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 능력 개발 평가란?
2. 교원 능력 개발 평가의 사회적 배경
3. 교원 능력 개발 평가를 보는 각 계의 입장
4. 주요 국가의 교원 능력 개발 평가
5. 우리 나라의 교원 능력 개발 평가
6. 결론 ( 우리 조의 생각)
본문내용
교원 능력 개발 평가를 보는 각 계의 입장
②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입장
교원평가를 토한 ’서열화‘를 반대하고 ’선발‘에는 신중한 태도이다. 교원평가의 목적은 전문성 신장 및 자기연찬 자극이 주된 목적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우수교사 ’선발‘ 기능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교원평가를 통해 ’우수교사‘가 어떤 교사인지 또한 우수한 교사의 선발이 교원평가를 통해 가능한지 등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 국가의 교원 능력 개발 평가 (미국)
로스엔젤리스
교장평가와 교사평가로 나뉜다.
교장평가 :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학부모의 참여, 학교규율 유지 등을 기초로 학교장의 직무 수행정도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교육적 리더십, 조직적 리더십, 임직원 개발, 학생지원 제도,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평가한다. 주 단위 공공기관이나 사설기관이 평가한다.

주요 국가의 교원 능력 개발 평가 (캐나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제고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도 일관성 있는 평가를 제공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높은 학업성취를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평가방법 : 평가연도에 4개의 평가등급이 있다. 모범, 양호, 만족, 불만족 중에서 2회연속 ‘불만족’평가를 받을 시에는 추가로 3차 평가를 거쳐 그 결과에 따라 정직, 전직, 계약해지 등을 취할 수 있으나 그런 사례는 흔치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Report(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1) 평가 주체 (1)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의 문제점(2) 평가 주체 신뢰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2) 평가 결과(1) 교원 평가 결과의 인사반영의 문제점(2) 교원 평

  • [정책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원능력개발평가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와 시행 전 현황2.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 분석① 교육부② 교원 단체③ 학부모 단체Ⅲ. 정책 집행 후 쟁점1. 인식 (평가 취지)2. 평가방식3. 인사반영Ⅴ. 결론 1. 외국의 교원평가제도1) 미국2) 영국3) 일본2. 외국 교원평가제도의 시사점Ⅵ. 참고문헌I. 서론정책이란 정부의 의사결정과 그의 결과적인 사업이나 산물을 의미한다. 그러나 각종의 정치적‧행정적 과정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I. 서 론1. 연구 목적교원능력개발평가제는 지난 5년간의 시범학교 운영 목적인 제도의 현장 착근, 공감대 형성, 현장의 의견 수렴 등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현장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김갑성 외 2008). 그러나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도 운영 및 성과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학교에서 전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필요성 및 방향을 공고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이에 현행 교원

  • 교원능력개발평가
  • - REPORT -교원능력개발평가- 목차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념 평가 목적 및 기본이념 평가의 종류 평가 대상자 평가의 주체 평가 영역 및 내용 평가 기준 평가 주기 및 시기 평가 절차 및 방법 토론 내용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념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장ㆍ교감ㆍ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또는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

  •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분석
  •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개요 및 목적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시행 현황3. 문제점4. 개선방안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1. 서론교육 대학 또는 사범 대학을 졸업하거나 교사임용 시험을 거쳐 교사가 된 우수한 교원들이 교사직 진입 이후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큰 손실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의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