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시험성적과 학급 내 영향력과의 관계와 학급 내 영향력에 미치는 변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주제
(2) 연구 목적
(3) 연구 대상
(4) 연구 방법
1) 참여 관찰
2) 심층 면담
Ⅱ. 본론(연구내용)
(1)학생들의 시험성적과 학급 내 영향력과의 관계
1) 배재중학교
2)창현고등학교
(2)학급 내 영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1)배재중학교
2) 창현고등학교
Ⅲ. 결론
- 본문내용
-
1)배재중학교
학급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장, A학생, B학생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기가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상황을 크게 수업 시간(교사가 존재할 때)과 쉬는 시간(교사가 부재할 때)으로 나누어 보기로 한다. 먼저 수업 시간에는 반장이나 부반장 등 교사에 의해서 지위가 부여된 학생이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학생들이 떠들 때나 어수선한 분위기일 때 반장이나 부반장이 ‘조용히 하자’라는 등의 말을 하며 수업 분위기를 주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는 교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교사에 의해 지위가 부여된 학생의 말을 잘 따르는 것 같았다. 그렇지만 교사가 존재하지 않을 때, 즉 쉬는 시간에는 반장이 분위기를 주도하려고 하면 ‘너는 수업시간에만 해’라고 하며 반장의 말이 무시당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되었다. 쉬는 시간에 학생들을 주도하는 학생들은 A학생과 B학생이 있었는데 두 학생의 유형이 조금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A학생은 엄청 외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쉬는 시간마다 주위에 친구들이 많이 모여 있는 학생이다. 이 학생은 항상 기분이 들떠있고 유머가 있으며 활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학생이 한 마디 유머를 던지면 반 전체가 듣고 웃을 수 있을 정도로 목소리도 크고 재미있는 학생이다. 한편, B학생은 과묵하고 학생들이 무서워하는 소위 ‘노는 학생’이다. 이 학생 주위에도 항상 친구들이 많이 있다. 이 학생은 조용하고 말이 없는 편이지만 카리스마가 있어서 이 학생이 한 번 이야기를 하면 학급 학생들이 귀담아 듣고 B학생이 하자는 대로 하는 편이었다.
남학생들 사이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영향력 있는 학생이 다르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수업시간에는 교사에 의해 지위가 부여된 반장이나 부반장 등 임원들이 수업 분위기를 이끌어가는 반면 쉬는 시간에는 외향적인 성격을 지닌 학생과 카리스마가 있는 학생이 학급 내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2) 창현고등학교
학급 내에서 학급 반장과 학습 반장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형태를 살펴보면 위의 배재중학교의 경우와 달리, 상황에 관계없이 두루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교사가 존재하는 수업 시간이나 조회, 종례 시간에도 학급 반장이나 학습 반장은 수업 분위기를 조용하게 한다든지 과제를 걷거나 발표를 하는 등 교사의 수업 진행을 도우며, 조회나 종례 시간에도 교사를 대신하여 전달사항을 전하거나 수요조사 등을 대신한다. 또한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혹은 그 외의 교사가 부재한 거의 모든 시간에도 학급 반장과 학습 반장은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어, 체육대회 예선전을 준비하면서도 학급 반장과 학습 반장의 주도 하에 반티를 결정하고, 대표 선수들을 결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스승의 날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도 학급 반장과 학습 반장의 주도 하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