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 교육 모의수업지도안] 4. 덧셈과 뺄셈(2) 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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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업 설계의 동기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가. 단원의 계열성

나. 본 차시 적용 학습 모형 - 원리 탐구 학습

1) 개관

2) 절차 및 단계별 활동 내용
다. 본 차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

1) 받아내림의 개념

2) 모델링의 개념

5. 학급의 실태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방법

다. 조사 내용 및 결과

라. 시사점 (지도 대책)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의 방향

나. 평가 관점 및 방법

다.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9. 본시 교수 학습 활동의 실제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7. 지도상의 유의점
가. 생활 장면의 문제에 쉽게 접근하여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나. 구체물로 조작 활동을 하여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에 대한 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다. 놀이를 통하여 형식적 연산을 내면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라. 아동들의 다양한 의견을 교사는 모두 수용하는 자세로 교수-학습에 임한다.
마.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수학 교과서에 나온 문제 이외에,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을 만한 수들을 사용하여 계산 활동을 지도한다.


8.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의 방향
수학과 평가의 목적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있다. 이에 따라 본 주제의 평가는 인지적 영역의 평가로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의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과 다양한 현상을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한다. 개정 수학과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로는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수학이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평가해야 하며, 과제 집착력과 수업 시간에의 참여도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나. 평가 관점 및 방법
평 가 관 점
지식
이해
기능
적용
태도
관심
수학적
사고
평가방법
•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개념을 알고 있는가?




관찰
•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모형을 조작할 수 있는가?




관찰
•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세로셈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가?




지필평가
관찰
• 게임 활동에 참여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가?




관찰
자기평가
• 담을 예상하고 확인하거나 거꾸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관찰



다.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1)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수 모형을 조작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면, 교사의 안내 하에 수 모형을 더 조작해 보도록 지도
2) 받아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의 뺄셈을 세로셈으로 일반화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다면, 수학 익힘책을 활용하여 연산이 숙달되도록 지도한다.
3) 결과를 교정의 자료로 피드백하여 개별화 지도에 사용한다.
4) 수학적 태도나 사고력에 대한 평가의 결과는 단원 학습 시기 뿐 아니라 수학과 학습 전반에 걸쳐 지도에 활용한다.


9. 본시 교수 학습 활동의 실제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7).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7).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수학 2·1 교과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강완 외(2007). 초등수학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황혜정 외(2008). 수학교육학 신론.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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