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목공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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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활동1. 발 만들기
활동2. 표지판 만들기
활동 3. 설계도 그리고 만들기
활동4. 동물의 집을 지어주세요.
활동5. 조각나무에 자유롭게 그리기
▷느낀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활 동 명
설계도 그리고 만들기
활 동 영 역
조작영역
활동목표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킨다.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주의집중력이 길러진다.
․창의성을 발달 시킨다.
․신체발달을 촉진 시킨다.
․나무냄새나 질감을 느껴볼 수 있다.
준 비 물
하얀 종이, 크레파스, 사인펜, 못, 망치, 톱, 여러 크기의 나무들
활동방법

❤설계도 그리고 만들기❤
❶ 활동을 하기 전의 유의 사항들을 미리 이야기 해 준다.
(나무들이 거칠하니 목장갑을 꼭 끼고 해야 한다.
망치로 못을 두드릴 때 손을 맞으면 다치니 못을 잡을 때는 펜치로 꼭 잡아
야 한다. 톱날이 위험하니 조심해야 한다. 여기 있는 여러 도구들은 위험하니
친구들과 장난을 쳐선 안 된다 등)
❷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생각해 볼 시간을 준다.
❸ 유아들에게 흰 종이와 사인펜이나 크레파스 등등을 나눠준다.
❹ 머리속에 생각 했던 것을 종이에 그릴 시간을 준다.
❺ 다 그린 친구들부터 자신이 그린 것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나무와
못, 망치, 목장갑을 제시해 준다.
❻ 자신이 그린 설계도와 자신이 만든 것을 보며 이야기를 한다.

❤활동 할 때 이러날 수 있는 상황들❤
❶목공놀이 활동 중에 자신이 설계도 그렸던 것을 도중에 바꾸거나 다른 유아가
그린 것을 보고 모방하는 상황
▷유아자신이 자유롭게 생각한대로 놀이 활동을 하면서 융통성 있게 계획을 전
개 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다른 유아가 그린 것을 보고 똑같이 할 경우에는 00야~ 00는 이렇게 그렸는
데 이걸 또 다른 방법으로 하면 멋있는 게 나올 것 같아~ 어떻게 하면 더
멋있게 만들 수 있을까? 이런 식으로 다른 방식으로도 한번 생각해 볼 수 있
도록 유도해 준다.
▷다른 유아가 그린 것을 살짝 모방하여 자신의 계획을 덧붙여 놀이 활동을 계
획할 경우에도 자신이 자유롭게 계획을 전개시킬 수 있도록 해 준다.
▷처음에 설계도를 어렵게 그려서 나무로 만들기 힘든 경우가 있으면 자연스럽
게 설계도를 수정할 수 있게끔 해준다.
▷다른 사람의 것을 모방한다고 해서 크게 야단을 치기 보다는 자신의 것으로
제대로 습득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준다.
❷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상황
▷간단한 상황부터 먼저 하도록 한다.
자신이 그린 것에 필요한 목공을 먼저 모아보고 톱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양
을 만든 후에 못을 박아서 완성 할 수 있도록 천천히 쉬운 것부터 할 수 있
도록 한다.
▷그림을 보고 똑 같이 못 만들겠다고 하는 유아가 있을 경우에는 그럼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 보도록 하자~ 라고 이야기를 해주거나 그럼 어떻게 해야 쉽
게 만들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유아에게 다시 해봄으로 유아가 해결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00가 좋아하는 것을 무엇이니? 여기 교실 주변에 여러 사물들이 있네? 어
떤 것이 눈에 뛰니? 식의 여러 질문을 이용하여 자신이 그리고 싶은 것을 찾
아 낼 수 있게끔 도와준다.
▷설계도에 대해서 쉽게 이야기 해준다.
“설계도는 우리 집을 짓기 전에 먼저 어떤 집을 지을까? 하고 미리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을 이야기해요.”라는 식의 이야기를 다시 한 번 해준다.
▷유아들이 여럿이서 혼자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으면 집단을
이루어서 서로 협동하에 도와주면서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해 준다.
❸ 손에 연장을 쥔 상태로 다른 유아와 이야기 하는 경우
▷유아들 사이의 일정한 간격을 둘 수 있도록 해준다.
▷유아들이 아직 연장이 얼마나 위험한 가를 인식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므로
다시 유의점에 대해서 차근차근 이야기 해 준다.
▷유아에게 “00야~ 다른 친구와 가까이에서 연장을 들고 이야기 하면 어떤 상
황이 일어날 수 있을까?”라고 유아에게 물어봄으로써 서로 위험성에 대해서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위험한 연장 같은 경우에는 순서를 지어서 한, 두 명의 소수의 인원들이 먼
저 할 수있게끔 넓은 공간에서 순서를 정해서 쓸 수 있도록 한다.
▷연장을 마음대로 과용되고 사용하는 것은 억제 하여야 한다.
❹목공놀이 후에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
▷유아들에게 말굽자석을 제시하여 작은 못들을 모아오기 등의 재미난 활동으
로 정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러 연장들의 모양대로 나무는 나무끼리 연장은 연장끼리 구분하여 넣을 수
있는 정리함을 미리 마련해 두어 쓰고 난 후에는 제자리에 놓기로 하기로 약
속을 한다.
▷뒷 마무리가 잘 된 유아에게 칭찬스티커를 준다든다 해서 정리를 하고 싶게
끔 유도한다.
▷한 줄로 서서 남은 나무 조각들을 릴레이 형식으로 서로 전달하게 하여 도구
함에 재미있게 넣을 수 있도록 유도해 준다.
▷톱질을 하는 과정에서 톱밥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톱질을 하는 공간을 따로
만들어주고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주어 정리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한다.
❺ 연장이나 목공놀이 도구들이 위험하게 사용되는 상황
▷연장은 목공놀이 영역에서만 사용하자고 약속을 정한다.
▷톱질하는 유아는 주변에 유아들이 있을 경우에는 멈추도록 한다.
▷유아가 목공놀이를 하는 도중에 부속품들을 입에 넣거나 물지 않도록 주의를
주고 약속한다.
▷유아들이 도구를 함부로 다루다 보면 위험하게 톱을 잡는 부분과 톱이 분리
될 수 있으므로 도구들을 수시로 점검하여 수리하도록 한다.
▷목공놀이를 들고 싸울 때에는 유아들에게서 즉시 손에서 연장을 바닥에 내려
놓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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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이 영역, 블록영역, 모래놀이 영역, 물놀이 영역, 미술 영역, 책과 퍼즐 영역, 과학영역, 목공놀이 영역 등)으로 구성된다. 이들 영역 중 하나가 때 때로 집단 모임을 갖는 장소로 이용되기도 한다.⑥ 자료 선택의 기준은 발달 목표와 프로그램의 교수 전략에 의해 선정된다. 또한 자료들 은 우선적으로 유아 주도적 탐색과 실험과 표상적 사용을 가능케 하는 것들을 선택하여 제공한다.⑦ 비구조적인 자료들(블럭류, 점토, 장남감 등)은 유아의 표상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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