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엘리트 체육(체육특기생)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문제제기
정의
엘리트 체육과 문제점

2. 본론
엘리트 체육의 학교수업 교육과 그 실태
엘리트 체육에서의 폭력문제
엘리트 체육에서의 부정입학 문제
설문조사 결과

3. 결론
엘리트 체육의 미래
본문내용
2) 우리나라 엘리트 체육 학생들의 학교수업교육과 그 사례

가) 기계처럼 반복되는 일과 <경기고등학교 야구부 체육특기생의 하루 일과> 체육특기생들은 일반학생들과 같은 시간(오전 8시)에 등교해 3교시까지 수업을 들으며 하루를 시작했다. 하지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오전 11시 30분까지였고, 그 시간이 지나자 선수들은 일반학생들이 수업하는 시간에 따로 나와 이른 점심을 먹고 본격적인 훈련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오후 1시부터 시작되는 훈련은 4시간 동안 계속 되었고 5시 30분 무렵이 되어서야 간단하게 정리를 마치고 저녁식사 시간을 가졌다. 그 후 선수들은 약간의 휴식시간을 가진 뒤 오후 7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야간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하며 훈련을 받았다. 모든 공식일정을 마치고 정리까지 끝나고 나니 시계는 오후 10시를 가리키고 있었다. 훈련을 마치고 나오는 이성곤(19. 청소년 국가대표)군에게 "피곤하지 않냐"는 질문을 하자 "대회 일정이 있는 경우에는 3교시 수업 이후 식사시간을 제외하고는 쉬지 않고 훈련을 한다"며 "집에 도착하면 11시 30분쯤 되는데 피곤해서 씻고 자도 자정이 넘어서 빨리 가야 되요"라는 말을 남기고 떠났다. 이처럼 체육특기생들은 학교 수업에 들어가기는 하지만, 명목상 들어가는 것일 뿐이고, 일정시간이 되면 운동을 하기위해 수업을 더 이상 듣지 못했다.

나) 고교운동부의 합숙소 하루
A고 축구부원들이 수업을 받는 교실을 찾았다. 일반 학생들의 교실과는 별도로 마련돼 있었다. 교실은 '이것이 학생들의 교실 맞나' 싶은 생각이 들 만큼 황량했다. 칠판과 책상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흔적이 역력했고, 게시판에는 수업 시간표도, 전달사항도 붙어 있지 않았다. 축구부원들이 운동장과 합숙소만을 오가는 생활을 하기 때문이다. 선수들의 훈련시간은 하루 4시간 정도. 오전 9시30분부터 2시간, 오후 2시30분부터 2시간이다. 시간만 조절하면 얼마든지 수업을 하고 난 뒤 훈련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학교와 학생, 학부모 누구도 학교 수업을 신경 쓰지 않았다. 선수들은 '운동을 하면 수업은 당연히 빠지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듯했다. 축구를 시작할 때부터 잘못 들인 습관이다. 대회 기간에는 경기를 해야 하니까 수업을 빠지고, 대회가 다가오면 준비(훈련)해야 하니까 수업을 빠지는 식이다. 평일 오후 2시에 인근 학교와 연습 경기를 하는 등 학교도 수업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오전과 오후에 훈련이 없어도 공부는 관심 밖이다. 계속되는 훈련과 대회 참가에 따른 피로를 풀기 위해 푹 쉬거나 잠을 자는 쪽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물론 축구부 선수들도 다른 학생들처럼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을 치른다. 하지만 정상적인 경쟁이 될 리 없다. 아이들은 이걸 '내신 깔아주기'라고 부른다. 운동부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 내신을 높여준다는 뜻의 은어다. 성적에 신경을 쓰는 학생도 없었다. L(18)군은 "시험결과에 대해서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아무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며 "그냥 찍고 나오면 되지 않느냐"고 말했다.
3) 외국의 엘리트 체육 학생들의 학교수업교육과 그 사례

가) 미국의 경우
미국은 스포츠강국으로 모두에게 인식되어 왔지만 특별하게 우수한 선수를 양성하기 위한
참고문헌
최저학력제의 도입과 운동부 문화의 개선(한태룡, 2004)

운동특기생들의 인권문제(김정명, 1999)

체육 특기자 부정입학 방지를 위한이론적 고찰(김광석 2003)

대학 운동부 정상화를 위한 제언 : 선수 학생에서 학생선수로(체육학회지)

운동선수에대한 폭력 피해 방지를 위한 법적, 제도적 방안에 대한 철학적 접근 (함정혜)

http://cafe.daum.net/jbu2006/Fggq/98?docid=16Lh7|Fggq|98|20090105160029&q=%B0%ED%B1%B3%20%BF%EE%B5%BF%BA%CE%20%C7%D5%BC%F7%BC%D2%C0%C7%20%C7%CF%B7%E7&srchid=CCB16Lh7|Fggq|98|20090105160029

http://cafe.daum.net/epcham4/46EH/18?docid=1D8tN|46EH|18|20090304221552&q=%B0%ED%B1%B3%20%BF%EE%B5%BF%BA%CE%20%C7%D5%BC%F7%BC%D2%C0%C7%20%C7%CF%B7%E7&srchid=CCB1D8tN|46EH|18|20090304221552

http://cafe.daum.net/kpphysical/EwAz/54?docid=1ADA3|EwAz|54|20090109093023&q=%B0%ED%B1%B3%20%BF%EE%B5%BF%BA%CE%20%C7%D5%BC%F7%BC%D2%C0%C7%20%C7%CF%B7%E7&srchid=CCB1ADA3|EwAz|54|20090109093023

http://www.sportnest.kr/66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503&logId=3486811&srchCol=blog&srchUrl=blog4

http://search.chosun.com/search/pdfSearch.jsp?searchTerm=학교 체육, 교실로 돌아가자&sTarget=pdf&datePeriod=manual&filterStartDate=&filterEndDate=20091117&pdfSortType=recent&searchTarget=titleContents&detailFlag=0&searchTermAnd=&searchTer

http://tong.nate.com/kimbkimb/49732095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read_body.jsp?ID=20081110001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기생 교육 보고서
  • 체육 특기생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1) 특기생에 대한 고정관념과 인식의 전환□ 고정관념 1 : 운동선수의 학업병행은 경기력 저하의 원인○ 인식의 전환 : 학업병행과 참여의 확대는 장기적 측면에서 경기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고정관념 2 : 체육이 갖는 교육적 가치 폄하○ 인식의 전환 : 전인격적 성장의 기초로서 체육교육․ 학습권 보장을 위한 제도 확립․ 체육을 수단적 가치가 아닌 전인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교육적 방법으로 학교교

  • [인문사회계열]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 관한 정리
  •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 그리고 자율성을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보완과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즉, 교육체제의 효율성 제고와 미래사회 인적자원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교육기회의 확대라는 양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다양성과 수월성의 재고라는 관점에서 보완과 개선이 절실하다. 따라서 고교평준화를 수정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취지를 가지고, 제시되는 여러 가지 대안을 중심으로 평준화문제에 걸 맞는 개선 방안을 다면적으로 접근하고자

  • 학교체육의 의의와 변화 및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
  • 체육교육과정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 계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으로써, 인간 활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며, 사회적으로 원만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학교체육이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체육과 연계되어 생활체육측면에서 평생체육의 기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학교체육은 유명무실해져가고 있고 그 회생방안이 심각하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 엘리트 체육의 문제점, 그리고 개선과 발전방향 모색
  • 체육의 문제점3. 엘리트 체육 문제점의 원인4. 엘리트 체육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5. 엘리트 체육의 개선방안 (스포츠 클럽제도의 도입)< 결 론 >6. 스포츠 클럽제도 도입을 위해 필요한 것들# 붙임 -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1. 엘리트 체육이란 무엇인가?1.1 엘리트 체육의 정의우리는 어려서부터 가정에서 몸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받아왔고,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는 교과과정에 맞춰 정규 체육수업을 통해 수많은 스포츠를 경험했다. 그리고 사회

  • 우리나라 엘리트 학교체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해결하는 방안으로 운동부 학생도 수업에 필수적으로 참여해야만 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을 제안한다. 학교는 지식전달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을 통한 사회화의 기능도 하고 있다. 더 이상 운동부 학생들의 문제를 좌시하고만 있을 수는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7. 학교 운동부의 체육영재 발굴기능의 부재▶학교 운동부의 진정한 목적은 학생들의 체육소질을 개발하여 엘리트 선수로 성장하는 기초를 다지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