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오로라 월드의 중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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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로라 월드 선정 배경

2 오로라 월드 회사 소개
2.1 세계 완구 시장 현황
2.2 회사 개요와 연혁
2.3 오로라 월드의 핵심 역량

3 시장 진입 전략
3.1 수출
3.2해외직접투자(FDI)
3.3 라이슨싱(Licensing)
4 오로라 월드의 성공 요인
4.1 철저한 현지화 전략
4.2 CEO의 경영 전략
4.3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5 오로라 월드의 중국 진출
5.1 과거와 현재의 중국시장
5.2 중국시장의 SWOT 분석 및 전략적 접근

6 결론 및 제안
본문내용

3. 오로라월드의 핵심 역량

(1)브랜드 마케팅

오로라 월드는 자체 브랜드 개발 시점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한 경영을 실천하였다. 전 세계 리서치 센터를 통하여 개발된 신제품은 1년에 4회 분기별로 각국의 현지 법인 디자이너와 마케팅 책임자가 함께 서울 본사에서 글로벌 상품 개발 전략 회의에 부쳐진다. 여기에서 새로운 컨셉과 디자인으로 채택된 제품이 매년 국제 촉진활동의 무대인 해외 전시회 참가 및 Show room 설치를 통해 세계 시장에서 오로라월드의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주요 통로가 된다. 이러한 전략에 힘입어 오로라월드는 이미 세계 선물용품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고, 전 세계 다양한 고객층에 부합하는 다양한 제품 브랜드들을 창출,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게임, 영상파크 등에도 사업 영역을 확대 중이다.

(2)디자인, R&D

오로라월드는 세계 각지에 위치한 글로벌 Research Center가 조사∙분석한 지역별 특성, 라이프 스타일, 최신 경향 그리고 고객의 needs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제품 개발 및 디자인, 브랜드 관리 등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특히 전체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이 92%을 차지하기 때문에 미국시장과 유럽 시장에서의 신제품 히트 캐릭터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각 나라의 특성에 맞는 독특한 디자인, Graphic, 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다.
세부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각 나라의 디자인 리서치 센터와 디자인 개발센터의 글로벌 네트워크 정보는 본사의 디자인 연구소로 전달되고, 본사의 캐릭터 개발팀, 상품 개발팀, 마켓 리서치팀, 브랜드 개발팀에서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컨셉이 결정되게 된다.

(3)자체 생산 & 글로벌 네트워크

오로라월드는 인도네시아와 중국에 일찍부터 진출하여 생산법인을 설립하였다. 이로써 설립초기부터 축적된 오로라만의 독창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이며 현지 생산라인에서의 자체 품질 및 안전성 테스트를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이렇게 오로라월드 자체 생산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글로벌네트워크를 통하여 미국, 홍콩, 영국의 현지 판매법인, 일본, 러시아의 판매 대행법인 등 전 세계 상설 전시장, Gift & Toy Fair 백화점, 선물용품점 등지에서 고객과 만나게 된다. 오로라월드의 인형들은 이미 미국 내 최고급 백화점, 유명 동물원의 선물코너, LA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위치하여 세계시장에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희승 『오로라월드 기업분석』 서울증권 보고서. 2006

권오형 『미국 완구시장 동향』 무역관 자체조사. 2005

김용준 한국 기업의 세계시장 공략기 『신화창조의 비밀』 ㈜한국씨네텔. 2005

김선화 『유럽 완구 게임시장 현황』 Toy industries of Europe. 2005

김시형 『올 美 완구시장서 3위 도약』 경제뉴스. 2006.03.21

김주헌 『국제마케팅 환경과 전략』 제2판 문영사. 2004

남우석 『일본의 완구시장 최신 동향』 오사카무역관. 2005

매일경제 중소기업부 세계에서 통하는 우수 중소기업 40 『강한 중소기업 DNA가 다르다』 이지북. 2005

박건희, 윤효진 『기업분석 오로라월드』 우리투자증권. 2006. 04

산업자원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제5회 대한민국 디자인 및 브랜드 대상 『디자인 브랜드 경영 우수사례』 쥬비드. 2005

『중국의 산업과 기업- 중국투자 한국기업 사례』 오로라월드주식회사 2006.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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