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루한의 미디어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니스의 커뮤니케이션 사관
2. 맥루한의 미디어 이론
1) “미디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
2) 미디어와 사회
3) 인간의 확장
4)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
5)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 그리고 사회변화
3. 맥루한의 재조명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2) 포스트모더니즘 논의
4. 맥루한 이론에 대한 비판
5. 주제 내용의 함의
6. 이론의 연계성 평가
- 본문내용
-
2. 맥루한의 미디어 이론
1) “미디어는 메시지다(The medium is the message).”
미디어는 단지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전달하는 그릇 혹은 통로로 간주되어왔다. 그러나 맥루한은 메시지는 미디어의 테크놀로지와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즉, 같은 메시지라도 그 그릇인 미디어에 따라 메시지의 의미가 달라져 각각 다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본 것이다. 특히 미디어 기술은 언어로서 특정한 문법에 의해 사용자의 지각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 때 사용된 개념이 감각률 인간의 감각적 균형. 원시인들은 5감을 모두 사용한 반면, 현대사회로 진전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미디어 테크놀로지들은 특정한 감각 하나만을 강조한다고 보았다.
인데, 그 시대를 지배하는 미디어는 사용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률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특정 사회에서 발견된 미디어의 성격이 사회 구조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면서 사회 변화의 추동력으로 기여한다고 주장한다.
2) 미디어와 사회
맥루한은 지배적인 커뮤니케이션 종류에 따라 인류역사를 4단계로 구분한다.
구두 커뮤니케이션 시대
근접한 거리에서 부족생활.
구전으로 의사소통.
복수감각형 인간.
문자·필사 시대
약 2천년 전 문자 발생 이후 시작.
시각형 인간으로 변화 시작.
복수감각형 지배적.
인쇄 시대
15~19C (활판)
시각 의존적 인간.
→ 선형 사고, 개인주의, 민족주의
전자 미디어 시대
20C, 하나의 지구촌락이 됨.
→ 재부족화,
복수감각형 인간
문자가 없던 원시시대에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이 구전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당시의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오감을 사용했던 복수감각형 인간이었다. 그러나 문자가 등장하면서 모든 인식질서가 시각적 양태에 의해 좌우되었고, 커뮤니케이션은 읽고 쓰는 개인적 활동이 되면서 인간을 ‘탈부족화’하고 ‘개인주의화’했다. 인쇄술이 발명되면서 인쇄물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통일된 국어기 필요해졌고, 같은 언어를 쓰는 지역에 따라 지식은 국지화되고 내셔널리즘이 발생했다. 따라서 맥루한은 통시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 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공적 사회복지주체와 민간 사회복지주체를 구분하여 설명하고 각 주체별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국가가 기본적인 의료보장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찬반토론을 해 주세요
- 세븐일레븐 소개 세븐일레븐 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가치사슬모형 5 Force-model 7-elven 역사
- 일본의 역사와 천황제
- 사회문제 및 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중 본인이 선호하는 사회복지정책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GS SHOP 기업소개 SWOT분석 경쟁우위전략 STP 마케팅믹스 PLC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