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지도론] 국어교과에서의 연극교육과 선택, 재량 교과에서의 연극교육 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머리

1. 연극교육의 개념

◎ 펼치기

1.국어 교과에서의 연극교육

1-1. 7차 교육과정에서의 연극교육

1-2.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연극교육

1-3. 이강백의 「들판에서」를 중심으로 국어교과에서의 연극교육 살펴보기

2. 선택․재량 교과에서의 연극교육

2-1.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2-2. 연극교육 실행 현황

◎ 마무리

1. 이강백 「들판에서」의 수업 모형

<단원 지도 계획>

<본시학습지도안>

본문내용
그럼 지금부터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연극교육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래에 제시된 표는 7학년에서부터 10학년까지의 극교육을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어떤 모습으로 계획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글의 수준과 범위
성취기준
내용 요소의 예
7학년 읽기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잘 드러난 영화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영화의 서사나 인물 이해뿐만 아니라 영화의 매체 특성 이해도 포함
7학년 문학
문화의 전통의 차이가 드러나는 여러 작품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과정을 파악한다.
소설이나 희곡에서 갈등 구조 이해
8학년 말하기
인물의 행동이나 심리가 잘 드러난 청소년 드라마
드라마의 인물이 되어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인물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내어 반언어적․비언어적 표현 사용하기 포함
9학년 듣기
인물의 갈등이나 시대적 상황이 잘 반영된 영화나 연극
영화나 연극을 보고 자신의 경험이나 시대적 상황과 관련짓는다.
영화나 연극의 내용뿐만 아니라 영화나 연극의 특성 이해 포함.
9학년 말하기
해학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 재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해학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재담에 활용한다.
해학문화의 전통 이해하기뿐만 아니라 해학의 구조와 표현 특징 이해 포함
9학년 쓰기
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사건을 다룬 영상물
영상 언어의 특성을 살려 영상으로 이야기를 구성한다.
영상 언어의 특성 이해
일상적 경험이나 사회적 사건을 바탕으로 이야기 구성
10학년 듣기
언어의 관습성과 해학성이 두드러진 판소리나 가면극
공연 예술의 소통 방식과 표현 특성을 이해한다.
연행의 언어적 관습과 표현 특성 이해
청중의 공감을 유도하기 위한 표현 이해
공연 예술의 언어 문화적 가치 이해

<표2. 7차 개정 교육과정>
위의 표를 보면 한눈에 보기에도 7차 교육과정에 비해 극교육의 비중이 뚜렷하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극교육이 포함된 영역들을 살펴보면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서 각각 두 번, 나머지 영역인 ‘읽기, 쓰기, 문학’에서는 각각 한 번씩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것은 7차 교육과정에서 극교육을 ‘문학’ 영역에서 세 번, ‘읽기’와 ‘듣기’, ‘말하기’ 영역에서 각각 한 번씩 다루고, ‘쓰기’ 영역에서는 아예 다루지 않은 것과 비교된다. 이러한 사실은 7차 교육과정에서 극교육이 문학으로서의 ‘희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좀 더 ‘연극’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질 것임을 암시한다. ‘연극’은 교과서에 담을 수 없는 무대예술이기 때문에 연극교육에서 ‘연극’의 대본인 ‘희곡’을 가르치는 것을 우리는 안타까워하면서도 한편으로 어쩔 수 없다고 여겨왔다. 하지만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점을 탈각하고 변화를 꾀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8학년까지는 학생들에게 이미 익숙한 영화나 드라마를 이용하거나 희곡을 가르칠 때에도 소설과 연관하여 가르침으로써 극교육이 학생들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그러고 나서 9학년과 10학년에서는 본격적인 연극에 대한 교육을 시작한다. 영화와 연극을 비교하여 감상하고, 전통극에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교육 내용 상세화>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중 ‘창조적 재구성’에서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지 못한 채 ‘한 번 써봐라’ 식이거나 ‘빈 칸 메우기’가 고작인 현실은 문학의 창작 수업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라 하겠다. 교육

  • [교과서 분석] 국어 천재(노) 교과서 분석하기
  • 교육과정에서 적극 수용하고 그 결과 매체 언어에 관한 성취 기준을 설정하였다. 이는 각 영역에서 활용되는 매체의 특성을 익혀야 완비된 언어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비판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매체의 수용을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국어 교육이 지향해야 할 필연적인 임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Ⅱ. 교과서 분석 목표 및 방향2007 개정 교육과정이 올해부터 적용된 이후 학교에서는 매년 교과서를 선택하

  • [창의성] 국어 교육을 통한 창의성 증진 방안
  •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로 공표된 국어과 교육 과정 속에는 ‘창의성’은 다음과 같은 여러 면면에서 강조되어 나타난다. 1. 교육 과정의 성격 ‘나’ 항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이다.2. 제1장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1.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1. 추구하는 인간상 ‘나’항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3.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1. 편제의 ‘나,(2)’항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Ⅲ.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1. 교과목표2. 학년목표1) 1학년 목표2) 2학년 목표3) 3학년 목표Ⅳ.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원리1. 국어 학습

  • 2005임용기출(전공)풀이
  • 희곡을 쓰고 공연했다. 8․15광복 후에는《자명고》등의 역사극과 반공을 주제로 한《나도 인간이 되련다》 등의 역작을 발표1) 작품 경향 ① 식민의 현실 고발과 민족의식 고취② 민족 의식의 계몽 2) 문학사적 의의 : 사실극 창립과 현대 희곡의 발달 및 연극인 양성에 공헌하였다.▷ 갈래 : 희곡(비극), 장막극(2막극), 사실극, 사회적 상황극▷ 성격 : 리얼리즘을 표방한 본격적인 근대극, 사실적▷ 배경 : 1920년대, 어느 빈한한 농촌 ▷ 경향 : 민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