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분석] 20대 여대생의 중저가, 명품 화장품 소비 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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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행동연구 주제, 목표, 선정이유

소비자행동연구 관련 조사

(1)국내 소비시장 패턴 변화
(2)소비시장에 따른 소비심리이론 및 소비유형
(3)화장품시장의 다양화와 확대 배경
(4)현대사회의 화장법 및 화장 트렌드

소비행동분석방법 및 실험
(1)꼴라쥬
(2)화장품매장방문
(3)설문지

4.소비자행동분석정리 및 결과

본문내용
감성소비<이성소비
브랜드, 로고 등 명품이 보유한 상징성보다는 구매효울성이나 상품의 실용성을 우선시

집단소비<개인소비
- 동경하는 대상이나 집단의 소비행동을 무작정 모방하기 보다는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더욱 중시
- 중저가상품에서 '나만의 상품'을 찾아 대리만족
- 매운 음식 등 개인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일시적으로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상품에 관심

유목소비<정착소비
- 가정의 소중함을 상기하여 실내에서 편안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추구
안정을 원하는 심리 때문에 과거를 회상시켜 주거나 익숙한 상품에 호감

- 따라서, 이성소비, 개인소비 정착소비로 대표되는 불황기 소비특성을 반영하여 기존 상품의 색상, 패키지, 판매공간 등 보완적인 요소들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 불황기 디자인의 핵심전략

3. 화장품 브랜드 출현

- 소비자는 가격 부담이 없는 제품을 선호하면서 중간 이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추구함
=> 소비자 심리 : 양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심리게 근거를 두게 되어 화장품 브랜드가 출현하게 됨.

- 화장품 브랜드 특징
: 쇼핑하기 편리하도록 구성된 쾌적한 매장, 간결한 진열, 전문점이라는 이름에 걸 맞는 전문적 뷰티 서비스, 감성적인 쇼핑 체험, 테스터 존, 포토존 등으로 운영. 통일된 유니폼과 전단지, 쇼핑백, 포장지를 통해 매장에 대해 호감을 높여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4. 화장품 브랜드의 유통구조

- 저가 단일브랜드 체인형태
- 메이저 브랜드에서 하위브랜드를 포함한 멀티 브랜드 체인 형태

<매장방문후기>
백화점에 들어서자마자 에스컬레이터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어, 랑콤 매장을 찾는 고객뿐 만 아니라 누구든지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랑콤이 동선 마케팅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 것이 생각됐다. 그리고 이것은 랑콤이 인기 있는 브랜드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나 생각보다 협소한 공간에 많은 고객들이 붐비고 있어 쉽게 제품을 보지 못했다. 이것은, 꼭 랑콤제품을 고집하는 소비자가 아닐 경우에는 다른 매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할 소지가 충분했다. 판매원은 남자 1명, 여자 4명으로 총 5명이 있었다. 대부분의 여대생을 포함한 여자소비자들은 남자판매원보다는 여자판매원을 선호하는데 남자판매원이 다가오자 조금은 거부감이 들고, 궁금한 질문들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 그리고 협소한 공간에 비해 고객이 많아 오랫동안 머무르기엔 불편하고 눈치가 보였다. 대부분들의 여대생들은 꼼꼼한 가격대비와 제품의 품질 정보를 얻기를 원하는데, 이 곳 랑콤매장은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켜주기엔 많이 부족해 보였다. 그리고 판매원은 판매에 그리 적극적이지 않았다. 랑콤제품에 대해 사전지식이 없는 소비자라면, 판매원이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할 소지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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