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중세의 교육과 교육 사상(아우구스투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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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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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세 의 시대적 배경 ( 중세 사회와 문화)
2. 중세 교육의 특징
1) 기독교 교육( 문답학교, 고급문답 학교, 본산학교 등)
2) 스콜라 철학과 교육 ( 교육 방법 등의 특징, )
3) 기사도 교육
4) 대학교육, 시민 교육
3. 중세 교육 사상가
4. 교육사적 의의
- 본문내용
-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중세의 구분
정치사: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 1453년 동로마제국이 멸망하여 르네상스 운동 직전까지.
문화사: 529년 유스티아누스 황제에 의해 아테네 대학이 폐쇄된 때~ 15세기 유럽에 르네상스 운동이 시작한 때.
교육사: 중세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서 살핌. 전기를 암흑시대(4C~10C), 후기를 세족 중세시대(10C~14C)로 구분.
2. 중세 교육의 특징
① 신 중심주의적, 교권 주의적 교육
신을 중심으로 신에 복종하는 신 중심주의.
신의 존재 위에서 교육의 내용이나 교육방법을 생각.
인문주의나 인간의 조화적 발달이란 생각할 수 없었음.
교회의 권위에 의하며 엄중하게 감독되는 교권주의적인 교육.
기독교와 관계없는 학문은 배척, 교회와 교단에 충실할 것을 강조.
② 내세주의적, 금욕주의적 교육
내세의 생활을 동정하는 내세주의적인 교육.
금욕주의적인 교육을 강조.
원죄설에 입각하며 인간은 현세의 고행과 금욕을 경험해야 할 운
명적 존재라고 봄.
③ 주정(主情)주의적 교육
신에 대한 절대적인 귀의를 강조하는 주정주의적인
교육.
가정은 말할 것도 없고 학교에서도 신에 대하여 경건한
정조를 기르는 것이 유일한 사명.
④ 개인주의적 교육
신 앞에서 개인은 평등한 신의 아들이라는 독자적인
가치를 가르치는 개인주의적인 교육.
개인으로서의 훌륭한 신앙인을 기르는 개인주의적인 교육.
중세 후기(세속) 교육
(3) 대학교육의 내용과 방법
① 일반적인 강의 용어는 라틴어, 교과목은 자유 7학과
② 수업 연한은 대체적으로 보아 4~7, 8년
③ 중세 대학은 건물이 없어 이동이 잦았음
④ 교수가 가지고 있는 지식에 따라 학생들이 이합집산을 거듭
⑤ 콜레지움(기숙사) 생겨난 후 대학이 점차 정주(定住)
⑥ 교수 방법은 강의, 토론, 해설 및 암기
⑦ 운영은 교회 기부금, 대학교사들에게 영주가 주는 봉록 의존
⑧ 학문연구의 자율성과 권위, 자치권 등에 관한 특권이 부여됨
⑨ 교육 내용과 삶의 형태는 물론 교회에 초점
⑩ 중세 대학은 지적 활동의 중심부로서 르네상스 운동의 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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