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교수 학습 지도안] 고등학교 전기에너지(기본교육과정 Ⅲ-에너지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의 평가계획




Ⅱ. 본시 전개 계획
1. 학생실태

2.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3. 본시학습 평가





본문내용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전기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 실험학습과 연계하여 직접 전기를 만드는 활동을 해보게 한다.
 사용 가능한 전기 기구를 대상으로 직접 작동시키는 체험 학습을 한다.
 교실에서 볼 수 있는 전기기구부터 다양한 전기 기구를 다뤄보도록 한다.
 일정시간동안 전기기구가 없는 상황을 경험하여 전기기구의 편리함을 직접 느껴 볼 수 있도록 한다.
 학교에서 전기 절약을 실천했을 때 강화를 제공하여 에너지 절약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 가정과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 발전소 견학 등 현장체험학습과 연계하여 학습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7 단원의 평가계획

가. 평가 방법

1) 수업 중 활동에 임하는 태도를 관찰한다.
2)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를 질문을 통해 평가한다.
3) 결과물을 통해 체크리스트에 평가한다.

나. 평가 내용평가내용
1
2
3
4
5
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는가?





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는가?





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가?





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가?





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





 학교와 가정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할 수 있는가?





 에너지를 절약하는 습관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는가?







(3) 평가 척도

• 1. 전혀 이해하지 못함 • 2. 조금 이해함
• 3. 보통 • 4. 대부분 이해함
• 5. 완벽히 이해함
Ⅱ. 본시 전개 계획


이름
성별
본시관련 학습 수행능력
행 동 특 성


* 체크리스트척도 : 1. 전혀 이해하지 못함 2.조금 이해함 3. 보통 4. 대부분 이해함 5. 완벽히 이해함
1
2
3
4
5
1
김성○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장기결석으로
확인불가
-교우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함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편임
-시력저하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이 있음
-스스로 하려는 의지가 강함
-수지기능의 저하로 어려움이 있음
-다양한 창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음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2
박진○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이 뛰어남
-시사 상식을 많이 가지고 있음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모두 잘 발달되어 있음
-사회성이 부족한 편임
-계속해서 상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말을 해 수업에 방해가 되기도 함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3
여종○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익숙한 글을 읽고 쓸 수 있음
-친구를 잘 챙기고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함
-스스로 하려는 의지가 있음
-수 개념이 약함
-아는 질문에도 모른다는 대답을 많이 함
-끝 까지 집중하지 못하는 편임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4
이한○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글을 읽고 쓸 수 있음
-온화한 성격으로 친구들을 잘 챙겨줌
-롤러코스터, 커피, 피자 등 상황과 관련 없는 말을 하는 편임
-눈앞에서 손을 흔드는 상동행동을 자주함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5
박성○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수업활동에 잘 참여하려고 함
-점선을 따라 쓸 수 있음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하지 못해 화를 폭발할 때가 많음
-과제와 관련 없는 십(十)자 표시를 학습지에 계속 함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6
최진○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 글을 읽을 수 있음
-가끔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지만 화장실 사용, 세면, 식사 등 대부분의 자조기술을 가지고 있음
-반향어를 자주 함
-하기 싫으면 종이를 찢어서 학습에 방해가 되기도 함
-주변의 변화에 대한 학습의욕의 기복이 심함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7
김유○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새로운 자극에 흥미를 보임
-얼굴표정으로 감정의 변화를 나타낼 수 있음
-학습에 있어 전반적인 도움이 필요함
-피곤함을 많이 느껴 수업시간에 자는 경우가 많음
-운동기능이 좋지 않아 연필을 쥐어야 할 때 도움이 필요함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8
윤 ○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음
-같은 것을 서로 연결할 수 있음
-점선을 따라 그을 수 있음
-수업시간에 자주 자리를 이탈함
-수업시간에 소리를 내기도 함
-교사의 촉진에도 불구하고 집중을 쉽게 하지 못함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9
허영○

1. 전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말할 수 있다.





-프리맥의 원리는 이용하면학습의 흥미를 나타냄
-교사의 언어적 지시를 이해함
-수업활동에 잘 참여하지 않으려고 함
-수업시간에 교실 밖을 자주 뛰쳐나감
2. 전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 전기기구를 종류별로 분류할 수 있다





4. 전기기구의 기능을 알고, 필요한 전기기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5. 전기기구의 사용법을 알고 그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6. 전기 기구 사용 시 주의사항을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교육에 반영하여 교육내용의 적정화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내에서는 지역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본적인 교과 수업만 하기에도 빡빡한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어지고 있다. 지역학습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가 실행되어야 한다. 우선은 교재의 지역화를 위해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지역 실정에 알맞게 재구성해야 한다. 또한 고장 및 시․도의 생생한 사례를 수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과학 교육 이념이 우리 나라의 과학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시기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각급 학교의 과학 교육 내용은 지식의 구조를 이루는 기본 개념과 그 관계를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내용을 정선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 과학 교육에 일대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학년별 단원 수는 줄어들었지만 학습량이 증가되었고, 학습 내용의 수준도 높아졌다. 제 4 차 교육 과정기(1981~1987)는 제 3 차 학문 중심 교육 과

  • [중학교 과학교육]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안작성,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멀티미디어교육자료제작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와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지도안작성,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멀티미디어교육자료제작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1. 교과목표2. 학년목표1) 1학년 목표2) 2학년 목표3) 3학년 목표Ⅳ.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1. 지식1) 에너지2) 물

  •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 교수학습지도 방법I. 서론II. 본론1. 과학교육의 성격2. 정신지체 아동과 과학교육1)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및 심리적 특성(1) 주의집중력(2) 의미론적 기억(3) 논리적 사고력(4) 외향성2) 정신지체 아동과 과학교육의 필요성3.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방법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교육 방향2) 과학과 교수학습지도 시 유의점4. 정신지체 아동의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 방법 및 실제1) STS학습 모형(1) 개관(2) 기본교육과정과 STS교육(3)

  • JSBruner
  • 학교와 중학교에 있어서의 과학 교육 개선에 관한 회의가 열렸을 때 Bruner는 의장으로서 지도적인 역할을 했다.- 1951년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에서 실험 심리학을 연구하였고그 과정에서 아동의 발달에 흥미를 가지고 교육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1955년 케임브리지대의 연구소에서도 실험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 1960-1972년 하버드 대학교 인지 연구센터를 이끌다가 1972년 하버드를 떠나 옥스퍼드 대학교 실험심리학 교수가 되어 역임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