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분석] 20대 여대생의 중저가, 명품 화장품 소비 행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소비자행동연구 주제, 목표, 선정이유
소비자행동연구 관련 조사
(1)국내 소비시장 패턴 변화
(2)소비시장에 따른 소비심리이론 및 소비유형
(3)화장품시장의 다양화와 확대 배경
(4)현대사회의 화장법 및 화장 트렌드
소비행동분석방법 및 실험
(1)꼴라쥬
(2)화장품매장방문
(3)설문지
4.소비자행동분석정리 및 결과
- 본문내용
-
감성소비<이성소비
브랜드, 로고 등 명품이 보유한 상징성보다는 구매효울성이나 상품의 실용성을 우선시
집단소비<개인소비
- 동경하는 대상이나 집단의 소비행동을 무작정 모방하기 보다는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더욱 중시
- 중저가상품에서 '나만의 상품'을 찾아 대리만족
- 매운 음식 등 개인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일시적으로 기분을 전환할 수 있는 상품에 관심
유목소비<정착소비
- 가정의 소중함을 상기하여 실내에서 편안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추구
안정을 원하는 심리 때문에 과거를 회상시켜 주거나 익숙한 상품에 호감
- 따라서, 이성소비, 개인소비 정착소비로 대표되는 불황기 소비특성을 반영하여 기존 상품의 색상, 패키지, 판매공간 등 보완적인 요소들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이 불황기 디자인의 핵심전략
3. 화장품 브랜드 출현
- 소비자는 가격 부담이 없는 제품을 선호하면서 중간 이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추구함
=> 소비자 심리 : 양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심리게 근거를 두게 되어 화장품 브랜드가 출현하게 됨.
- 화장품 브랜드 특징
: 쇼핑하기 편리하도록 구성된 쾌적한 매장, 간결한 진열, 전문점이라는 이름에 걸 맞는 전문적 뷰티 서비스, 감성적인 쇼핑 체험, 테스터 존, 포토존 등으로 운영. 통일된 유니폼과 전단지, 쇼핑백, 포장지를 통해 매장에 대해 호감을 높여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4. 화장품 브랜드의 유통구조
- 저가 단일브랜드 체인형태
- 메이저 브랜드에서 하위브랜드를 포함한 멀티 브랜드 체인 형태
<매장방문후기>
백화점에 들어서자마자 에스컬레이터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어, 랑콤 매장을 찾는 고객뿐 만 아니라 누구든지 한눈에 쉽게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랑콤이 동선 마케팅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 것이 생각됐다. 그리고 이것은 랑콤이 인기 있는 브랜드라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주었다. 그러나 생각보다 협소한 공간에 많은 고객들이 붐비고 있어 쉽게 제품을 보지 못했다. 이것은, 꼭 랑콤제품을 고집하는 소비자가 아닐 경우에는 다른 매장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할 소지가 충분했다. 판매원은 남자 1명, 여자 4명으로 총 5명이 있었다. 대부분의 여대생을 포함한 여자소비자들은 남자판매원보다는 여자판매원을 선호하는데 남자판매원이 다가오자 조금은 거부감이 들고, 궁금한 질문들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 그리고 협소한 공간에 비해 고객이 많아 오랫동안 머무르기엔 불편하고 눈치가 보였다. 대부분들의 여대생들은 꼼꼼한 가격대비와 제품의 품질 정보를 얻기를 원하는데, 이 곳 랑콤매장은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켜주기엔 많이 부족해 보였다. 그리고 판매원은 판매에 그리 적극적이지 않았다. 랑콤제품에 대해 사전지식이 없는 소비자라면, 판매원이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는 제품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할 소지가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