일상적인 생활 사건들을 직면할 때, 자아존중감의 차이가 그 결정의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Rosenberg(1985)에 따르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행복하고, 안정적이고, 애착이
참고문헌
• 참고 논문

박민아,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구지현, 대학생의 영적 안녕과 정신건강, 삼육대학교 대학원, 2004
배정숙,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교육대학원, 2006
리칠교, 청년기의 스트레스 경험, 자아존중감, 대처양식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서대 교육대학원, 2004
김지향 외2, 대학생의 건강생활 습관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14권 제3호, 2004. 6, pp. 207 ~ 216
김정미∙조현재,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자기비난 및 의존성의 역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구 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3호, 2009. 5, pp. 283 ~ 306
이수식·김정란 ,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적응과의 관계, 대한사고개발학회,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03연차 학술발표대회 발표 논문집, 2003. 11, pp. 119 ~ 131
성민정,장경자, 일부 지역 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와 수면, 신체계측, 영양소섭취 상태와의 상관관계,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6권 제7호, 2007. 7, pp. 840 ~ 848
남윤신,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안, 한국체육과학회,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2. 8, pp. 275 ~ 285

• 기 타

일요 서울, 조민성, 2009년 4월 15일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8년 6월 26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 정체감의 관계 연구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지지 2. 자아정체감 3.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의 선행연구Ⅲ. 연구문제 및 가설 Ⅳ.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사용된 도구 3. 자료 분석 방법 Ⅴ. 결과 및 해석 1. 사회적 지지 2. 자아정체감 3.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의 상호상관 4.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별 자아정체감 수준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참고문헌 * 부록 Ⅰ. 서 론1. 연구

  • [학사][사회복지]미혼여대생의 결혼에 대한 태도에 관한 연구
  • 방법론 72. 표집 73. 자료수집 84. 자료분석방법 85. 연구의 제한점 8Ⅳ. 자료분석 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8 2. 결혼에 관한 태도 및

  • 연구계획서-대학생 자녀의 취업 스트레스가 부모로부터의 독립에 미치는 영향
  • 연구를 살펴보면 대학생들의 부모애착, 진로성숙도, 자아존중감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강경훈, 2010),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이 대학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서정희, 2012), 대학생들의 부모애착, 진로성숙도, 자아존중감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김혜정, 2014),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취업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의 조절효과(김명옥, 2011), 대학생의 진로성숙도가 취업불안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 [예체능] 청소년기 태권도 수련이 자아 형성에 미치는 영향
  • 분석한 연구결과에서 사회체육활동 참가자가 여가만족도의 변화 정도와 몰입경험의 변화정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생활만족도도 증가시켰다. 운동이 개인의 생활만족도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확실한 증거를 이끌어 내기까지는 더 많은 연구들이 요구된다. 그러나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세상을 조금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5) 운동과 자아존중감자아존중감(self-esteem)과 협의의 자아는 심리치료에서 가장

  • [졸업] [집단상담프로그램] 청소년의 의사소통증진에 관한 연구
  • 연구 방법 361. 연구대상 362. 연구과정 및 절차 373. 연구 설계 384. 의사소통 증진 프로그램의 흐름 385. 측정도구 406. 자료처리 40Ⅳ. 연구결과 4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확인 412. 의사소통의 역동성에 미치는 효과 423. 행동의 적절성에 미치는 효과 504. 언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585. 비언어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606. 화자의 행동의 적절성 66Ⅴ. 논의 및 결론 691. 논의 692. 결론 723. 목회 현장에서의 적용과 활용을 위한 제언 73참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