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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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업가정신
1. 기업가
2. 기업가 정신
3. 사회적기업가 정신
1) 사회적기업가 정신의 출현 배경
2) 사회적기업가 정신의 정신
4. 기업가정신과 사회적기업가 정신

II. 문제제기
1. 사회적기업 등장배경
2. 한국의 사회적기업 등장배경
3. 정부의 사회적기업 지원정책
4. 한국의 사회적기업 현황 및 과제

III. (사례연구)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지원-SK
1. 지원배경
2. 지원현황
3. SK 측 지원정책이 미치는 영향
1) 사회적기업 측 입장
2) SK측 입장
3. SK 의 사회적기업가 정신

IV. (사례연구) 인증 사회적기업: 서울의료생협.
1. 설립목적
2. 운영방식
3. 서울의료생협: 장남희 사무국장 인터뷰
4. 서울의료생협과 안성의료생협 비교
V. 대안 및 결론
1. 자본조달방식에 있어서의 미국사례 연구
2. 사회연대은행: 사회적기업 지원사업본부장 박문봉 인터뷰
3. ‘한국형마이크로크레딧’의 실현: ‘㈜ 고마운 ‘ 오형민 대표 인터뷰
4. 결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사회적 기업가정신(Social Entrepreneurship)
1)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출현 배경
오늘날 신자유주의의 확산에 따르는 세계화의 추진으로 글로벌 경쟁과 세계 시장에서 영리를 극대화하려는 기업 노력은 가속화 되고 있다. 반면,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기운도 커지고 있으며 윤리적 경영에 대한 요구도 높아가고 있다. 세계화가 빈부의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사회적 복지를 요구하는 계층을 더 많이 만들어내고 돈도 벌면서 돈 버는 과정을 통해서, 혹은 벌어들인 돈으로 좋은 변화를 만들어내는 사회적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여러 나라에서 급속하게 퍼져 가고 있다. 그들은 이윤과 공공성 사이의 장벽을 허물고 사회의 긍정적 변화와 발전을 모색해나가고 있다.
사회적 기업을 일러 피터 드러커는 미국의 선도적인 성장 산업이라 전망했고, 하버드 대학 케네디 스쿨의 데이비드 거겐(David Gergen)교수는 개혁의 새로운 엔진 이라 평가하기도 했다. 선진국에서든 개발도상국에서든 사회적 기업은 가장 주목받는 사회적 혁신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수한 인재들이 사회적 유익에 관심을 돌렸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투자가 밀려들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와 유럽에서는 관련 법률이 제정되기도 했다. 선진국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사회, 교육, 보건 등의 기초적인 사회적 서비스가 빈곤층과 낙후된 지역 구석구석에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복지 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중심축으로 떠올랐다. 또한 사회적 기업은 빈곤과 실업에 대해 혁신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사회적 약자를 끌어안음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확충하는 사회 통합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하다.
지난 10년 동안 4명의 사회적 기업가들에게 노벨 평화상이 주어졌으며, 미국과 캐나다에서 200개 이상의 대학들에서 사회적 기업가에 대한 과목, 관련 센터, 코스, 대회, 장학금 등의 프로그램을 개설할 정도로 새로운 분야로 주목 받고 있으며 개인 후원자 및 기업 등 다양한 지원자와 기부자가 사회적 기업에 각종 지원을 하고 있으며 그리고 미디어 등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사회적 기업을 기획, 설립, 운영하는 이를 사회적 기업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개념은 1970년대에 아쇼카의 빌 드레이튼이 창안한 것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일반 기업의 기업가 정신으로 사회의 난제에 대해 창조적 파괴를 시도하자는 뜻에서 제안된 것이다. 사회적 기업가도 혁신적이고 현실적이며 자원을 잘 활용하고 기회에 민감하다는 점에서 기업가와 그 특성이 같다. 이들도 현재 존재하는 시장이나 미개척 시장에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찾아내거나 상품, 서비스를 공급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을 좋아한다. 사회적 기업가들은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보다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동기로 삼고 오랜 시간을 걸려 자신을 이상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점에서 주주
눈치를 보고 단기이익을 올려야 하는 영리 기업가와는 다르다.

2)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정의
이러한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는 학문적으로 논의된 바가 많지 않다. 기존의 문헌에서 발견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는 시민사회 영역에서 활동하거나 사회적 기업가활동을 하는 단체(혹은 개인), 또는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해내고자 하는 단체에 의해 정의된 것들이다. 본 단락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가. 아쇼카재단(Ashoka Foundation)
아쇼카재단의 설립자인 미국의 빌 드레이튼은 ‘사회적 기업가’라는 표현을 처음 사용한 사람이다. 아쇼카재단은 사회적기업이 지속 가능하려면 사회적 기업가들이 자신의 창의성과 헌신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시켜 주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빌 드레이튼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1980년 버지니아 주에서 설립되었다. 빌 드레이튼은 사회적 기업가를 ‘사람에게 고기를 잡아주거나 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고기 잡는 산업을 혁명적으로 바꾸기 위해 매진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아쇼카재단에서 사회적 기업가를 선정하는 기준을 보면 그들이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데, 그 기준은 다음의 다섯가지이다. 첫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의 혁신성과 실현가능성에 대한 점검이다. 둘째, 문제해결에 대한 창의성이다. 셋째, 사업가적 기질로서 기회포착 능력과 실현을 위한 집중력이다. 넷째, 아이디어가 미칠 수 있는 사회적 영향력이다. 마지막으로 후보자가 지닌 신뢰와 도덕적 자질이다.

나.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위한 슈바프재단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위한 슈바프재단(The Schwab Foundation for Social Entrepreneurship)'은 제네바대학 교수를 겸임하고 있는 클라우스 슈바프와 그의 부인 힐데 슈바프에 의해 1998년에 창설된 비영리조직으로,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설립 목적은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영리가 목적인 영업활동을 직접 수행하면서 사회적 취약계층들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위해 다양한 기회들을 창출하는 데 헌신했던 사회적기업가들을 세상에 부각시키고 격려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슈바프재단은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사회적기업가 대회'라는 아주 특별한 공개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여기서는 사회를 진보시키고 제반 사회문제들에 대해 혁신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회적기업가 정신'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다루고 있다.
슈바프재단에서 모델로 삼고 있는 사회적기업가란 사회가치 창조 및 그 정신에 최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제반 사회문제들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찾아내어 혁신하는 사람이다 즉 소외되고 버림받은 계층들을 위해 평생을 바쳐 헌신한 테레사수녀와 영국의 괴짜사업가 리차드 브랜슨의 특성을 겸비한 자이다. 그리고 사회적기업가정신은 사회적 소외계층이나 빈곤계층에 역점을 두고, 경제적,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행하는 사회적기업가들의 실제적, 혁신적, 지속 가능한 접근방식으로서 경영능력보다는 리더십과 연관이 더 많다.

다. 영국의 ‘런던 사회적기업가 학교’
영국의 ‘런던 사회적기업가 학교’에서는 사회적 기업가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그들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특별히 사람들이 흔히 불필요하게 생각하는 공간과 물건을 포함하여 효율성에 가려진 각 사람에게 있는 자원을 새롭게 지역사회와 사회적 통합을 위한 자원으로 재창조한다. 그들은 이상과 현실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는 사람
참고문헌
■ 문원택, 김원석(1995)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산업경영교육원.
■ 노재구 (1999). “기업가 및 기업가정신에 관한 이론적 고찰”, <충북개발연구>, 10(2), 충북개발연구원.
■ 신진교 (2007). <조양(朝陽) 오일용 선의 기업가정신에 관한 연구>, 한국 인적자원 관리학회.
■ 이신모 (2009). <사회적기업 창업을 통한 청년실업 해소>, 한국 경영학회.
■ 장원봉 (2006). <사회적 경제와 한국시민사회의 과제; 사회적 경제(Social Economy)의 대안적 개념화: 쟁점과 과제>. 시민사회와 NGO, Vol.5, No.2.
■ 김성기 (2009). <사회적기업 특성에 관한 쟁점과 함의>. 사회복지정책 제36집 제2호.
■ 김정원(2009). <사회적 일자리와 사회적 기업은 民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 도시와 빈곤 통권 89호.
■ 장원봉 (2008). <한국 사회적 기업의 실태와 전망>. 동향과 전망 제75호.
■ 황인섭 (2004). <의료생활협동조합의 비영리조직성 및 특징에 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17권6호.
■ 최봉섭 (2002). <의료생활협동조합운동의 현황과 과제>. 도시와 빈곤 통권 55호.
■ 이인재 (2009). <한국 사회적 기업의 쟁점과 전망>. 동향과 전망 2009년 봄호.
■ www.se-sang.com
■ http://news.nate.com/view/20090531n06213
■ http://www.medcoop.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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