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집단 따돌림현상을 교육행정가 적인 입장에서의 원인과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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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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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사례배경
2. 사례요약
Ⅱ. 본론
1. 사례분석
2. 문제 상황의 원인분석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1)학교
(2)가정
(3)사회
Ⅲ.결론
1. 대안
1) brain storming
2) 선택 대안 및 근거
(2) 피해학생을 위한 심리치료와 상담 프로그램
제언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환경적 요인
(1)학교
①입시위주 교육 : 대학 입시위주의 학교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인정하지 않는 획일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학교교육에 대한 분노는 다른 데서 흥밋거리를 찾게 되는데, 집단따돌림은 학교생활을 좀 더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방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②학교 대형화, 학교 공부의 지루함, 비민주적 학교 운영의 요인이 학생들의 심리적 억압과 압박감을 가중시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학교 교육시설이나 학생 복지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느끼는 불만이나 좌절감을 집단따돌림과 같은 비 정상적인 방법으로 해소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다
③교사의 교육적 역량 부족 : 입시 위주의 학교 문화와 통제 위주의 권위적인 학교 문화 속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에게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교사를 기피하거나, 교사들이 집단따돌림 문제 해결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문제인식과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하다.
④폭력 예방 프로그램 미비 : 집단따돌림을 예방할 수 있는 단기적, 장기적인 교내의 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상담실 운영들이 미비하다.
⑤교장의 교육에 대한 사명감 부재로 인한 학교운영 프로그램 설치에 대한 의무감이나 학교 내 여러 시설들이 부족 하다.
․
(2)가정
①결손가정: 최근 사회문제로 까지 이어지는 결손가정의 급격한 증가는 집단 따돌림현상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 결손가정의 아이라는 이유로 따돌림의 표적이 되기도 하고 이러한 현실은 아이를 더욱 삐뚤어지게 만든다. 한편, 정상적인 가정인 아이들 보다 부모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라게 됨으로써 공격적인 성향을 가져 따돌림의 가해자가 될 가능성이
②과잉보호: 부모의 과잉보호에 의해 부모가 지나치게 허용 적이어서 자녀의 공격적 행동을 적절하게 제재하지 않는 경우 자녀의 공격적 성향이 높아지게 되고, 반대로 부모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높은 자녀는 폭력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③핵가족 가정 : 핵가족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도 가족 구성원으로써의 책임과 의무 남의 권리를 배려하는 일 이해심 등에 대한 교육과 체험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지나친 개인주의적 사고로 자신만을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에 친구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④대화부족 :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부모와 자녀들 간의 대화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무관심이나 적대감을 나타나게 된다.
(3)사회
①사회에 만연한 폭력성 : 오랜 식민지 통치와 오랜 군부독제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 곳곳이 폭력성으로 물들어 있다. 폭력이 너무 흔하다 보니 폭력에 둔감해 지고 심지어 폭력이 문제해결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집단따돌림을 더욱 효과적으로 즐기고 가학적인 쾌감까지 맛보기 위해 폭력까지 맛보게 되는 것이다.
②지나친 대중문화의 상업성 : 청소년의 의식과 태도 형성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대중매체는 폭력성과 선정성 등의 문제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집단따돌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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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선, 『문제 해결 적 집단 상담이 집단 따돌림 가해아동과 피해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2002
윤강, 『집단 따돌림 피해학생을 위한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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