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문교육론] 염상섭 `삼대` 교육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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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멍석깔며
2. 간단한 <삼대>소개
2.1 줄거리 요약
2.2 시대사회적 배경
3.기존 학자들의 <삼대>인물 분석
3.1 조의관네: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
3.2 김병화네: 김병화, 홍경애, 필순
4. <삼대>인물들 뒤집어보기
4.1 조의관은 과연 구시대적 인물인가?
4.2 조상훈은 과연 혼돈과 이중성만을 나타내는 자인가?
4.3 조덕기는 정말 새로운 시대의 지식인이 될 수 있는가?
4.4 김병화는 정말 긍정적인 행동형 지식인인가?
4.5 필순은 정말 소극적인 여인인가?
5. <삼대>의 인물에 대한 교육적 접근
5.1 삼대 vs. 태평천하
5.2 삼대의 인물을 현대사회에 접목시키기
6. 멍석말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3.2 김병화네: 김병화, 홍경애, 필순

1)김병화: 실천적인 이상주의자
덕기의 친구로, 개인적 가치인 가족관계를 버리고 사회적 가치인 현실이념을 택한 사회주의자이다. 신념과 의지를 가지고 인간다운 삶의 길을 추구하는 이상주의자로, 진보적, 현실적,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속하는 인물이다.
김병화는 원래 목사의 아들로서, 식민지 시대 가족관계 속에서 자신의 이상을 펼쳐 나가는 방식이나 그 시대를 극복하는 방식에서 조덕기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그는 사회주의를 통해 식민지 조국을 해방시킬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인물이지만, 피혁이나 장훈과 같이 경색된 이념의 소유자는 아니다. 때로는 목적을 위해 자신을 위장할 줄도 알고, 때로는 사회주의자이면서 부르주아인 덕기의 돈을 부끄럼 없이 갈취하여 자기의 호구를 지탱할 줄도 아는 폭넓은 인물이다. 그렇지만 자기의 궁극의 목표, 곧 해방을 위한 목숨을 건 투쟁의욕을 포기하거나 절망하는 나약한 인물은 아니다. 그의 이념은 뚜렷하다.
조덕기가 식민지 시대의 사회개혁에 대해 단순히 동조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에 비해, 김병화는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위하여 아버지가 바라는 신학을 버리고, 심지어 아버지와의 인연까지 끊으면서 변화를 추구하는 이상주의적인 인물이다.
점진적 변화를 추구하는 조덕기와 달리, 김병화는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구습이나 가치관을 버려야 하며 그 개혁의 가장 큰 동반자는 투쟁이라고 생각하는 급진주의자이다. 또한 가난하고 힘들게 살 게 자명한 무산운동에 투신하는 실천적 지식인이라 할 수 있다.

2)홍경애: 버림받은 여성인 동시에 위선자들의 허위를 폭로하는 인물
독립운동가의 딸로 조상훈의 도움을 받다가 그의 첩으로 전락하였으나 곧 그 질곡에서 헤어나 조국의 독립을 위해 사회주의자로 행동하는, 의식이 일신된 생성적 인물이다. <삼대>에 나오는 대부분의 인물들이 홍경애로 인해 그들의 허위와 위선이 백일하에 폭로되고, 속물적인 행위가 수치스럽게 까발려진다. 그러나 이런 과정은 결코 작위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인물들과 만남을 통해 자연스럽게, 그것도 대화를 통해 인물들의 모든 부정적인 의식이나 그의 속내가 드러나게 된다. 또한, 그녀의 대화는 암시와 유머와 해학과 기지가 넘쳐 생성적이면서도 위험한 일, 곧 일제하의 사회주의 운동을 중개하고 실천하는 데에도 힘이 넘치고 생동감을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참고문헌
김구중, 「삼대의 근대성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2001)
김종균, 「삼대의 다성적 특질」,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1999)
문학과사상 연구회, 『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깊은샘(1998)
염상섭,『삼대』, 열림원(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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